2016
11월호

산업스파이 활동이 R&D보다 효과적이다?
커트 니키시(Curt Nickisch)

Defend Your Research
산업스파이 활동이 R&D보다 효과적이다?

 

연구 내용:스톡홀름경제대Stockholm School of Economics에리크 마이어슨Erik Meyersson조교수와 폼페우 파브라대Pompeu Fabra University알브레히트 글리츠Albrecht Glitz부교수가 팀을 이뤄 일명슈타지Stasi로 통하는 옛 동독의 악명 높은 국가보안부Ministry for State Security기록문서를 연구했다. 두 연구자는 189725건이나 되는 정보원 보고서를 분석하고 1969년부터 1989년까지 동·서독 관련 산업부문 경제 데이터와 서로 대조했다. 이들의 연구논문은 국가가 운영하는 산업스파이 활동으로 동독이 상당한 수익을 누렸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스파이 활동으로 동·서독의 기술 격차는 좁혀졌다. 그리고 스파이 활동이 너무 성공적인 나머지 동독의 R&D 활동이 억제된 면도 있다.

 

논의점:그렇다면 기업의 스파이 활동이 혁신 활동보다 더 효과적일까?

과연 스파이 활동이 합법적인 R&D 프로그램보다 더 많은 성과를 가져다 주는 걸까?

 

마이어슨 교수의 주장을 들어보자.

 

22_img1

 

마이어슨:산업스파이가 동독에서 상당한 영향을 끼친 것은 사실입니다. 스파이 정보 덕에 동·서독의 기술과 생산성 격차가 줄어들었죠. 증가한 스파이 활동에서 나타난 각 표준편차가 이른바 총 요소 생산성total factor productivity[1]격차를 8.5%포인트 좁혔습니다. 산업 첩보 활동은 서방국가들이 기술 이전을 방지하기 위해 동유럽권에 대한 경제봉쇄 정책을 펼치던 분야에서 특히 효과적이었죠.

 

HBR: 산업첩보 활동이 성공했는지 어떻게 측정하나요?

동독에서 국가가 주도하는 스파이 사업은 수천 명의 정보원을 서독 전역에 배치하고 그들이 지멘스Siemens, 아에게/텔레풍켄AEG/Telefunken, IBM등에서 경력을 쌓도록 지원했어요. 우리는 서독과 기타 유럽국가의 산업스파이 활동으로부터 수집된 정보가 동독의 주요 정보기관인 슈타지로 흘러 들어가는 정보 흐름을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정보원들의 보고서에서 찾아낸 메타데이터metadata[2]가 매우 유용하다는 사실을 알아냈지요. 우리 논문의 경험적 토대는 정보원의 키워드를 특정 산업 분야와 연결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교수님 말씀은 기업에서 R&D보다 스파이 활동에 더 투자하라는 건가요?

아뇨. 그렇지는 않습니다. 매우 조심스럽게 말씀드려야겠군요. 나중에 동독에서 일어난 일을 고려하면 저로서는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다. 동독 경제가 과거 공산주의 진영에서 제일 강력하기는 했었지만, 통일이 된 이후로는 이 지역 기업들이 경쟁을 하느라 힘든 시간을 보내야만 했거든요.

 

성공적인 스파이 활동이 거기에 이바지했다고 보시나요?

꽤 중요한 영향을 끼친 사례가 있죠. 산업스파이 활동이 워낙 성공적이었기 때문에 R&D 표준양식이 설 자리를 없게 만들어 버렸거든요. 동독의 모든 산업군들이 너무나 많은 R&D 능력을 놓쳐버렸다고 생각합니다. 냉전이 계속됐더라면 동독은 어떤 분야에서도 리더가 되기가 무척 힘들었을 겁니다. 스파이에 너무 의존했기 때문이죠.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면 누군가의 비밀을 훔치거나 몸소 혁신을 시도하는 방법 중 양자택일할 수밖에 없어요. 산업스파이가 증가하면서 실제로 동독에서는 신규 특허 출원이 갈수록 줄어들었습니다.

 

이런 현상은 아무래도 장기적으로 해로울 수밖에 없었고요.

냉전이 끝날 무렵만 해도 동독 기업들은 상당히 앞서 있었어요. 하지만 어느 순간 갑자기 기술 이전 원천을 더 이상 보유할 수 없게 됐죠. 그래서 그들은 구조를 개편하고 다시 자기들 고유의 R&D 활동을 수행해야만 했습니다. 산업스파이의 정보 유입으로 인해 동독 기업들이 정부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된 거죠.

 

포기가 그리 쉽지 않을텐데요. , 맞아요. 이건 마치 마약을 위한 R&D 같은 거예요. 아주 빨리 목표에 도달하지만, 정작 장기적인 차원의 혁신에 참여하기 위한 도구는 개발하지 않는 거죠. 기술 리더가 될 희망이 없는 나라에서 영원히 낙오자로 남을 자신의 모습을 예견하는 사람들에게는 산업스파이 활동을 펼치는 데 따른 장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기술 리더가 되고자 한다면 스파이가 큰 효과가 있을지 분명하지 않아요.

 

어떤 정부가 특별히 관심을 갖고 당신의 논문을 읽을 거라고 생각하세요?

그야 가능하면 많은 정부가 관심을 두길 바라지요. 북한이 아마도 동독과 가장 닮은꼴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식재산권 보호가 제한적이고 아직도 여러 가지 경제 제재하에 있는 다른 나라들도 관심이 있으리라 예상하고요. 러시아, 이란, 그리고 어쩌면 중국까지도 유력한 후보가 될 것 같네요.

 

인간이 하는 정보 수집 활동이 아직도 중요하다는 훌륭한 통찰력을 이 논문이 제시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날에는 몹시 정교하고 복잡한전자 스파이라는 형태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과거에는 인간의 지능도 상당히 많은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던 시절이 있었죠. 물론 그건 아마 오늘날에도 여전하지 않을까 싶지만요.

 

이 연구를 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나요?

전 늘 스파이에 매료돼 있었어요. 존 르 카레John le Carre의 소설을 읽으면서 자랐고 수많은 스파이 영화를 봤죠. 스웨덴에는 오랫동안 옛 소련을 위해 스파이로 활약했던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남긴 유명한 사례가 넘쳐났어요. 또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고 얼마 지나지 않아 베를린도 방문하기도 했고요. 그로부터 20년이 지난 지금, 전 이 슈타지 기록문서에 관한 기사를 읽고 있습니다. 마치 최면에 걸린 듯 온통 그 생각에 사로잡혀 있죠. 나는 독일 경제학자인 알브레히트 글리츠에게 이 이야기를 하게 되고, 그 역시 이 연구를 매우 흥미로워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일주일 뒤 나는 그로부터 한 통의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그는 자료가 그쪽에 있다고 말했죠. 우리는 당국을 설득해 자료를 공개하도록 하기만 하면 됐습니다.

 

이 연구를 수행하고 싶어하는 다른 이유는 없는지요?

우리는 스파이를 직업 선택의 문제로 이해하고 싶어요. 사람들이 왜 정보원이 되려고 하겠어요? 제 말은 이런 정보원들은 제임스 본드 같은 스파이가 아니라는 거예요. 그들은 권총에 소음기를 달고 멋진 스모킹 재킷smoking jackets[3]을 입고 여기저기 누비고 다닌 화려한 주인공이 아니라는 겁니다. 개중에는 정치적 성향 때문에 스파이가 된 사람들도 있겠지만, 그들 대부분에게 스파이 활동은 단지 월말에 받는 보너스 같은 거였어요. 그래서 스파이 문화가 이렇게 발달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롭게 느껴집니다.

 

역사상 가장 마음에 드는 산업스파이 사례는 어떤 건가요?

기록으로 남아 있는 걸 따지면, 국가가 후원한 산업스파이의 가장 이른 사례는 6세기 무렵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네스토리우스 교파Nestorian수도자 두 명이 누에 알을 대나무 막대기에 몰래 숨겨 비잔틴제국Byzantine Empire으로 들여왔다고 알려졌습니다. 누에 알을 몰래 숨기는 것이 대단히 어려웠으리라 짐작이 가죠. 여행을 하던 수개월, 어쩌면 수년 동안에 걸쳐 신선하게 유지돼야만 했을 테니까요. 하지만 이 비밀스러운 위업의 결과는 엄청난 것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비잔틴제국은 중국이 실크 생산을 독점하는 구도와 페르시아가 서방과의 실크 무역을 독점하는 구도를 깰 수 있었으니까요. 비잔틴제국이 실크 생산과 유럽 내 무역에서 새로운 독점적 지위를 얻게 된 거죠. 이는 매우 수익성이 좋은 사업이었고, 그 결과 동지중해 연안 지역이 새롭게 경제 발전을 이루게 됐죠. 전체 생산 구도와 무역 경제가 그렇게 확 뒤집힌 겁니다.

 

다른 흥미로운 사례는 1970년에 일어났습니다. 그때 동독의 전문가들은 대형 컴퓨터 시장을 석권했던 시리즈인 IBM 360에 대해 리버스 엔지니어링reverse-engineering[4]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었어요. 3년 뒤 드레스덴Dresden의 한 회사는 컴퓨터를 연간 100대까지 생산했어요. 그들이 산업스파이를 통해 그렇게 대규모로 생산을 해낼 수 있었던 건 꽤 대단한 일이죠.

 

우리 사무실에 Q&A를 훌륭하게 수행하는 방법을 캐내려는 스파이가 있다면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좋은 질문입니다. 스파이가 아주 눈에 띄거나 수상쩍은 부류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누가 스파이일지 모르죠. 훌륭한 방첩 기능이 없으면 식별하기 매우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인터뷰어 커트 니키시Curt Nickisch

 

 

번역: 손용수

 

[1]생산량 증가분에서 노동 증가에 따른 생산 증가분과 자본 증가분에 따른 생산 증가분을 제외한 생산량 증가분을 말한다. 즉 정해진 노동, 자본, 원자재 등눈에 보이는생산요소 외에 기술개발이나 경영혁신 같은눈에 안 보이는부문이 얼마나 많은 상품을 생산해 내는가를 나타내는 생산 효율성 지표다.

[2]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된 데이터. 다른 데이터를 설명해주는 데이터로 속성정보라고도 한다.

[3]남자가 실내에서 편안히 지낼 때 착용하는 재킷. 준 예장의 옷으로 사교 자리에서 담소를 나누며 담배를 피우며 입을 수 있다고 하여 이런 명칭이 생겼다. 오늘날에는 턱시도 재킷과 같은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4]완성된 제품을 분석해 제품의 기본적인 설계 개념과 적용 기술을 파악하고 재현하는 것.

 

 

  • 아티클 다운로드
    (PDF)
    5,000원

    담기바로구매

  • 2016년 11월(품절)
    17,000원
    15,300원

    구매하기

  • 디지털서비스
    1년 150,000원

    디지털서비스란

    신청하기

전략 다른 아티클

무료 열람 가능 아티클 수 0/1 회원가입 | 서비스상품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