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2월호

Editor's Pick
김남국

“(기업) 실패율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1970년대 이전에 상장한 기업들의 실패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 아니다. 최근에 상장한 기업들이 더 빠른 속도로 망하고 있다는 게 주된 이유다.” (p. 22)

기업들의 수명이 이전보다 짧아졌다는 사실은 경영학계와 업계의 상식에 속합니다. 많은 통계들이 인용되고 있는데, 출처가 불분명한 것도 적지 않습니다. 그래도 모두가 당연히 그럴 것이라고 믿고 있는 상황입니다. ‘역혁신개념 등을 제안해 주목받은 경영계의 석학 비제이 고빈다라잔 교수는 불분명한 출처에 의문을 품고 미국 전체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무려 50년치 데이터를 모아 분석해 봤습니다. 이 분야 연구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구 결과, 예상대로 기업의 수명이 짧아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과거에 창업한 기업보다는 최근에 창업한 기업의 수명이 짧아지고 있었던 게 평균수명 감소의 주된 이유였습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요? 재무제표에 대한 정밀한 분석 결과가 실마리를 제공합니다. 신생기업들은 공장이나 건물 같은 물리적 자산보다는 기술이나 아이디어 등 지식재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혁신적이라는 특징이 있지만 빠른 모방이 가능하다는 취약점도 안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자산의 비중을 높일 수 있는 사업모델을 구축하거나, 혁신을 지속하는 등 체계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관련해서 큰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향후 5년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 25개 나라 중 19개국이 미개척시장이라는 점에 주목하자. 미얀마, 모잠비크, 베트남, 르완다가 대표적이다.” (p. 36)

세계 경제의 성장엔진으로 주목받아온 중국, 러시아, 브라질 등의 성장세가 확연히 둔화되고 있습니다. 과거만큼의 고속 성장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국제경영 분야에서 주목할 성과를 낸 연구자들은 프런티어마켓을 대안으로 제시합니다. 사업 여건이 좋지 않지만 성장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미얀마, 모잠비크, 베트남, 르완다 등을 꼽았습니다. 그리고 정부 개입의 수준과 고객의 성격을 기준으로 네 가지 유형별 전략을 제안했습니다. 글로벌 표준화, 로컬화 두 가지 축을 기준으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전통적인 접근에 비해 실무 활용도가 매우 높은 프레임워크로 판단됩니다. 다양한 활용 사례가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IBM 이사회는 예상 밖의 인물을 택했다. 이들이 염두에 둔 피벗은 검증된 사업적 통찰력, 고객중심주의적 시각, 대기업의 결단력과 책임성을 강화할 수 있는 능력을 두루 갖추는 것이었다.” (p. 49)

CEO 선임은 조직의 명운을 좌우하는 중요한 이슈입니다. 특히 격변기, 전환기에는 그 중요성이 더욱 큽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도 관성이 작용합니다. 과거와 유사한 방식으로 CEO를 선임하는 조직이 적지 않습니다. 전설적인 경영컨설턴트로 불리는 램 차란은 이번 호 HBR 기고문을 통해 피벗(pivot), 즉 현재 상황에서 요구되는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를 밝혀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과거 IBM은 대부분 관계자들이 기술을 잘 아는 CEO를 선임하는 게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상황을 면밀하게 분석해본 결과, IBM이사회는 기술보다는 시장에 대한 이해, 사업적 통찰력 등이 훨씬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업체 등에서 경력을 쌓은 루 거스너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시장전문가들의 진단과는 정반대로 IBM 분사에 반대했고, 고객 중심의 혁신을 일으켜 거대한 코끼리를 춤추게 했습니다. 상황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후보자를 물색하는 일, 불확실성 시대에 잊어서는 안 될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14_Dec_img1

김남국 Harvard Business Review Korea 편집장·국제경영학 박사

namkuk_kim@hbrkorea.com

 

  • 아티클 다운로드
    (PDF)
    5,000원

    담기바로구매

  • 2016년 12월 (품절)
    17,000원
    15,300원

    구매하기

  • 디지털서비스
    1년 150,000원

    디지털서비스란

    신청하기

전략 다른 아티클

무료 열람 가능 아티클 수 0/1 회원가입 | 서비스상품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