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3월호

판단이 빠른 사람이 카리스마도 더 강하다
니콜 토레스 (Nicole Torres)

Defend Your Research

 

판단이 빠른 사람이 카리스마도 더 강하다

 

 

 

연구 내용:퀸즐랜드대 윌리엄 폰 히펠William von Hippel 교수와 그의 연구팀은 친구들로 이뤄진 수십 개의 소규모 그룹을 모집해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피험자들의 지능과 성격을 테스트한 뒤 그들 각자에게귀중한 보석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같은 30개의 상식 문제에 대한 답을 되도록 신속하게 달라고 했다. 피험자들은 친구의 카리스마와 사회적 기술social skill [1]에도 점수를 매겼다. 연구원들은 IQ나 지식, 성격에 상관없이 질문에 더 빨리 대답한 사람일수록 더 카리스마 강한 사람으로 받아들여진다는 결과를 얻었다.

 

논의점: 생각의 속도로 당신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끄는 정도를 예측해 낼 수 있을까? 카리스마는 두뇌가 빠르게 회전한 결과일 뿐일까? 폰 히펠 교수의 설명을 들어보자.

 

 

폰 히펠: 우리는 판단이 빠른 사람이 카리스마적이라고 예상했는데 그 예상이 맞았습니다. 누구나 카리스마 넘치는 사람이 똑똑한 편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들은 생각지도 못했던 이야기를 하지만, 그것은 흥미진진하게 들립니다. 재미가 있거나 기발하게 의미를 연결해 대답해요. 그리고 다음에 어떤 말을 할지 전혀 짐작도 못하게 합니다. 흥미로운 사람들이죠. 일종의 유머 같은 거예요. 당신이 뭔가 말을 꺼내면 제가 당신이 생각지도 못한 아이디어에 연결 지어 유머로 만드는 겁니다. 그걸 재빨리 할 수 있으면 저에 대한 평가는 아주 달라지게 되는 거죠. 하지만 놀라운 점은 생각의 속도가 전반적인 사회적 기술과는 연관성이 없어 보인다는 겁니다. 카리스마와만 연관성이 있죠.

 

 

HBR: 똑똑하다는 평가를 받으려면 생각의 속도가 얼마나 빨라야 합니까?

 

우리 연구에서 빠른 판단력을 지닌 사람들은 귀금속의 이름을 하나 대라는 질문에 0.4초 만에 대답했고, 더딘 사람들은 0.9초를 넘겼습니다.

 

 

아주 근소한 차이 같은데요.

 

거의 모든 사람이 쉬운 질문이나 패턴 맞히기 문제에 1초 안에 대답할 수 있습니다. 이 실험에서 보이는 차이는 근소할지도 모르지만, 아주 단순한 문제에 대한 생각의 속도를 단서로 삼아 훨씬 더 복잡한 문제일 때의 속도를 예측할 수 있어요. 만약 당신이내가 게이라는 사실을 당신에게 알려줘야 할 것 같아라고 말한다면 저는 놀랄 거예요. 당신이 이성애자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이런 경우 저는 얼른 무슨 대답이든 할 수 있어야 해요. 시간을 너무 끌게 되면 제가 무관심하거나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고 해도 당신이 그 침묵을 잘못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압력 때문에 빨리 대답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 남동생이 결혼한다고 말했을 때 부모님은 동생이 너무 어리다고 생각했고, 전화기 너머로 오랜 침묵이 이어진 후에야 축하한다고 얘기했죠. 그런 행동은 돌이킬 수가 없어요. 누구나 상대의 반응이 1, 2초 정도 늦어지면 그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압니다.

 

 

하지만 방금 말씀하신 상황들은 사실들을 기억해 내는 일이라기보다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게 아닌가요?

그렇긴 하지만 우리는 생각의 속도가 부분적으로는 서로에게 인상을 남기기 위한 수단으로 진화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그저 있는 사실만을 처리하기 위해 인간의 두뇌가 지금처럼 커졌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이 인간의 두뇌는 복잡한 사회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진화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추상적인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하는 여러 정신적 능력이 그 목적 자체를 위해 진화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오히려 그 능력들은 우리가 더욱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진화했죠.

 

 

일반적으로 똑똑한 사람들은 더 카리스마를 가졌다고 느껴지지 않나요? IQ로도 카리스마를 예측할 수 있지 않을지요?

생각의 속도는 실제 IQ를 예측할 수 있는 매우 믿음직한 예측 변수이므로 우리는 IQ가 카리스마를 예측하게 하는 중요 변수가 되리라 기대했지요. 당신이 보유한 지식의 정도는 연상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생각의 속도가 IQ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해요. 어떤 똑똑한 사람들은 상당히 느리고 어떤 재빠른 사람들은 그다지 똑똑하지 않습니다. 밝혀진 대로 IQ 자체가 카리스마를 예고하지는 않아요. 신속하게 대응하는 당신의 능력은 IQ보다 카리스마에 훨씬 더 중요하게 작용했습니다.

 

 

만약 누군가 틀린 대답을 하면 어떡하죠?

상관없습니다. 더구나 틀리게 대답한 사람은 거의 없더군요. ‘귀중한 보석 이름 대기는 꽤 쉬운 질문입니다. 우리는 그들이 얼마나 똑똑한지 테스트하려던 게 아니었어요. 그들이 얼마나 민첩한지 알고 싶었던 거죠.

 

 

저는 0.2초 만에 조금 전 던졌던 질문을 생각해냈습니다. 꽤 민첩하지 않나요?

언변이 좋으시군요. 하지만 대답을 그렇게 빨리 하셨다면 더 인상적이었을 겁니다.

 

 

[1]개인이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데 필요한 대인관계와 관련된 여러 행동들역주

 

 

 

빠른 두뇌 회전이 다른 사회적 기술에도 도움이 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그런 결과는 내놓지 않으셨어요.

우리도 판단이 빠른 사람은 일반적인 사회적 기술도 갖췄을 거라는 기대를 품은 채 두 차례의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면 다양한 사회적 환경에서 얼마나 편안함을 느끼는지, 다른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데 얼마나 능숙한지 등등 말입니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그런 징조가 전혀 나타나지 않았어요. 두 번째 연구에서 좀 더 넓은 범위의 사회적 기술 척도를 적용했을 때조차 그런 연관성은 보이지 않더군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첫 번째 연구에서 카리스마의 척도에 관해 세 가지 질문을 했어요. ‘얼마나 카리스마 넘치는가? 얼마나 똑똑한가? 얼마나 유머가 있는가?’ 사회적 기술의 척도에 관해서는 다음 질문을 했습니다. ‘갈등을 얼마나 잘 해결할 수 있는가? 광범위한 사회적 환경에서 얼마나 안정적인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얼마나 잘 이해하는가?’ 두 번째 연구에서 사회적 기술에 관해 세 개의 질문을 추가했습니다.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주는 데 얼마나 능숙한가? 사회적 기술이 얼마나 발달했나? 모든 사람과 사이 좋게 지내는가?’ 등입니다.

 

 

실제로 카리스마를 뭐라고 정의하시나요?

카리스마는 포르노와 조금 비슷한 면이 있어요. 설명하기 매우 어렵지만 직접 보면 알 수 있어요. 인간은 카리스마가 있지만 동시에 굉장히 짜증나는 인물일 수 있다고 봅니다. 예를 들면 도널드 트럼프는 사교적 매너가 전무하다시피 하지만 카리스마적인 인물이에요. 사람들은 트럼프가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어디로 튈지 모르는 인물이라 생각하죠. 반면 젭 부시는 따분한 사람이에요. 우리는 그가 무슨 말을 할지 예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몹시 재미없을 거라는 사실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가 디너 파티나 협상테이블 반대편에 있을 때는 훨씬 유쾌한 사람일 거라고 장담합니다. 저는 많은 정치적 리더들이 매우 카리스마 넘친다고 생각하지만 그들이 반드시 사회적 기술을 지닌 건 아니거든요.

 

 

그래서 판단이 빠르고 말솜씨가 거침없는 관리자들이 다른 사회적 기술은 부족하더라도 실제로 회사에 더 어울리는 건가요?

카리스마가 넘치는 리더들은 절로 호감이 갑니다. 그들은 회사의 방향을 바꿀 수 있고 사람들의 믿음을 얻을 수 있으며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법도 전파할 수 있죠. 사람들이 판단 속도를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은 별로 없지만, 그 속도는 어떤 사람이 당신의 조직에 영감을 불어넣을 능력이 있는지 구별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당신이 커다란 변화를 꾀하고 싶다면 아마도 카리스마적인 리더를 영입하길 원할 것입니다.

 

 

제가 상사에게 어떤 확신을 주기 위해 카리스마가 넘치는 사람으로 보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은 있습니다만 위험이 좀 따릅니다. 우리에게 판단이 빠른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는 요인은 그들이 빠르기만 한 게 아니라, 아이디어를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재빨리, 제 기준에서는 거의 동시에, 떠올릴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런 능력을 실제로 발휘하는 유일한 방법은 다른 사람들하고는 전혀 다른 답을 건넬뿐더러, 그걸 아주 빠르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행동을 한다면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발언이 바보 같거나 공격적으로 들릴 수 있거든요. 그런 행동에는 대가가 따르기 마련입니다. 카리스마가 넘치면서 정중한 사람도 많기 때문에 저는 트럼프의 사례를 계속 언급하고 싶지 않습니다. 여하튼 그런 행동은 기대에 어긋나는 역효과를 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어떻게 하면 그런 역효과를 피할 수 있습니까?

카리스마가 강한 사람이 잘못된 판단을 하는 건 재앙이죠. 카리스마가 넘치면서 판단도 올바른 경우는 바람직하지만요.

 

 

인터뷰어 니콜 토레스Nicole Torres

 

  • 아티클 다운로드
    (PDF)
    5,000원

    담기바로구매

  • 2016년 3월(품절)
    17,000원
    15,300원

    구매하기

  • 디지털서비스
    1년 150,000원

    디지털서비스란

    신청하기

인사조직 다른 아티클

무료 열람 가능 아티클 수 0/1 회원가입 | 서비스상품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