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0월

워렌 베니스를 기억하며
아디 이그내이셔스(Adi Ignatius)


한사람의 영향력을 어떻게 측정하십니까?

 

올여름에 향년 89세로 타계한 워렌 베니스는 리더십에 관한 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 중 한 명입니다. 그는 리더십을 주제로 20여 권의 저서를 남겼고 수많은 글을 썼습니다. 그 중에는 본지에 기고한 글도 많습니다. 그가 리더십 연구를 학계의 주변부에서 주류로 끌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리더는 독재적이기보다는 민주적이어야 한다고 그는 항상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워렌이 남긴 가장 크고 가장 길이 남을 선물은 그의 관대한 정신입니다. 하버드비즈니스퍼블리싱 CEO이자 워렌의 친구인 데이비드 완은모두가 그를 멘토라고 생각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말에 동의할 사람은 아주 많습니다.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와 정치평론가 데이비드 거겐, 유명한 정신과 의사 마크 고울스톤도 마찬가지입니다. 슐츠는 저서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에서 자신이 어떻게 워렌의 조언에 의지하게 됐는지 썼습니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혹은 위기가 닥쳐서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를 때면 밤늦은 시간이든 아침 이른 시간이든 언제나워렌에게 전화를 했다고 합니다.

 

워렌 베니스는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35년 동안 남캘리포니아대(USC)에서 가르쳤고 이 학교에 리더십 연구소를 세웠습니다. 그는 거의 마지막 순간까지 활발하게 활동했습니다. 하버드비즈니스리뷰와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 등을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도 열심히 배웠습니다. 2010년에는 그의 삶과 사상을 훌륭하게 요약한 회고록이자 마지막 저서가 된를 출간했습니다.

 

이 책이 나왔을 때 나는 워렌을 인터뷰했습니다. 그는 아직 끝내지 못한 프로젝트에 대해 얘기했습니다. “다음 책 제목은가 될 겁니다. 이 책에서 관대함, 존중, 속죄, 희생이라는 주제를 다루기 때문입니다. 언뜻 종교적으로 들리겠지만 모두 내가 리더십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개념입니다.” 내 동료 줄리아 커비가 본지 홈페이지에 감동적인 기념사를 썼습니다. “는 출간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워렌을 알았고 함께 일하는 특권을 누린 사람들은 그의 존재에서 이 책의 내용을 이미 읽었습니다.”

 

[이미지 닫기]

img_20141001_14_2

편집장 아디 이그네이셔스


[이미지 열기]

PHOTOGRAPHY: GARY MOSS

  • 아티클 다운로드
    (PDF)
    5,000원

    담기바로구매

  • 2014 10월호
    17,000원
    15,300원

    구매하기

  • 디지털서비스
    1년 150,000원

    디지털서비스란

    신청하기

리더십 다른 아티클

2017 3월호 하버드비즈니스리뷰 코리아
팀의 궁합을
알아보는
새로운 과학
매거진 목차보기
  • 애서고
    좋은 도서를 추천합니다. 그때 그때 배너 들어감.

-->

정기구독 배송지 주소 변경하기

창닫기
정기구독번호
구독자명
변경 요청 주소 검색
정기구독번호는 배송되는 HBR Korea 겉봉투에 기입돼 있습니다.
혹시 잃어버리셨다면 02-6718-7803로 전화 주세요
정기구독 배송지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