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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망하면 타인을 더 신뢰한다?
노바대 루이스 마르티네즈Luis F. Martinez와 틸버그대 마르셀 질렌버그Marcel Zeelenberg는 사람들이 둘씩 짝을 지어 돈을 주고받는 전형적인 경제게임을 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이때 주고받는 액수는 서로 신뢰하는 정도를 보여준다. 게임을 하기 전에 첫 번째 그룹과 두 번째 그룹에 속한 실험 참가자들에게 각각 후회와 실망의 감정을 갖도록 유도했다.
운영관리 & 전략
매거진
2015. 10월호
직원들은 언제 이직할까
직원이 기업을 떠날 가능성이 높은 시기는 언제일까? 이 질문은 미국에서 고용 회복이 진행되면서 고용주, 인사 담당자, 직원들에게 공통적으로 중요한 관심사가 됐다. 설문 조사 결과를 보면 고용인에서 구직자로의 권력 이동이 획기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인사조직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10월호
CMO는 실제로 가치를 창출할까?
최고경영진에 마케팅 임원을 두면 회사의 매출이나 이익이 늘어날까? 이는 학계와 경영 언론에서 오랜 논란의 대상이었던 문제다. 널리 인용됐던 2008년의 한 연구에서는 최고마케팅책임자CMO의 존재가 기업의 성과에 영향이 없다고 결론지은 반면 이보다 앞선 2003년에는 CMO가 매출 증가를 촉진한다는 논문이 발표되기도 했다.
인사조직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10월호
플랫폼의 공습
아마존은 누구나 알고 있듯이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했다. 그런데 설립한 지 20년이 지난 지금 아마존에서 살 수 없는 상품은 거의 없다. 아마존은 원가와 판매가의 차이를 통해 이윤을 얻는 전통적인 소매업자 역할을 하는 동시에 경매 사이트 이베이처럼 제3자(외부) 판매자에게 수수료를 받고 판매 플랫폼을 제공하기도 한다. 구매자와 판매자를 매개하는 플랫폼 사업 모델의 인기는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10월호
사과는‘사과문’과 다르다 위기에 대응하는 자세부터 바꿔라
사과apology에는 두 가지가 있다. 인간이 사용해 온 가장 오래된 갈등 조정언어로,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직접 하는 개인 간의 사과interpersonal apology와 비교적 최근에 주목 받고 있는 대중을 향한 공개 사과public apology다. 2차 세계대전 이후 국가 차원의 사과 혹은 대통령의 공개 사과 등이 정치 분야에서 일부 논의됐지만, 기업 경영분야에서 공개 사과 논의가 일어나기 시작한 최근의 중요한 배경에는 소셜미디어의 등장이 자리하고 있다. 기업의 실수나 잘못을 숨길 수 없는 세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리더십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9월호
전문가 의견
이 가상 케이스 스터디에서 대략 소개한 배경을 토대로 사람들은 벤 젠슨이 왜 회사의 다양한 공격과 방어 전략을 강화하고 싶어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그는 전략을 세우지 않으면 쇼루밍이 영업이익을 잠식한다고 우려했을 것이다. 그리고 제조사로부터 독점 상품을 공급받겠다는 아이디어 등 파브의 제안 중 일부는 유용해 보인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9월호
온라인 쇼핑객의 발길을 되돌릴 수 있을까?
버티스 젠슨은 그들의 뻔뻔함을 믿을 수 없었다. 오클라호마시티에 있는 벤지스Benjy’s 대형 매장에서 바로 눈앞에 있는 젊은 커플이 삼성 50인치 울트라 HD TV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더니 앱을 이용해 온라인 판매가격을 검색했다. 그들이 소니와 LG LED 모델에도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동안 세 개의 TV 화면에서는 ‘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난쟁이족이 춤을 추고 있었다.
운영관리 & 전략
매거진
2015. 9월호
인드라 누이는 어떻게 디자인 씽킹을 전략으로 변모시켰나
수년 전만 해도 인드라 누이가 펩시코의 CEO로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여부는 확실치 않았다. 많은 투자자들의 눈에 펩시는 그 우산 아래 있는 톱브랜드들이 시장점유율을 잃어가는, 배가 터질 듯 부풀어오른 거인처럼 보였다. 그리고 그들은 인드라 누이가 제품 라인 전체를 좀 더 ‘건강’ 위주로 전환하려는 시도에도 비판적이었다. 유명한 행동주의 투자자인 넬슨 펠츠는 회사를 두 개로 쪼개려고 치열하게 싸우기도 했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9월호
삼성은 어떻게 디자인 강자가 됐을까
지금으로부터 20년 전까지만 해도 삼성전자는 다른 기업의 의뢰를 받아 저가의 모방 제품을 생산했다. 회사를 이끄는 리더들은 속도, 규모, 품질에 대한 신뢰성을 가장 중요시했다. 삼성전자의 마케터들은 OEM 업체들의 요구에 맞춰 가격을 책정하고 기능을 도입했다. 엔지니어들은 지정된 가격과 성능 요건에 따라 제품을 만들었다. 이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디자이너들은 제품이 근사해 보이도록 ‘외관’을 단장했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9월호
자연을 응시하면 생산성이 높아진다
멜버른대 연구원 케이트 리Kate Lee, 캐서린 윌리엄스Kathryn Williams, 리사 사전트Leisa Sargent, 니컬러스 윌리엄스Nicholas Williams, 캐서린 존슨Katherine Johnson은 한 실험에서 150명의 참가자들에게 단순한 과제를 내줬다. 컴퓨터 화면에 숫자가 나타나면 숫자마다 정해진 자판을 누르는 것이었다. 그로부터 5분 뒤 실험 참가자들에게 40초 휴식을 주고는 컴퓨터 화면에 높은 빌딩 숲에 둘러싸인 옥상 사진을 보여줬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9월호
CEO 임금이 소비자들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언론 매체에서 CEO들의 고임금 문제를 대대적으로 다루기는 하지만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중은 CEO와 직원의 임금 격차를 아주 낮게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떤 글로벌 연구에서 밝혀낸 바로는 사람들은 CEO와 직원의 임금 비율을 평균 10대1이라고 생각하며, 그 비율이 5대1 정도가 돼야 마땅하다고 믿는다. 하지만 실제로 이 비율은 대부분의 나라에서 최소 50대1이고, 미국에서는 354대1이나 된다.
운영관리 & 전략
매거진
2015. 9월호
기업이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 즉 프리랜서와 원격 근무자들이 함께 일하는 공동 사무 공간이 요즘처럼 인기를 끈 적이 없었다. 그런 공간은 집에서 일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대안이 되고, 또 기업이 운영비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또 다른 이점도 있다. 그런 공간은 사람들을 더 행복하게, 더 생산적이게 만들어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운영관리 & 전략
매거진
2015. 9월호
사이버 보안과 사람: 펜타곤의 교훈
미군의 사례에서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교훈이 하나 있다. 사이버 보안에서는 기술 향상도 중요하지만 사람의 실수를 최소화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성공한 해킹 공격의 대부분은 네트워크 운영자나 이용자가 오래된 시스템의 취약점을 보완하지 않거나, 환경 설정을 잘못하거나, 표준 절차를 위반하는 등 실수를 저질렀기 때문에 생기는 틈을 이용한다.
운영관리 & 인사조직
매거진
2015. 9월호
디자인 씽킹의 3大 난제: 경험디자인, 협업, 시행착오
디자인 씽킹이란 디자이너의 사고 방식, 디자이너가 사용하는 독특한 기법을 의미한다. 디자인적 사고와 디자인 기법을 포괄하는 디자인 씽킹이 신제품을 개발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주장은 오랫동안 논의되고 검증되었고, 이제는 상품 기획에 필요한 하나의 대안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번 스포트라이트에 등장한 사례들은 디자인 씽킹이 상품 기획뿐만 아니라 기업 전반의 조직 문화와 국가 경제 체질을 개선할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9월호
빈곤층에게 필요한 것은, 그들이 직접 살 수 있는 ‘기술’입니다.
우리가 기술에 투자함으로써 가난한 사람들은 빈곤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을 위해 기술을 활용하는 투자는 새로운 고객을 수백만 명 이상 불러 일으킬 만큼 사업성 측면에서도 뛰어납니다. 하지만 이런 개발과 관련된 대부분의 사업은 초기 단계를 뛰어넘지 못하고 버려지고 맙니다. 자선사업가들이나 정부로부터 받는 초기 투자유치가 모두 종료되었을 때, 만약 어떠한 사업이 충분한 수의 유료 이용자들을 확보하지 못했다면, 그 곳에 더 이상 적용되는 성장 동력은 없습니다.
운영관리
디지털
2015. 8. 31.
조직의 효과적 사과
이런 반응은 부정적인 여론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무엇이 이런 공분을 불러일으킨 걸까? 페이스북이 비밀리에 실행한 감정조작실험이 원인이었다. 2014년 6월, 비록 학문적인 목적이기는 해도 페이스북 연구원들이 1주일간 68만9000명에 이르는 이용자들의 뉴스피드를 조작해서 실험을 진행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페이스북은 실험을 위해 사용자를 두 집단으로 분리했다.
운영관리 & 전략
매거진
2015. 9월호
채용시험의 고수되기
만약 당신이 학교를 졸업하면서 시험과도 이별했다고 여긴다면 생각을 바꿔라. 최근 조사에 따르면 종업원 수가 100명 이상인 기업의 약 76%가 적성검사나 인성검사 같은 시험으로 직원을 채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수치는 향후 몇 년간 88%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채용시험이 신입사원에게만 해당하는 것도 아니다. 후보의 자질과 역량을 검증하기 위해 기업은 고위직으로 갈수록 시험에 더 많이 의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인사조직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7-8월호
인사관리(HR)를 다시 생각해봅니다
우리는 인사관리(HR)에 감정이 많은가 봅니다. 4월 호에 실렸던 글에서는 기업들이 즐겨 쓰는 HR 기법인 직원 상대등급평가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이번 호 스포트라이트에서는 최고경영진에서부터 말단사원까지 HR을 새롭게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HR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가 아닙니다. 이 분야가 개선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인사조직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7-8월호
해킹이요? 집이 털린 정도가 아니라 홀랑 불타버렸죠
지난해 말, 소니픽처스엔터테인먼트SPE를 이끄는 마이클 린턴Michael Lynton최고경영자CEO에게는 전혀 예기치 못했던 ‘블랙스완’이 현실로 나타났다. 어떤 세력이 기업 역사상 가장 파괴적인 해킹을 자행하면서 생긴 일이었다. 미국 정부는 이 사건이 북한의 소행이라고 말했다. 임금명세, 개인 e메일, 미개봉 영화 등등 소니픽처스의 중요하고 민감한 기업 정보가 유출돼 만천하에 공개되는 동안 린턴 CEO는 그저 구경하고 있을 수밖에 없었다.
리더십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7-8월호
힘센 공급업체와의 협상에서 이기려면…
대표적인 예가 철도 산업이다. 1900년 북미에는 35개의 주철 철도차륜 생산업체가 있었다. 철도 건설업체는 이들 중 한 곳을 선택하면 됐다. 그러나 이런 호사는 오래가지 않았다. 한 세기만에 업체가 두 군데로 줄어든 것. 최근에는 이마저도 한 곳으로 줄어들면서 철도 건설업체들은 유일한 주철 철도차륜 생산업체가 제시하는 가격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7-8월호
강한 브랜드, 약한 임금
소비자들은 일류 브랜드 상품을 사용하면 자신의 이미지가 개선되리라는 믿음을 어느 정도 갖고 있기에, 큰돈을 지불하고서라도 기꺼이 그런 상품을 사고자 한다. 이는 마케팅의 기본 원리다. 이와 비슷하게 기업 임원들은 유명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과 일할 기회를 바라는데, 상당히 낮은 보수를 받아들이는 식의 대가를 치르고서라도 그런 관계를 맺고자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운영관리 & 전략
매거진
2015. 7-8월호
고객 중심의 구조조정을 꾀할 때는 ‘고진감래’를 기억하라
지난 10년간 수많은 기업들이 상품보다 고객 세그먼트에 초점을 맞춰 조직구조를 재편해왔다. 포천 500대 기업 중에서 인텔, IBM, 아메리칸익스프레스를 비롯한 30% 정도가 그렇게 해왔다. 하지만 리하이대의 이주연Ju-Yeon Lee이 이끈 연구에 따르면, 그로 인한 이익은 대개 2~3년간의 혼란기를 거친 뒤에야 발생하기 시작한다.
운영관리 & 재무회계
매거진
2015. 7-8월호
사업에 도움주는 리스크 관리 기법
경영자들과 규제 담당자라면 위기가 닥치고 난 뒤에는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려 하기 마련이다. 미국 국회의원들은 2002년, 엔론과 월드컴이 대규모 분식회계로 쓰러지고 나자 사베인스-옥슬리 법을 통과시켜 기업 경영진에 새로운 감시 의무를 지웠다. 2008년 금융위기가 터진 뒤 대형 은행들 중 상당수는 비즈니스 모델을 바꿨고, 다른 기업들은 신용 리스크를 더 잘 관리하는 시스템, 혹은 수학적 모델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7-8월호
인터넷은 지식 수준을 과대평가하게 만든다
우리 연구진은 실험 참가자들이 방대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사실이 스스로의 지식 수준에 환상을 품게 되는 원인이라고 분석했어요. 심지어 인터넷 검색을 하고도 첫 번째 질문지의 문제들을 맞추지 못하거나 아예 풀지 못한 참가자들 역시 검색을 금지당한 그룹과 비교하면 두 번째 질문지의 답을 알고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이 훨씬 높았습니다.
운영관리
매거진
2015. 7-8월호
골치덩이 제품을 살릴지 죽일지 결정해야할 순간
당신이 만들고 있는 제품이 성공할 것인지 실패할 것인지 어떻게 확신할 수 있습니까? 지금까지 유수의 IT기업들과 통신사들의 전략 수립, 신사업, 혁신 분야를 컨설팅해주면서 제품을 출시할 준비가 아직 안되었는지, 절대 출시하면 안되는지, 상품 가치조차 없는지, 아니면 출시한다해도 망할 것이 뻔한지 알 수 있는 신호를 감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운영관리
디지털
2015. 6. 29.
자포스의 정책에도 불구하고 중간관리자는 여전히 중요합니다
과거와는 좀 더 다른 이유 때문이긴 하지만, 중간 관리자는 조직의 성공에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계층이 존재하는 조직에서 중간 관리자는 정보의 흐름을 제어하고 현장의 작업자들의 생산을 확인하기 위해 중요했습니다. 역할이 명확히 정의되고 명령은 위에서 아래로 흘렀습니다. 중간에 있는 사람들은 업무의 투입과 결과물을 관리하면 됐었습니다.
운영관리
디지털
2015. 6. 3.
당신의 상사가 금속 팬츠를 입었을 때
2013년 열린 한 로봇공학 콘퍼런스에서 MIT대 연구원인 케이트 달링은 참가자들에게 장난감 공룡 로봇을 직접 만지고 놀아보라고 권유했다. 플레오라고 하는 이 로봇 인형은 크기가 치와와만 했다. 달링은 참가자들에게 각자의 로봇에 이름을 지어주고 서로 교감을 나눠보라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플레오가 의사표현을 할 줄 안다는 사실을 금세 알아챘다.
혁신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6월호
유머인가, 희롱인가?
HBR의 가상 케이스 스터디는 기업 리더들이 현장에서 경험할 가능성이 있는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는 코너입니다. 이 케이스는 로테르담 경영대학원 스터디 중 다이앤 베브란더, 재클린 놀런, 마이클 페이지, 타오 유의 ‘“Crossing the Dotted Line: Cultural Divides’에 기초해 작성했습니다. 원문은 www.rsm.nl/cdc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운영관리 & 리더십
매거진
2015. 6월호
트위터 공동창업자가 전하는 기회 창출의 기술
나는 매우 부유한 동네에서 자랐지만 어렸을 때 부모님이 이혼을 했다. 아버지는 날 잘 챙겨주지 않았고 우린 가난했다. 당시 동네 아이들은 리틀 야구팀이나 미식축구팀에서 놀았지만 나는 끼지 못했다. 여덟 살 때부터 잔디를 깎아서 용돈을 벌어야 했다.
리더십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6월호
가짜 상관관계를 경계하라
‘상관관계가 인과관계를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진리는 누구나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기울기나 높이 변화가 비슷한 한 쌍의 꺾은선 그래프나 막대 그래프, 특정 부위에 점들이 몰려 있는 산포도를 볼 때면 그런 데이터는 우리에게 충분히 믿을 만한 인과관계가 있지 않냐고 간청하는 듯하다. 그러면 실제로 데이터 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한다고 믿고 싶어진다.
운영관리 & 재무회계
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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