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략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에 최악인 전략 세 가지

디지털
2014. 10. 24.

20141024_m0



어떤 이는 불황(Depression)이라고 부릅니다. 또 어떤 이는 절대 끝나지 않을 불경기(Recession)라고도 합니다. 어떤 이는 단절 (Disconnect) 혹은 디커플링 (Decoupling)이라고도 합니다. 또 어떤 이는 아직 경기회복은 아니라고도 합니다.

 

여기에 진실이 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우리가 어느 상태에 처해 있는지 말해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어떤 상태인지는 소위 경제학의 법칙과 잘 맞아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분기 실적이 좋고, 일자리도 증가하며, 금융 시장은 활기가 넘칩니다. 그렇다면 왜 그렇게 많은 것들이 여전히 과거보다 넉넉하지 못한 것일까요? 왜 이 모든 성장이 실제 풍요로운 체감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일까요? 그리고, 많은 CEO들이 알고 싶어하는 것처럼 영구적으로 반 불경기인 시대에 과연 돈을 버는 방법이 있는 걸까요?

 

대부분 리더들은 그들이 가진 세 가지 선택에 대해 생각해 볼 것 같습니다.

 

선택 1: 금으로 광을 내서 매우 부유한 사람들에게 팔기

럭셔리한 사치품을 만들고 브랜딩을 다시 하는 것입니다! 로고를 백금으로 만들고, 필요하다면 엄청난 수의 가정부들과 집사들을 붙여줍니다.

 

만 달러짜리 칵테일, 백 만 달러짜리 청바지, 애완견을 위한 호화 스파[1]를 한번 보세요. 노키아는 핸드폰으로 이러한 시도를 했었고 화염과 함께 무너졌습니다. 영국이 전체 경제를 이렇게 하려고 시도했었지만, 그 결과 한때는 위대한 도시였던 런던은 소수의 부자들이 전체 건물을 소유한 유령과 같은 마을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회유 전략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가장 강력한 것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입니다.

 

최고로 부유한 계층의 변덕을 만족시키기 위해 점점 더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이러한 책략이 왜 먹히지 않는 것일까요? 어쨌든 최고로 부유한 계층도 역시 여전히 돈을 쓰지 않고 남겨 놓는 사람들입니다. 이유는 꽤 간단합니다. 단순히 말해, 그런 사람들이 충분하지도 않고, 단지 이들이 몰락하는 전 세계의 중산층을 보완하기 위해 소비에 돈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부유층들이 소비한다고 해서) 당신 기업의 이윤이 잠시 높아질 지 모르겠지만, 당신은 곧 분노하며 또다른 가정부 군단들 혹은 집사들을 투입하고, 금빛 잎사귀 겉 표면에 도금을 입히는 것과 같은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줄어드는 상금에 점점 더 절박해지는 잃는 게임과도 같습니다.

 

선택 2: 떠오르는 글로벌 “중산층”에 대신 팔기

회유 전략은 잊어버리고, 필요하다면 세상의 모든 가장자리까지 도망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할 때를 제외하고는 이 선택 역시 잘 먹히지 않습니다. 떠오르는 중산층은 몰락하는 중산층보다 가난합니다. 아마도 인도의 중산층은 1년에 만 달러 ($10k)을 벌고, 미국의 중산층은 한 때 50만 달러 ($50K)를 벌기도 했었습니다. 당신은 똑같은 쓰레기를 소위 떠오르는 글로벌 중산층에 팔아 넘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유효한 전략이 되기 전까지, 중산층은 주어진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도 더 빨리, 훨씬 더 부상할 것입니다.

 

선택 3: 추락을 울궈먹기

 

결국, 중산층이 몰락할 지도 모른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들은 신용카드와 주택자산을 가졌습니다. 이를 이용한 부채를 통해 우리는 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지난 세기 성장 산업의 이야기입니다. 즉 카지노, 단기 대출자, 민영 교도소, 맥도날드에서 일하는 시간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전당포 경제입니다.

사람들을 등쳐먹으면서 몇 푼 더 벌 수 있을 것 같습니까? 물론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스카페이스(Scarface)[2]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당신이 벌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만들만한 가치가 있는 조직입니다. 궁지에 몰린 단기 대출 사업자 왕거(Wonga)[3]의 애석하지만 예견 가능한 이야기를 생각해보십시오. 고객은 당신을 경멸할 것입니다. 당신의 직원들은 당신을 위해 일한다는 것을 혐오할 것입니다. 적어도 독일, 스웨덴, 호주 그리고 캐나다와 같은 사회는 당신과 싸울 것입니다. 당신은 비난 받게 될 것이고, 조만간 입법자들은 당신을 변화시키려고 할 것입니다. 이것은 질 수 밖에 없는 싸움, , 이미 쪼그라드는 단기 수익을 위한 싸움입니다.

 

더 독이 되는 이익을 위한 좀더 더 영리하고 비열한 방법을 찾는다? 그것은 절대 전략이 아닙니다.

 

전략은 경쟁할 수 있는 조직을 구축하는 것에 대한 일입니다. 경쟁력은 단순한 단기 수익성이 아닙니다. 전략은 영속적이고 건강한 번영의 기저가 되는 것에 관한 일입니다. 이는 비전 선언문이 아닌 열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사명이 아닌 Point (핵심)이어야 합니다. 전략은 중요한 일을 하는 것입니다. 회유하기, 도망치기, 그리고 바가지 씌우기는 정확하게 말하면 불경기 시대의 잘못된 전략입니다. 이렇게 잘못된 책략을 받아들인다면, 이는 실패를 더 앞당기는 역할을 할 뿐입니다. 조만간 당신의 운명도 불가피하게 침체를 맞게 될 것입니다.

 

[1] Wagsworth Manor: 최고급애완견관리시설 (http://wagsworthmanor.com/)

[2]스카페이스 (Scarface): 아메리칸드림을꿈꾸며미국에정착한쿠바의이방인이마이애미를주름잡는거물급범죄자의자리에올랐다가다시파멸하기까지를그린갱스터영화

[3] Wonga: 영국뉴캐슬의온라인단기소액대출서비스회사로악덕대부업체로알려짐

번역 | 이수아 (HBR포럼코리아, www.hbrkorea.org)

 

우마르 하크 (Umair Haque)

하바스 미디어 연구소 (Havas Media Labs)의 디렉터이자 “더 나음: 인류와 새로운 자본주의자 선언을 위한 경제학: 파괴적으로 더 나은 사업 구축하기” (Betterness: Economics for Humans and The New Capitalist Manifesto: Building a Disruptively Better Business)의 저자이며, 2년 마다 경영 구루들의 글로벌 랭킹을 발표하는 Thinkers50에서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사상가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3 Terrible Strategies for Companies Seeking Growth’ → 원문 바로가기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