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자기계발

새로운 분야에서 전문성을 얻는 방법

디지털
2015. 4. 10.
20150410_m



더 나은 연봉, 업무에서의 기쁨, 승진을 위한 전제조건? 새로운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쌓기 위한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어떻게 해야 하냐는 것이 가장 큰 숙제입니다.

 

당신의 목표는 물론 새로운 분야에서 문제를 진단하고 다중적인 상황 속에서 기회를 평가할 수 있는 신속하고 현명한 의사결정자가 되는 것입니다. 당신은 비즈니스에 핵심적이고 경험에 바탕을 둔 지식인 깊은 현명함을 원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명함을 얻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많은 시간이 걸리고, 얻는 것 자체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당신이 다른 분야로 이동하기에는 늦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다음의 방법을 이용하면 이러한 전문성을 얻는 시간을 더 단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고의 모범사례들을 찾아라.누가 실제로 당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잘 하고 있나요? 어떤 전문가들이 그들의 동료와 직접적인 관리자들로부터 높은 존경을 받고 있나요? 당신은 어떤 사람들을 모방하고 싶나요?

 

당신과 그들과의 차이를 파악하라.이 작업은 혹독한 자기 평가를 필요로 합니다. 이 변화에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그리고 당신은 그런 노력을 할 준비가 되었는지 자문해봐야 합니다. 생각보다 지식의 차이가 크지 않다면, 당신은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차이가 너무 크다는 것을 발견한다면, 깊게 숨을 쉰 다음 당신은 용기를 가지고 나아갈 것인지, 그 차이를 메울 방법을 찾아볼지 결정할지에 대해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스스로 공부하라.당신과 새로운 분야의 전문가의 지식의 격차가 특별히 크다면, 가까이 가기 위해 스스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독학을 하거나, 박식한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고, 어쩌면 몇몇 온라인 강좌들이 당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문가들에게 지식을 공유하도록 설득하라.당신이 숙제를 완료하고 기초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많은 전문가들은 지식의 공유를 기꺼이 할 것입니다. 그러나 몇몇 사람들은 수많은 이유들 때문에 꺼려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시간의 부족부터, 당신이 그들의 전문성을 따라잡을 것이라는 두려움까지 다양합니다. 그들의 반응은 개인의 성격과 조직의 문화에 매우 크게 좌우됩니다. 당신은 그들에게 어떤 혜택을 줄 것인가에 집중하여 당신의 사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그들을 지치게 만드는 일상적인 업무를 넘겨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 업무들은 당신에겐 새로운 것입니다. 전문가가 당신 조직 내에 있었다면, 경영진은 그들이 재능개발을 위해 투자한 것에 대해 보상할 것입니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시간 투입은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신은 그들에게 질문할 수 있는 틈새 시간을 찾아야 될 것입니다.

 

지식을 이끌어내라.당신은 맹금류와 스폰지의 조합이 되어야 합니다.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찾는 독수리의 눈과 뭐든지 흡수할 수 있는 열정이 필요합니다. 전문가들이 자신들의 핵심적인 노하우를 중요항목별로 말해줄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마십시오. 그것은 불가능하며(그들은 노하우가 필요할 때, 그 전후맥락의 상황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욕적이고(너무 쉽게 전달된다면, 그들의 지식은 가치가 크지 않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두 사람 모두에게 좌절감을 안겨줄 것입니다(무언가를 어떻게 해야 하냐의 가르침은 거의 제대로 된 배움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가장 지식을 끌어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두가지 질문을 사용하세요: “?”, “예시를 들어 주시겠어요?”

 

전문가의 행동을 관찰하라.관찰에 집중하는 것이 인터뷰 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관찰을 통해 그들이 실시간으로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미팅이나 컨퍼런스, 고객 방문시에 동행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그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들을 따라해 보세요. 이것은 전혀 수동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당신은 지속적으로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해야 합니다. 왜 그들이 이런 행동을 하였나? 그 효과는 무엇인가? 내가 다르게 행동할 수 있을까? 이후에 주차장으로 걸어가는 단 몇분이라도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을 가지세요. 그 과정을 통해서 당신이 관찰한 것과 전문가들이 의도했던 것과 다른 점을 검토하고, 당신이 지나왔던 과정과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함으로써 전문가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작은 경험의 기회를 찾아보라.다음 절차는 제가 쓴 책 <핵심적인 지식 전달하기>에서 설명하였듯이 전문가들을 조직에서 가치있는 존재로 만들어 준 방식, 환경, 상황, 역할 등에서 제한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아마도 당신은 당신이 따라하고 있는 사람처럼 MRI 기계 디자이너가 되기 전에 메디컬 스쿨에 가진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은 의사들의 오피스에서 1주일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당신은 당신이 모방하고 있는 세일즈 매니저와 같이 회사의 콜센터를 처음 만들긴 어렵겠지만, 그 전화 업무를 몇일간 수행할 수는 있습니다. 어떠한 작은 경험도 전문가들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적인 이해를 더 깊게 할 수 있게 만들어 줄 것이며, 통찰력을 얻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적어도 더 나은 질문을 할 수 있고, 지식을 효과적으로 끌어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알아볼 수 있는 가치를 최대한 빨리 추가하라. 전문가와 당신의 미래 보스들은 이러한 작업들이 가치 있는 일인지에 대한 결과를 빨리 보고 싶을 것입니다. 당신이 수행하고 배운 것들에 대한 일지는 당신의 노력과 진행상황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당신이 실제로  전문가들의 업무의 아주 작은 부분이지만 그들이 넘기고 싶어하는 업무를 할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아마도 당신은 컨퍼런스나 협회의 미팅에 참여할 수 있고, 회사 내부 교육 코스의 일부를 진행할 수 있으며, 보고서의 초안을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문성을 개발하는 것은 시간이 걸립니다. 대게 7년 이상을 예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절차를 따른다면, 당신은 더 빠르게 전문성을 얻고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번역: 천정훈 (HBR포럼코리아, www.hbrkorea.com)

 

도로시 레오나르도(Dorothy Leonard)

 

도로시 레오나르도는 하버드 경영대학의 교수이며, 컨설팅 회사인 레오나르도-바튼그룹의 고문을 맡고 있습니다. 그녀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프레스에서 2015년에 발간한 <핵심적인 지식 전달하기>라는 책을 포함한 4권의 책의 공동저자입니다.

 

How to Build Expertise in a New Field → 원문 바로가기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