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들은 완벽한 불확실성의 폭풍에 직면하고 있다. 중국이 외국인 투자를 환영하는 정책과 제한하는 모순된 정책을 번갈아 발표하고 트럼프 행정부는 관세, 수출 통제, 중국의 보복 가능성에 대한 공포를 되살리고 있다. 또한 중국의 경기 둔화로 인해 특정 산업에서 다국적 기업들이 실질적인 재정적 피해를 입고 있으며 향후 전망도 불투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여전히 세계 2위 경제 대국이자 핵심적인 제조업 강국이다. 또한 14억 명이 넘는 인구와 급성장하는 중산층을 보유한 거대한 규모 덕분에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기업들에 없어서는 안 될 시장이다.
이러한 불확실성 속에서 시장 전략, 자원 배분, 리스크 관리를 위한 기존의 프레임워크만으로는 불충분하다.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는 이러한 복잡성을 헤쳐 나가기 위해 전략을 재조정해야 한다. 중국 경제 정책과 미중 기술 경쟁에 관한 필자의 경험을 활용해 경영진이 중국 전략을 재구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2×2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중국의 전략적 우선순위와 사업 운영의 글로벌 정치적 민감도, 실제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우선순위와 민감도가 높은 분야를 중심으로 각 사분면에 대한 전략을 먼저 다루려고 한다. 이 모델에 맞춰 전략을 조정함으로써 글로벌 리더는 점점 더 불확실하고 역동적인 환경에서도 회복력과 성장을 위한 길을 개척할 수 있다.
우선순위 ‘상’ + 민감도 ‘상’ : 핵심 기술 분야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Copyright Ⓒ 하버드비즈니스리뷰 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