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팀 쿡의 커밍아웃이 애플과 비즈니스에 중요한 이유

디지털
2014. 11. 12.

앨런(Ellen), 앤더슨 쿠퍼(Anderson Cooper), 마이클 샘(Michael Sam). 세 명 모두 커밍아웃을 통해 각각 코미디, TV 뉴스, 그리고 풋볼에서 벽을 깬 사람들입니다.  이제, 애플의 CEO인 팀 쿡이 게이인 사실이 자랑스럽다는 언급을 함으로써 이들에 합류했고, 이 과정에서 그는 포츈 500대 회사 CEO 중 처음으로 커밍아웃을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올해 초, 훨씬 더 작지만 상장 회사의 두 명의 CEO가 커밍아웃을 했습니다. 그러나 팀 쿡이 언급하기 전까지는, “묻지도 말고 말하지도 말라”는 분위기가 미국 기업의 가장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을 지배해왔습니다. 포츈 500대 기업의 90%가 성 정체성을 토대로 한 차별을 금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2014년에 가장 충격적인 사건일 것입니다.

 

팀 쿡이 언급했듯이, 애플은 오랜 동안 기업 차원에서 LGBT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성전환자)의 권리를 지지해왔고, 차별적인 법에 대해 목소리를 높여오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의 이번 공개 발표는 이러한 헌신에 좀 더 무게감을 싣게 되었습니다. 팀 쿡의 성 정체성은 오랜 공공연한 비밀이었습니다. 그는 “수년간 저는 많은 사람들에게 저의 성 정체성을 숨기지 않았었습니다.  애플의 많은 동료들은 제가 게이인 것을 알고 있고, 이는 그들이 저를 대함에 있어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라며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한 기업이 평등을 주장하지만 그 리더가 대외적으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침묵할 때에는 인식의 충돌을 발생합니다.

 

팀 쿡의 새로운 솔직함은 끝나지 않을 실리콘 밸리(Silicon Valley)인재 전쟁에서 자신을 좀 더 우호적으로 포지셔닝하면서, 애플이 다양성에 대해 본격적으로 다가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자신을 좀 더 효과적인 CEO로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실비아 안 휴렛 (Sylvia Ann Hewlett)과 캐런 섬버그 (Karen Sumberg)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인터뷰 했듯이, 반대에 대한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직장 내에서 커밍아웃하는 것은 실제로는 상당히 이점이 있습니다.커밍아웃하는 직원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관리하는 것보다 업무에서 역량을 발휘하는데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참고로, 게이라는 이유로 누군가를 해고하는 것이 합법적인 지역이 아직도 29개 주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사실, 팀 쿡과 같이 동료에게는 커밍아웃했지만 세상에는 커밍아웃 하지 못한 사람에게는 자신의 정체성을 숨기는 스트레스는 큰 타격이 될 수 있습니다. 딜로이트 대학 리더십 센터(Deloitte University Leadership Center)의 연구에 따르면 83%의 게이 직원들이 직장에서 “숨겨져(covered)” 있습니다. 즉 이들이 말 그대로 커밍아웃을 했어도 여전히 그 차이를 최소화할 필요를 느꼈던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그들의 파트너를 회사 행사에 데리고 오지 않거나, 또는 사무실에서 가족 사진을 드러내지 않는 것과 같은 일 말입니다. 팀 쿡의 커밍아웃은 애플의 고위층에게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큽니다. 그리고 기업 세계 어디에서나 숨기는 것 (covering)이 더 이상 최고위 직급에서의 성공에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시사합니다.

 

팀 쿡은 “제가 게이라는 사실은 신이 내게 준 선물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했는데,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을 증가시켰고 자신의 길을 따르는 법을 배우는데 도움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는 혁신을 가치 있게 여기고 아이폰과 같은 파괴적 아이디어의 강점을 토대로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에게는 큰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우리는 계속해서 우리의 가치를 위해 싸워나갈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렇게 굉장한 회사의 여느 CEO라도 인종, 성별, 또는 성 정체성과 상관없이 똑 같은 일을 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것은 아마 사실이기도 하지만, 애플과 애플의 성공을 따라 하고 싶은 많은 회사들에게는 팀 쿡이 전반적인 평등에 대해 큰 소리로 이야기 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개적으로 지지를 밝히고자 표명했다는 점에서 대단한 의미를 지닙니다.

 

참고: 앨런 드제너러스 (Ellen DeGeneres) : 미국의 유명 MC 이자 코미디언으로 자신의 이름을 딴 토크쇼 Ellen Show의 진행자

앤더슨 쿠퍼 (Anderson Cooper): 미국 CNN의 간판 앵커

마이클 샘 (Michael Sam): 미국프로풋볼(NFL) 사상 처음으로 커밍아웃한 선수

 

번역 | 이수아 (HBR포럼코리아, www.hbrkorea.org)

 

 

도리 클락 (Dorie Clark)

도리 클락은 듀크(Duke)대 경영대학원의 마케팅 전문가이자 스피치 전문가입니다.

Why Tim Cook’s Coming Out Matters for Apple, and Business’ → 원문 바로가기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