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혁신

사물 인터넷의 등장으로 주목해야 하는 분야들

디지털
2014. 11. 7.

사물인터넷(IoT)은 인터넷 발전 과정에서 3의 물결을 선도하게 될 촉매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1990년대 보급된 유선인터넷은 개인용 컴퓨터(PC)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10억 명의 이용자들을,  2000년대 시작한 무선인터넷은 스마트폰을 통해 20억 명의 이용자들을 연결해 주었던 것에 비해, IoT는 스마트 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부터 자동차, 전자제품, 산업용 제품 등을 통해 2020년까지 280억 명의 사용자들을 연결해줄 것입니다. IoT는 산업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골드만삭스(Goldman Sachs) IoT가 통해 현실적인 생활의 변화부터 미래의 트렌드 전망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위에서 다양한 화두를 던져 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IoT 기기용 센서, 처리장치, IoT 제품 간 통신 장치 등의 가격은 점점 떨어지고 있어 앞으로 관련 기기들이 널리 보급될 것이라고 골드만삭스는 얘기하고 있습니다. 운동 기록 제품이나 구글의 네스트(Nest)와 같이 체온을 측정하는 혁신적인 제품들은 소비자들과 기업들 모두에게 IoT 제품의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IoT 사업자 연합은 공동 연구를 통해 상당수의 IoT기기에서 쓰여질 기술들을 통합해 표준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기술자들이 IoT를 현실로 만들고 있기는 하지만, IoT의 장기적인 성공은 수억개의 기기들을 서로 연결함으로서 삶의 질을 높여주거나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등 경제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IoT에서 다음 5가지 분야: 웨어러블 기기(Wearable Devices), 스마트 자동차(Connected Cars), 스마트홈(Connected Homes), 스마트 도시(Connected Cities), 산업 인터넷(Industrial Internet)에서 먼저 그 유효성을 시험해 봐야 할 것입니다.

 20141107_m

이 다섯 가지 핵심 분야에서 초기 사업자들은 새로운 제품을 먼저 체험하고 개발 비용, 제품 생산에 필요한 자원을 줄일 수 있는지 등의 IoT기기의 효율성을 확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웨어러블 기기 분야에서는 운동량 측정기기, 모션 카메라, 스마트 시계, 스마트 안경 등을 체험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고객군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자동차 분야에서는 교양 오락 컨텐츠, 네비게이션, 안전 장치, 의료진단, 기업용 차량 관리 기능 등이 융합되어 새로운 차가 출시될수록 IoT는 점점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개인용 컴퓨터과 모바일 기기를 넘어서 더 확장된 범위의 인터넷을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스마트 홈(Connected Homes) IoT의 영향력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입니다. 보안 카메라나 스마트 주방 가전 같은 새로운 서비스와 제품과 스마트 체온계, 자동 제어 냉난방 장치(HVAC)와 같이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비용 절감을 가져 올 수는 혁신적인 제품들은 스마트 홈 분야에서 등장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스마트 홈 분야는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삼성은 2014년 글로벌 실적발표에서 2015년 스마트 홈 제품 시장이 15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는 2013 78억 달러에 비해 2배 정도 되는 수치 입니다. 삼성은 미국, 영국, 호주, 중국이 스마트 홈 제품 시장 성장에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도시(Connected Cities) 분야에서는 미국이 1500만 개의 전기 검침 계량기 중 50%에 스마트 미터를 보급하며 선도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미터(Smart Meter) 프로젝트는 2009미국 재건 회복 정책(2009 American Recovery and Restoration Act)의 일환으로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구축에 30억 달러를 투자하여 착수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 정부의 이니셔티브는 스마트 시티 전략을 전 세계적으로 확산시키는데 공헌을 했습니다. 유럽도 2020년까지 80%의 가정에 스마트 미터를 보급할 계획입니다.

 

스마트 미터와 스마트그리드 네트워크 설계는 스마트 가로등, 주차 정산기, 신호등, 고속도로 요금 등 도시의 모든 것을 더 공고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클라이메이트 그룹(The Climate Group)에 의하면, 한 비영리 단체가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최근 그들이 설치한 스마트 컨트롤을 제어되는 LED 가로등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약 50%~70%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IoT는 산업혁명때와 유사한 구조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산업용 IoT장비들은 기계, 사람과 인터넷을 연결시키고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며, 날로 디지털화되고 상호 연결되고 있습니다. 산업분야는 현재 아직 IoT 도입의 초기 단계에 있지만, 산업용 IoT시장은 2020년까지 2조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산업용 IoT 분야는 운송에서 헬스케어, 석유가스 산업까지 전 분야를 아우르고 있으며, 각각의 분야는 다른 분야로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여러가지 산업 중에서도 특히 자동화 설비업, 제조업, 자원 산업에서 IoT가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공장과 산업 설비들은 IoT를 통해 에너지 효율, 원격 모니터, 생산을 위한 효율적 자원관리, 생산성의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몇몇의 산업의 호황은 끝나가고 산업 간 경계를 넘어선 경쟁이 시작됨에 따라 기업들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 있는 상황입니다. 고정 투자는 전통적인 자본재 설비에 투자하는 것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잘 통합되어 매출 상승과 고객과의 관계 강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에 투자하는 것으로 이동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IoT분야에서 초기에 성과를 거둔 사람들은 황금시대에서와 같이 모두가 계속 금을 캐내기 보다는 다른 사람들에게 네트워크를 만들고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삽을 판매하는 공급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장기적으로 볼때 인터넷에서의 제3의 물결의 성패는 이 글에서 제시한 5가지 분야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IoT기기들을 이용해 황금을 캐낼 수 있을 것인가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은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 20명의 애널리스트들이 각 산업군에서 IoT의 영향에 대해 조사한 보고서에서 일부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번역 | 정아린 (HBR포럼코리아, www.hbrkorea.org)

 

 

시모나 얀코스키(Simona Jankowski)

시모나 얀코스키는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미국 본사 통신기술 분야 시니어 애널리스트입니다.

The Sectors Where the Internet of Things Really Matters’ → 원문 바로가기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