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자기계발 & 전략

운동선수/TV쇼 호스트, 마이클 스트라한

매거진
2017. 9-10월(합본호)

LIFE’S WORK

운동선수/TV쇼 호스트

마이클 스트라한Michael Strahan 

910_105_        

 

 “요즘 아이들이 제가 미식축구선수였다는 걸 전혀 모른다고 말하는 걸 들으면, 지금 하는 일이 이전의 커리어를 뛰어넘었다고 느끼죠.”

 

마이클 스트라한은 뉴욕 자이언츠의 스타급 디펜시브 엔드였고, NFL 커리어의 정점을 찍은 슈퍼볼 우승을 포함해 팀을 여러 차례 큰 승리로 이끌었다. 은퇴 후에는 <Live! with Kelly and Michael[1] >의 진행을 맡은 데 이어 [2] >에 합류하면서 또다른 분야에서 유명세를 타게 됐다. 지금은 콘스턴스 슈워츠-모리니Constance Schwartz-Morini[3]와 함께 매니지먼트 및 제작사인 SMAC[4]를 경영하고 있기도 하다. 인터뷰어 앨리슨 비어드Alison Beard

 

HBR: NFL에서 주류 미디어로 진출한 과정은 어땠나요?

스트라한: 선수 시절에는 미식축구에 모든 걸 쏟아부었어요. 은퇴 후에는 인터뷰를 시작했죠. 일찍부터 폭스채널의를 하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은퇴 후 폭스 NFL 일을 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Live! with Kelly and Michael>은 상상도 못한 기회였어요. 당시 진행자가 휴가를 간 동안 임시 진행을 맡았다가 20회 게스트로 출연했고, 이어서 진행자가 돼 달라는 제안을 받게 됐어요. 의 경우에는 아직도 제 역할에 의문이

들어요. 하지만 즐겁게, 최대한 노력하고, 스스로를 제한하지 않으려고 하죠.

 

이제까지의 행보 중 특별히 긴장되는 일이 있었나요?물론이죠. 매일매일이 긴장의 연속입니다. 하지만 그래서 흥분돼요. 생방송 TV란 늘 미지의 세계와 맞닥뜨리는 일이니까요. 은퇴 직후, 폭스채널의 시트콤에 출연한적이 있는데, 12화를 끝으로 종영됐죠. 다른 사람들은 실패했다고 평가할지도 모르지만 저는 그건 실패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제가 뭘 배웠는지가 중요하니까요. 시트콤에 출연한 경험을 통해서 배우 일이 맞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속도감 있고 요점이 확실한

쇼가 좋아요. 움직임과 내용이 풍부해서 저를 자극하거든요.

 

성공적인 인생 2막의 비결이 있다면요?저의 커리어를 부러워하는 운동선수에게 하는 말이 있어요. “지금 하는 일에 집중하세요. 다른 모든 건 그 핵심에서 뻗어 나간 가지라고 생각하고요. 그 이후에 열정을 가질 수 있는 다른 일, 스포츠만큼 의지를 가질 수 있는 일을 찾는 겁니다.” SMAC는 아무나 받아서 고객 수만 늘리는 일은 하지 않아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노력해야 성공한다는 걸 이해하는, 우리와 맞는 사람을 받죠.

 

동료들이 성과를 올리도록 독려하는 방법이 있나요?모든 사람에게 권한을 부여합니다. 경기 중에는 벤치에서 대기하지만 훈련 때 도움을 주는 선수를 생각해 보세요. 스스로를 귀하게 여기고, 전체 팀의 성공에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느껴야 합니다.

 

선수시절, 경기를 앞두고는 늘 락커룸을 돌아다니며 장비관리자, 코치, 의료진, 트레이너, 그리고 선수들까지 하나하나 어깨를 두드리고 하이파이브나 포옹을 했죠.

 

덩치 크고 시끌시끌한 러닝백 브랜든 제이콥스Brandon Jacobs에게는 얼굴을 마주보고 소리를 질렀고, 쿼터백 일라이 매닝Eli Manning에게는 어깨에 손을 올려놓고어서 가서 즐겨”라고 말했어요. 함께하는 사람들을 알아야 합니다. 동기부여의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거든요. 팀원들도 저와의 상호작용에 익숙했죠. 현재는 일하는 분야가 바뀌었지만 원칙은 같아요. 의 경우에도 공동 진행자와 대화하듯 경비원부터 카메라맨까지 방송사 내 모두와 소통합니다. 모두 성공적인 쇼를 만든다는 하나의 목표를 갖고 있으니까요. 우린 누구나 서로를 필요로 하죠.

 

번역: 석혜미 / 에디팅: 김현진

 

[1]1983년부터 미국에서 방영하는 아침 토크쇼. 스트라한은 2012~2016년 쇼를 진행했다.

[2]1975년부터 미국 ABC에서 방송 중인 아침 뉴스 프로그램. 스트라한은 2016년 합류했다.

[3] NFL 마케팅·브랜딩 전문가

[4]2011년 마이클 스트라한과 콘스턴스 슈워츠-모리니가 설립한 다차원 매니지먼트, 음악, 브랜딩 및 제작사.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를 사업영역으로 한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7.9-10월(합본호) 일 잘하는 인재 200% 활용법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7.9-10월(합본호) 운동선수/TV쇼 호스트, 마이클 스트라한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