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마케팅 & 전략

Editor’s Pick

매거진
2015. 9월호

Editor’s Pick

 


(갤럭시 노트 개발 당시) 사람들이 말했죠. ‘이거 팔리겠어?’ ‘손으로 쥐고 있을 수가 없잖아.’ ‘이런 걸 어떻게 얼굴에 가져다 댈 수 있겠어?’ ‘이걸 사려는 이유는 딱 하나, 얼굴이 작아 보이게 하려는 걸 거야.’”(p. 60)

 

HBR은 새로운 경영 이론이나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는 매체이기 때문에 특정 기업의 사례만으로 논문을 채우는 일은 흔치 않습니다. 그런데 이번 호 스포트라이트 아티클 중 하나로 삼성의 디자인 경영 사례만을 집중적으로 다룬 논문을 실었습니다. 매우 이례적인 일입니다. 어려운 여건에서 놀라운 성장을 일궈냈다는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는 평가를 내렸기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한국형 사례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기업들에 훌륭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삼성의 히트작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스마트폰이 절대로 5인치를 넘어서는 안 된다는 통념을 깨는 과정에서 많은 반대에 부딪쳤다고 합니다. 그러자 디자인 팀원들은 스마트폰 커버가 닫혀 있는 상태에서도 사용자들이 일부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 스마트커버 시제품을 보여주면서 생각보다 갤럭시 노트 제품이 크지 않게 보일 수 있다고 설득했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인정받은 한국형 디자인 경영 성공사례가 매우 흥미롭습니다.

 

“반복적으로 신속하게 시제품을 제작하는 방식은 단순히 결과물의 질을 높이는 데 그치지 않았다. 새로운 결과물을 시장에 내놓기 위한 재원을 확보하고 조직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도 대단히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p. 90~91)

 

조직에서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과업의 방향이 상사가 원하는 것인지 자주 확인을 받습니다. 상대적으로 성과를 내지 못하는 조직원들은 혼자 끙끙대고 일을 진행했다가 상사의 생각과 많이 다른 결과물을 내놓아 결국 원점에서 다시 일을 시작하는 상황을 경험하곤 합니다. 여기서 일 잘하는 사람들의 업무처리 방식을 디자인 씽킹 용어로는프로토타이핑’, 즉 시제품 만들기로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 씽킹이 단순한 신제품 개발에 그치지 않고 조직이나 사회를 바꾸는 잠재력을 가진 것도 프로토타이핑의 위력 덕분입니다. 이른바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수단입니다.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이런 접근은 더 큰 성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형편없고 미숙한 일 처리로 제품에 대한 수요를 정확히 예측하지도, 충분한 공급 물량을 확보하지도 못했습니다. 회사도 저도 이런 일에 너무나 서툽니다. 우리가 신제품을 출시할 때마다 오랫동안 기다려야 했던 모든 고객께 사과 드립니다.” (p. 41)

 

만약 이런 사과문을 봤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아마도 불편했던 마음이 금방 사라질 것 같습니다. 실제 한 게임용 노트북 제조업체의 CEO가 선주문 물량을 제때 배송하지 못해 고객들에게 불편을 겪게 한 점을 사과하면서 한 말입니다. 만약 이 CEO가 실수나 미숙함을 솔직하게 인정하지 않고 이런저런 핑계를 댔다면 어땠을까요. 아마 불에 기름을 끼얹는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습니다. 사과를 할 때에는 이처럼 솔직하게, 그리고 과감하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해야 합니다. 이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통하는 이치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호는 디자인 씽킹을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단순히 신제품 개발에 국한하지 않고 조직의 문화는 물론이고 나라 경제까지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게 핵심입니다. 고객과 이해관계자들을 이해시키고 설득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측면에서 디자인적 사고는 무한한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스포트라이트 논문들을 통해 제시된 아이디어를 토대로 현업에서의 경쟁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바랍니다.




img_20150301_16_1 

김남국 Harvard Business Review Korea 편집장·국제경영학 박사 namkuk_kim@hbrkorea.com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5.9월호 진화하는 DESIGN THINKING 17,000원 15,3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5.9월호 Editor’s Pick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