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 운영관리

효과적인 L&D 프로그램을 위한 5가지 전략

디지털
2022. 8. 12.
Jul22_11_121009157

학습과 개발(L&D)은 조직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 학습과 개발을 통해 직원들이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확보하고 기업은 자사에서 일하는 것이 어떤 가치가 있는지 보여줄 수도 있다. 따라서 학습과 개발은 궁극적으로 기업 문화를 향상시키고 직원들이 조직에 헌신하게 한다.

하지만 많은 조직이 L&D 프로그램을 통한 수익 창출에 있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한 추정치에 따르면 미국 내에서 한 해에만 기업 교육과 직원 개발에 2000억 달러가 소모되지만 그중 10퍼센트만이 실제 결과로 돌아온다고 한다. 왜 이렇게 많은 기업이 효율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걸까? 연구에 따르면 기업들이 흔히 부딪히는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

1. 교육은 흔히 조직 영역 바깥에서 실시된다. 따라서 교육에서 배운 것을 실제 직장 환경에 적용하기 어렵다.
2. 교육 참여자는 교육 이수를 위해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하지만 동시에 정규 직무도 완벽하게 소화해야 한다.
3. 교육 내용을 계속 적용하고 이행할 책임이 학습자에게 있다. 교육이 종료되면 후속 조치는 거의 없는 수준이다.

다행히 전문가들은 이 문제들에 대한 대응법을 찾아냈다. 바로 ‘워크플로(작업 흐름, workflow) 내에서의 학습’이다. 페이스케일(PayScale)의 최고인력책임자(CPO) 셸리 홀트(Shelly Holt)는 이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사람들의 학습 방법이 근본적인 변화를 맞았다. 학습, 연습, 적용이 이뤄지는 환경이 필요하다. 그리고 아주 부담 없는 수준이어야 한다. 7시간짜리 강의를 들으며 학습하는 방식은 문제가 있다.”

업무 흐름 내에 완전히 일체화된, 즉 임베디드(embed)된 통합형 학습을 기획하는 것은 분명 어려운 일이다. 교육자로서 500여 명에 달하는 참가자들과 7년 이상 직접 진행한 L&D 프로그램을 분석해왔다. 이처럼 관련 연구를 직접 진행하며 경험을 축적했고 기타 방대한 연구 자료도 직접 검토해왔다. 그 결과 다섯 가지 전략을 찾아냈다. 이 다섯 가지 전략을 적용하면 리더들은 직원 교육 프로그램을 조직의 핵심 목표와 더 잘 부합하게 하고, 그 결과 직원 개인과 조직 전체의 투자자본수익률(ROI)을 끌어올릴 수 있다.

1. 맥락적 학습을 실현하라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