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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관계자 자본주의는 여전히 합리적이다
주주를 넘어 이해관계자를 위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주춤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아무런 진전도 없는 것은 아니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4. 11. 29.
변함없이 사랑받는 제품을 디자인하라
성장하는 제품은 변화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지 않은 제품보다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
전략 &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4. 11-12월호
기후 지배구조는 얼마나 견고할까?
의미 있는 기후 감독을 위한 8가지 특징은 리더가 당면할 문제와 관련이 있다.
지속가능성 & 운영관리
매거진
2024. 11-12월호
수세에 몰린 ESG, 분리해서 봐야할 때
ESG 열풍은 정말 끝났을까? E-S-G를 동일한 비중으로 묶어 보는 것은 어색하다. 각각을 분리해야 진전을 이룰 수 있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4. 10. 28.
기업들이 지속가능성에서 발 빼는 이유
ESG를 향한 기업들의 열정이 싹 식고 있다. 초기부터 너무 공격적인 목표를 잡았기 때문이다. 보다 현실적인 지속가능성 목표가 필요하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4. 9. 5.
ESG를 넘어서
ESG 논쟁의 핵심에는 사회에서 기업이 맡고 있는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이 있다.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4. 9-10월호
책임감 있는 AI 활용 설명서
유럽이 전 세계 최초로 AI 규제법을 시행한다. 도이치텔레콤은 책임감 있는 AI에 대한 자신감을 표했다. AI 윤리를 착실히 준비해 온 기업은 무엇이 다를까.
데이터 사이언스 &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4. 7. 25.
다운스트림 탄소 배출량 공시
배출량 공시는 기업으로 하여금 소비자 사용 단계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제품을 설계하고 제조하도록 동기 부여해야 한다.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4. 7-8월호
소덱소 CEO, 보다 지속가능한 식품 시스템을 구축하다
가치사슬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고 재무적 성공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이익을 위해 지속가능성 분야의 시장을 선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4. 7-8월호
쉽게 사라지지 않는 '인스턴트 패션'의 대가
패스트패션을 넘어 인스턴트 패턴의 시대가 오고 있다. 패션 업계의 사회적·환경적 비용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4. 5. 14.
지속가능한 제품, 어떻게 마케팅 할까
지속가능한 제품의 성능이 기존의 대안적인 제품과 동등한지, 열등한지, 우수한지 평가하라. 고객이 기존 제품의 편익과 지속가능성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따라 마케팅 메시지를 조율하라.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4. 3-4월호
탄소배출권, 아무거나 사면 안 된다!
탄소배출권을 통해 넷제로를 달성하려는 기업이 늘고 있지만 자칫 잘못된 탄소배출권을 구매하면 그린워싱의 비판만 받을 수 있다. 고품질 탄소배출권은 어떻게 고를 수 있을까.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4. 2. 1.
메가시티를 넘어 ‘메타시티’가 온다
원격 근무가 확산되며 물가 높은 대도시를 떠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그러나 글로벌 인재의 허브로서 대도시는 더욱 중요해졌다. 도시간의 연결성을 이해하고 입지 전략을 펼쳐야 한다.
운영관리 &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4. 1. 24.
한 고객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생기는 위험성
고객 관계에서 '순 의존도'를 낮춰 힘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다양한 고객을 발굴하고, 고객이 압박을 느끼는 지점을 파악하라.
운영관리 &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4. 1. 3.
가치소비 시대에 대비하라
기업의 지속가능성은 특히 젊은 세대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며, 이들은 곧 미국 구매력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3. 11. 22.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펩시코의 노력
넷제로에 공급망 파트너를 동참시키기 위해서는 기대치, 경제성, 지원이라는 3대 기본 요소가 제대로 갖춰져야 한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3. 11. 1.
AI와 가속화하는 순환 경제
디지털 도구와 AI가 자재 수거 불가, 높은 자재 분리 및 처리 비용 등 순환 경제의 고질적인 장벽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3. 10. 11.
효과적인 친환경 제품 마케팅
소비자 혜택과 동떨어진 기술적, 과학적 주장보다는 개인과 커뮤니티의 이익을 우선시해야 효과적인 지속가능성 메시지를 만들 수 있다.
마케팅 &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3. 10. 6.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ESG 이슈
전문가 의견에 크게 의존하는 ESG 순위와 달리, JUST 방법론의 핵심 원칙은 대중이 공정성의 기준을 정의하고 가장 중요한 문제를 판단한다는 것이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3. 9. 15.
의식 있는 비소비자의 지갑을 여는 법
의식 있는 비소비자란 기후변화를 우려하고 친환경적인 생활 습관을 갖고 있지만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지는 않는 사람들로 미국 소비자의 약 32%를 차지하는 가장 큰 그룹이다.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3. 9-10월호
회사의 탄소 발자국을 명확하게 파악하려면
탄소 발자국을 개선한 싱가포르 지티 타이어 그룹과 독일의 하이델베르그 머티리얼즈 사례를 소개한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3. 8. 25.
아마존스마일 종료는 아마존의 실수였다
올해 1월 아마존은 대리 기부 프로그램인 아마존스마일을 종료했다. 기부금이 너무 넓게 분산된다는 게 이유였다. 그러나 간단한 수정만으로 프로그램은 지속될 수 있었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3. 8. 17.
식품 기업이 효율적으로 지속가능성을 측정하는 법
환경 추적성(environmental traceability), 즉 공급망 전반에 걸쳐 제품의 환경 영향을 추적하는 역량은 지속가능성 측정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3. 7. 28.
‘의식 있는 비소비자’의 지갑을 여는 법
의식 있는 비소비자란 기후변화를 우려하고 친환경적인 생활 습관을 갖고 있지만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지는 않는 사람들로 미국 소비자의 약 32%를 차지하는 가장 큰 그룹이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3. 7. 20.
종이 포장은 정말 친환경적일까?
겉으로만 제품을 친환경적으로 보이도록 하기 위해 플라스틱 포장재 위에 불필요한 종이 포장을 추가하는 브랜드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3. 7. 5.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건물을 운영하는 법
건물은 전 세계 에너지의 40%를 소비하는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3. 2. 24.
글로벌 공급망 교란하는 기후 대응 규제
국제 해운을 규제하는 유엔 기구인 국제해사기구(IMO)의 새로운 규제가 글로벌 운송에 추가 비용과 복잡성을 초래할 전망이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3. 2. 16.
ESG, ‘G’에 집중할 때다
오늘날 ESG는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고 이해관계자를 잘 대우하는 사회적 책임” 같은 것의 줄임말이 됐다. 즉 정책 토론에서 ESG는 대부분 'E'와 'S'에 관한 것이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3. 2. 8.
바이탈, 지속가능한 포장 시스템을 만들다
독일 기업 바이탈은 파트너 공급 업체를 통해 원하는 재질, 디자인의 포장 용기를 제조하고, 이를 테이크아웃 식당에 대여해 사용량 기반으로 요금을 부과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3. 2. 2.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4A' 가이드
목표(Ambition), 행동(Action), 지지(Advocacy), 책임(Accountability) 측면에서 기업이 탄소중립을 위해 해야 할 일을 소개한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3.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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