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콘텐츠
보기
최신
주제별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혁신
자기계발
운영관리
리더십
젠더
데이터 사이언스
위기관리
지속가능성
인기
매거진
구독
Premium
동영상
맴버십 세미나
고객센터
로그인
구독
/회원가입
HBR Global
HBR ORG
HBR ARABIA
HBR CHINA
HBR FRANCE
HBR GERMANY
HBR ITALY
HBR JAPAN
HBR TAIWAN
HBR TURKEY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동아비즈니스리뷰
동아비즈니스리뷰 edu
관심분야 변경
관심분야
변경하기
주제별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혁신
자기계발
운영관리
리더십
젠더
데이터 사이언스
위기관리
지속가능성
회원님의 관심 주제를 등록하고 주제별 최신 콘텐츠를 메인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하세요!
+ 관심 주제 등록하기
통일된 ESG 회계 기준이 필요하다
ESG 회계는 엉망이다. 요즘 경쟁적으로 이니셔티브가 제시되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대한 기업의 성과를 측정할 통일된 기준이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지속가능성 & 재무회계
디지털
2022. 4. 14.
기업 ESG활동이 ‘그린워싱’ 오해에서 벗어나려면
지금은 급진적인 협력과 행동이 필요한 시기다. 근본 원인을 해결하고, 우리가 필요하다고 알고 있는 행동을 뿌리내리고 우리 모두가 자랑스럽게 미래 세대에 물려줄 수 있는 미래 방향으로 성장시키자. 기업 경영진은 마땅히 그렇게 해야 한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2. 4. 5.
지속가능보고서 어떻게 써야할까?
ESG 경영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지속가능보고서를 내놓고 있지만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보고 기준이 너무 다양하다보니 이 중 무언가를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 됐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필자들은 보고 표준과 등급을 분류하는 매트릭스 체계를 개발했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2. 3. 14.
직원 한명이 프리랜서로 독립하자 나머지 직원들도 같은 기회를 얻고 싶어 한다
당근과 채찍 중 어느 것이 더 설득력 있을까?
인사조직 &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2. 3-4월호
지속가능한 패션? 근거없는 믿음
패션 산업만큼 지속가능성에 대해 강조하는 산업도 없다. 그러나 지난 25년간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려던 패션 업계의 모든 시도는 실패로 끝났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2. 2. 28.
스타트업에 ESG 가치를 추구하도록 하려면
스타트업에 ESG 요소를 적용해나가는 과정은 상장 대기업과는 다르다. 신생 벤처기업에는 인적 자본이나 경영 능력, 재무 자원의 측면에서 더 많은 제약이 있기 때문이다.
지속가능성 & 혁신
디지털
2022. 2. 18.
디지털 기술 도입이 장벽에 부딪히는 이유
디지털 기술이 가져다주는 분명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조직 내 변화에 대한 저항과 기술에 대한 회의론이 존재하며 기술의 광범위한 전파를 막는 원인은 무엇일까.
지속가능성 & 혁신
디지털
2022. 2. 17.
아프리카에서 재생가능 에너지로의 전환을 주도해 나가는 UBI그룹 창업자
아프리카의 산업화에선 서구 기업들의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지속가능성 & 전략
매거진
2022. 1-2월호
DEI를 현실로
허울 좋은 말만 가득한 기업들이 지긋지긋하다면
자기계발 &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2. 1-2월호
빠른 성장을 위해 회사의 설립 원칙과 타협해야 할까?
성소수자로 구성된 회사 구성원을 다양화해야 할까?
젠더 &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2. 1-2월호
‘탐욕적 노동’의 문제
많이 일하는 사람에게 지나치게 많은 급여를 제공한다면
지속가능성 & 젠더
매거진
2022. 1-2월호
의미있는 ‘기업목적(Corporate Purpose)’ 만들기
목적이 이끄는 기업'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기는 쉽지만, 현실로 구현하기는 매우 어렵다. 적합한 목적을 찾는 것부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1. 12. 17.
탄소, 기업의 가장 큰 재정 부담이 되다
아직까지 기업들이 탄소 비용을 인식하지 않고 있지만 앞으로는 총 경제적 영향을 바탕으로 가능한 자본 프로젝트들을 평가함으로써 어떤 탄소배출을 피해야 할지 결정해야 한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1. 11. 30.
현명한 콘트래리언(Contrarian)이 되는 법
콘트래리언이란 반대 의견을 가진 사람, 즉 말이 되지 않는 방식의 사업 행위를 모색하고, 비슷한 생각을 가진 소수의 사람에게 의지하는 대신 다양성을 포용하며, 삐딱선을 탈 때 더 큰 만족을 느끼는 사람이다. 스마트한 콘트래리언이 되는 비결을 살펴보자.
인사조직 &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1. 11. 9.
에르메스는 왜 예술가를 후원할까?
다양한 고급 제품 카테고리(시계, 향수 및 디자인 가구 제품)에 대해 1900명 이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연구를 바탕으로 명품 브랜드가 윤리적임을 전달하기 위해 진본성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이유를 알아봅니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1. 11. 5.
ESG 전략의 핵심 키워드 3가지
많은 기업이 환경,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목표 지향적이고, 야심 차면서도 달성 가능한 진정성 있는 전략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전략 &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1. 11. 2.
윤리적인 회사 만들기
학교 졸업 후 윤리를 배운 적이 없다? 직원들의 도덕성을 끌어올려라
지속가능성 & 인사조직
매거진
2021. 11-12월호
기후 변화를 위한 회계
ESG를 측정하는 회계의 새로운 기준 - e부채 시스템
재무회계 &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1. 11-12월호
더 좋은 인터넷 세상을 만드는 디지털 플랫폼
디지털 플랫폼 제공업체들은 큰 권력을 얻게 된만큼 단순히 디지털 도구를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드는 것 이상의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인터넷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세가지 핵심적 책임에 대해 알아보자.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1. 10. 26.
[ESG] 바이엘(Bayer)이 소규모 농가를 지원하는 법
글로벌 생명과학 기업인 바이엘(Bayer)은 세계은행의 국제금융공사(IFC), 관개 솔루션 글로벌 공급 업체인 네타핌(Netafim), 그리고 20개 이상의 현지 파트너들과 협력해 BLF(베터 라이프 파밍, Better Life Farming)라는 다자간 연합을 만들어 전세계 소규모 농가들을 지원하고 있다. 바이엘의 ESG 활동에 대해 알아보자.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1. 10. 8.
순환 공급망 구축이 어려운 이유
영국의 플라스틱 재활용률은 9%에 그친다. 또한 일반적인 재활용 수준은 2017년 이후 45%에서 계속 정체돼 있다. 순환 공급망 구축과 운영은 대체 왜 어려운 것일까?
지속가능성 & 전략
디지털
2021. 9. 17.
넷 포지티브 선언
회사가 미치는 모든 영향에 완전한 주인의식을 가져야 하는 이유
지속가능성 & 전략
매거진
2021. 9-10월호
효과적인 잠재적 편견 교육
스스로 편견을 관리하고 행동을 바꿀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
젠더 &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1. 9-10월호
그린 경제가 직면하게 될 자원 부족 현상
지속가능성에 대한 전세계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지속가능성 확보에 중요한 자원들에 대한 수요가 일시에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자원 부족 현상을 겪게 될 가능성이 높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1. 8. 27.
순환경제 이론의 한계
순환경제가 추구하는 목표는 칭찬할 만하지만 그 핵심 전제, 효과, 실행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다. 순환 경제 모델의 한계에 대해 살펴보자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1. 7. 20.
탄소배출량 감소의 출발점
세계 2000대 상장 기업 다섯 곳 중 하나가 ‘탄소중립’ 목표를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야심 찬 목표도 중요하지만 문제는 많은 기업의 리더가 사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조차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속가능성 & 혁신
디지털
2021. 7. 9.
“내가 이 자리에 있는 이유는 당신만큼 자격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록스 전 CEO 우르술라 번스가 부딪쳐 온 수많은 벽들
리더십 &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1. 7-8월호
직원이 소유하는 회사가 누리는 엄청난 이점
직원들이 지분 30%를 소유할 때 회사에 벌어지는 놀라운 일
인사조직 &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1. 7-8월호
‘CEO는 영웅’이라는 신화
엄청나게 야심차고 노련하며 헌신적인 리더? 그래도 부족하다
리더십 &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1. 7-8월호
권력을 분담하면 기업이 개선된다
근본적인 변화를 위한 중대한 기회가 열렸다
지속가능성 & 전략
매거진
2021. 7-8월호
1
2
3
4
5
지금, 서비스 구독을 시작하세요!
사이트맵
최신
주제별
인기
추천
매거진
디지털
세미나
이벤트
고객센터
매체소개서
구독
정기 구독
낱권 구매
회원가입
이용안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구독 및 배송문의
1:1 문의
help@hbrkorea.com
매거진 광고 문의
jj0417@donga.com
마케팅 제휴
yms@donga.com
Premium 동영상
최신영상
베스트
전략/혁신
HR/리더십
마케팅
운영/재무
자기계발
사이트맵
Latest
Topics
Popular
HBR Curation
Magazine
Seminar
Event
고객센터
매체소개서
Subscribe
월 자동결제/연간 구독
낱권 구매
HBR SNS
Facebook
Instagram
Naver Post
이용안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전화/이메일 문의
- 구독 및 배송문의
E. help@hbrkorea.com
- 매거진 광고 문의
E. jj0417@donga.com
- 마케팅 제휴
E. yms@donga.com
HBR Premium
최신영상
베스트
전략/혁신
HR/리더십
마케팅
운영/재무
자기계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