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정년 보장의 이점

디지털
2023. 4. 19.
0419


기대 수명이 늘면서 은퇴 시기도 점점 늦춰지는 추세다. 그렇다면 기업 입장에서 나이 많은 직원을 고용해 얻는 이점은 무엇일까?

필자들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근로자 특징과 이들의 비즈니스 실적을 연구한 색다른 데이터를 살펴봤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재무와 운영, 고객 만족 등 어떤 기준으로 측정해도 직원의 나이는 비즈니스 실적에 어떤 악영향도 미치지 않았다. 영향을 미친 요소가 있다면 바로 정년 보장 여부로 고용을 안정적으로 보장받는 경우 여러모로 긍정적인 결과를 낳았다. 특히 정년을 보장하면 해당 기업의 재무 및 운영 분야 실적이 크게 높아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 든 직원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회사에 이바지한다. 첫째, ‘일반적인 인적 자본’으로서다. 이들은 그간 쌓아온 전문 지식과 숙련된 기술 및 역량, 직장 생활을 통해 얻은 행동 패턴을 지닌다. 이는 기업에 보탬이 된다. 두 번째로 이들은 ‘특정 기업에 전문적인 인적 자본’으로서 역할을 한다. 전문 지식과 인맥, 숙련도, 비결 같은 인적 자본을 가리킨다. 한 기업에 몸담으면서 기업의 기술과 지식 자산 소유권 관련 프로세스, 공급 업체와 고객, 내부 임직원들을 상대하면서 익힌 기술이 기업에 장기적으로 보탬이 된다.

필자들은 금융 서비스와 헬스케어, 리테일, 제조, 유통, 관광, 비즈니스 서비스, 광업 등 다양한 산업에 걸쳐 총 23개 기업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인적 자본과 특정 기업에 전문적인 인적 자본이 각각 비즈니스 실적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측정했다. 전자는 나이, 후자는 정년 보장을 중요한 기준으로 삼았다. 여기서 ‘비즈니스 실적’은 크게 재무, 운영, 고객 반응으로 나눠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재무에는 매출과 성장률, 수익 운영에는 불량률과 속도, 고객 반응에는 추천율referral rate과 유지율 등이 포함된다. 또 장기간에 걸쳐 위 23개 기업 각 업무 부서의 월례 및 연례 실적을 추적했다. 직원의 전반적인 나이와 정년 보장의 영향 평가는 직원 12만5000명이 올린 수년 동안의 실적을 근거로 했다.

그 결과 나이가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의미가 작았지만 정년 보장 여부는 그 의미가 컸다. 정년 보장의 긍정적 효과는 기업마다 다른 규모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는 정년 보장 제도를 잘 관리해 운용한다면 어느 기업이든 평균 이상의 이익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다른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정년을 보장받은 매니저와 리더가 이끄는 부서의 재무 실적은 좋은 수준을 기록했다. 같은 부서 안에 나이가 크게 차이 나는 직원이 함께 근무해도 실적이 영향받는 부분은 없었다.

위 연구 결과는 기업에 크게 세 가지를 시사한다. 첫째, 기업의 나이 차별은 말도 안 되는 일이다. 기업 리더 대다수가 나이가 많은 직원은 월급을 많이 줘야 하는데 생산성은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필자들의 연구 결과는 이런 통념을 정면으로 반박한다. 단지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박하게 평가하고 이런 편견과 분위기 때문에 고립감을 호소하거나 퇴사를 택하는 일이 생기면 결국 손해 보는 것은 회사다.

둘째, 연령 친화적 또는 포용적 원칙으로 불리는 제도를 도입한 직장에서는 퇴직 나이가 임박한 직원도 계속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데 결과적으로 기업에 큰 이득을 안겨줄 수 있다. 나이가 들면서 하는 새로운 취미나 경험을 업무에 능동적으로 적용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보탬이 될 수 있다. 회사는 이들에게 단축 근무, 유연 근무, 복지 혜택 삭감 없는 파트타임으로의 전환 등을 보장할 수 있다. 나아가 다양한 단계적 은퇴 준비 프로그램을 제공해 이들이 계속 의욕을 갖고 적극적으로 일하도록 도울 수 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