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혁신

르노가 커뮤니티형 혁신 플랫폼을 만든 이유

디지털
2022. 2. 3.
Jan22_19_102675297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도 그 즉시 현실에서 구현되어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지는 않다. 한 조직에서 어떤 아이디어가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조직 내부의 지지자들이 먼저 생겨야 한다.

이 단계는 정말 중요하다. 하지만 혁신을 말하면서도 이 단계를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만 나오면 충분하다는 믿음은 잘못된 것이다. 새로운 위젯이든, 새로운 맛의 감자칩이든, 아이디어만으로는 혁신이 성취되지 않는다.

자동차 제조사 르노는 유망한 혁신적 아이디어들에 대한 조직 내부 지지자들을 찾는 사내 혁신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 플랫폼은 르노의 크리에이티브 랩(Creative Lab)에서 후원하고 있으며, “디지털 프로토타이핑 기술과 디자인 방법에 대한 접근을 촉진해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플랫폼이 적용된 곳은 파리 외곽에 위치한 르노의 R&D센터테크노센터(Technocentre)다. 테크노센터의 직원들은 르노 전체에 적용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명하고 개발하도록 장려하는 일을 하고 있다. 르노의 플랫폼은 다른 여러 혁신 플랫폼과 유사하지만, 한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테크노센터의 직원들은 한 아이디어에 "좋아요"를 누를 수 있을 뿐 아니라, 발명가의 제안이 채택되면 그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구현하도록 돕겠다고 약속할 수도 있다.

이 간단한 기능에는 몇 가지 장점이 있다. 프로젝트에 대한 상대적인 내부의 열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척도가 되며, 발명가에게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풍부한 지식을 갖춘 지원자들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낸 직원은 자신의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술과 지원을 갖추고 있으며 도움을 주고 싶다는 동료 직원들과 연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장 조사를 수행하거나 첫 번째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어떤 직원이 아이디어를 내고 동료 직원들의 충분한 지지를 받는다면, 1년 동안 한 주에 최대 2일까지 자신의 프로젝트에 착수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참여자들은 자신의 관리자와 개별적으로 업무 시간을 협의할 수 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