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략 & 운영관리

스마트·커넥티드 제품은 기업들을 어떻게 바꾸고 있을까

매거진
2015. 10월호

스마트 · 커넥티드 제품은 기업들을 어떻게 바꾸고 있을까

 

img_0930_105_1

다양한 제품들이 스마트 · 커넥티드 기기로 진화하면서

기업의 구조와 시장을 둘러싼 경쟁 양상이 획기적으로 바뀌고 있다.

스마트 · 커넥티드 제품은 점점 더 광범위한 시스템에 내장되는 추세다.

 

Idea in Brief

 

획기적인 변화

스마트 · 커넥티드 제품으로 인해 기업들은 자신들이 속한 산업을 새롭게 정의하고, 거의 모든 일을 재고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전략이 그 시작점이다. 2부 시리즈 중 두 번째인 이 글은 스마트 · 커넥티드 제품이 기업의 운영과 조직 구조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춘다.

 

새로운 관계

스마트 · 커넥티드 제품이 제공하는 유례없이 방대한 데이터와 빼어난 성능은 기업이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이 관계는 일회적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확장 가능한 개방성을 띠고 있다.

 

새로운 프로세스

새로운 제품 성능과 인프라, 그리고 이들에게서 나오는 데이터는 제품 개발, IT, 제조, 물류, 마케팅, 영업, 애프터서비스 등 가치사슬에 포함된 실질적인 모든 조직의 기능들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 기능들을 통합하고 조화시키는 강력한 부서 간 조정 업무가 필요하게 됐다.

 

새로운 구조

기능 부서들 전반에 걸친 새로운 형태의 협업, 그리고 완전히 새로운 기능 부서들이 나타나고 있다. 통합 데이터 조직과 판매가 이뤄진 뒤에도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시키는 부서, 그리고 고객 관계의 최적화를 담당하는 그룹이 있다.

 

스마트 온도조절 장치의 제어를 받는 가정용 기기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온도조절 장치는 제품 사용에 관한 데이터를 제조업체에 전송하면서 기기를 제어한다. 고도의 지능을 지닌 데다 네트워크 기능을 탑재한 각종 산업용 기계들은 자율적으로 작업을 조정하고 최적화한다. 자동차는 운전 상태, 자동차의 위치, 주변 환경에 대한 데이터를 제조사에 전송하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받아 성능을 높이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원인을 찾아내 제거한다. 제품은 서비스 시작 후에도 계속 진화한다. 기업과 제품, 고객과의 관계는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변해가며, 얼마든지 확장 가능한 개방성을 띤다.

 

HBR 2014 11월호에 실린스마트 · 커넥티드 제품은 어떻게 경쟁의 구도를 바꾸고 있을까?’에서 우리는 스마트 · 커넥티드 제품이 기업 외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봤다. , 스마트 · 커넥티드 제품이 기업 간 경쟁 구도와 산업 구조, 산업 간의 경계, 기업들의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상세하게 검토했다. (박스 글전략에 미치는 영향참조.)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 · 커넥티드 제품이 기업 내부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려고 한다. 스마트 · 커넥티드 제품의 속성이 제조업체 내의 실질적인 모든 기능을 본질적으로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살펴보겠다. 요즘 기업에서는 스마트 · 커넥티드 제품으로 인해 제품 개발, IT, 제조, 물류, 마케팅, 영업, 애프터서비스 등 조직의 핵심 기능들이 새롭게 정의되고 있으며, 이 기능들을 통합하고 조화시키는 부서 간 조정 업무가 강화되는 추세다. 현재 이용 가능한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기능을 비롯해 완전히 새로운 부서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변화가 제조업체들의 전통적인 조직 구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마도 현재 제조업계에 생겨나고 있는 새로운 흐름은 100년도 더 전에 발생했던 제2차 산업혁명 이후 가장 근본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새로운 제품 역량

 

스마트 · 커넥티드 제품으로 기업 활동이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파악하려면 먼저 그 제품들만의 고유한 요소와 테크놀로지, 성능을 이해해야 한다. (HBR 2014 11월호 글 참조.) 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정용 전기 제품에서 산업용 장비에 이르기까지 모든 스마트 · 커넥티드 제품에는 세 가지 핵심 요소가 있다. 기계, 전기 부품 같은물리적 요소와 센서, 마이크로프로세서, 저장 장치, 제어 장치, 소프트웨어, 내장된 운영체제, 디지털 사용자 인터페이스 같은스마트 요소’, 포트, 안테나, 프로토콜, 제품 클라우드와 제품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같은연결성 요소. 제품 클라우드는 원격 서버에서 운영되며, 제품을 작동시키는 외부 운영체제OS를 탑재하고 있다.

 

스마트 · 커넥티드 제품을 제조하려면 완전히 새로운 기술 인프라의 지원이 필요하다. 기술 스택은 제품과 사용자 간의 데이터 교환 통로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시스템과 외부 소스, 다른 관련 제품들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통합한다. 또 기술 스택은 데이터 저장과 분석 작업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며, 제품에 접근하는 통로와 제품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데이터를 지킨다. (그림새로운 기술 스택참조.)

 

이 같은 인프라로 제품에는 놀랍도록 새로운 성능이 탑재될 수 있다. 첫째, 제품이 자신의 상태와 환경을 모니터링하고 보고할 수 있다. 이로써 제품의 성능과 사용에 대해 지금까지 알 수 없었던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둘째, 복잡한 제품 조작 같은 일도 다양한 원격 접근 방법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제어할 수 있다. 이런 기능은 제품의 기능, 성능, 인터페이스를 사용자에 맞게 설정하고, 위험하고 접근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제품을 작동시킬 수 있는 능력을 사용자에게 선사한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5.10월호 글로벌 경영의 새로운 원칙 17,000원 15,3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5.10월호 스마트 · 커넥티드 제품은 기업들을 어떻게 바꾸고 있을까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