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 운영관리

과한 전략 업무, 어떻게 없앨까

매거진
2021. 5-6월호
STRATEGY

과한 전략 업무, 어떻게 없앨까



내용 요약

문제점
기업은 심해지는 경쟁 압력과 많은 과제에 대응하면서 직원들에게 점점 더 많은 것을 요구한다. 그러나 능력 있고 바쁘게 일하는 직원들의 엄청난 노력에도 별다른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접근법
리더들은 전략을 단순화해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즉 더 큰 파급력을 가진 소수의 이니셔티브를 선택하는 것이다. 가치 기반의 전략을 통해 임원들은 조직 내 발생하는 수많은 활동들을 거시적 관점에서 볼 수 있다.

프로세스
전략적 이니셔티브는 이것이 다음의 한 가지 이상을 할 수 있을 때만 해볼 가치가 있다. 즉, 고객들의 지불용의를 높여 고객 가치를 창출하든가, 일을 흥미롭게 만들어서 직원들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든가, 혹은 공급사들의 운영비용을 낮춰 이들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든가, 이 중 적어도 한 가지를 충족해야 한다.



지난 수십 년간 전략은 점점 더 정교해지고 복잡해졌다. 규모가 큰 조직에서 일한다면 당신의 회사는 소비자의 취향을 추적하고 만들어가는 마케팅 전략, 시너지 효과를 위한 기업 전략, 전 세계의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는 글로벌 전략, 경쟁에서 앞서나가기 위한 혁신 전략, 인터넷을 활용한 디지털 전략,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통하는 소셜 전략을 갖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각각의 영역에서 무수히 많은 이니셔티브를 위해 능력 있는 사람들이 촉박하게 일하고 있다.

물론 기업들이 이 모든 과제를 고려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급격한 기술 변화, 글로벌 경쟁,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소비자 취향. 기업들이 짊어지고 있는 부담 중 일부다. 이 모든 것이 전통적인 비즈니스 방식의 전복을 야기한다. 각각의 새로운 과제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조직에는 이전보다 훨씬 많은 것들이 요구되고 직원들에게는 더 큰 기대가 모아지곤 한다. 리서치와 사례 작성을 위해 기업들을 방문했을 때, 나는 제한된 자원과 짧은 시간 안에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일을 해내는지 보고 놀랐다. 동시에 긴 업무시간과 얼핏 보기에 불가능해 보이는 도전적인 목표가 매우 우려되기도 했다.

이렇게 좋은 의도로 시작된, 놀라우리만치 많은 수의 이니셔티브가 기업 성공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기업 수익성을 한번 따져 보자. S&P 500 기업 중 4분의 1이 자본비용 미만으로 장기 수익을 거두고 있다. 이토록 많은 기업들이 바쁘게 일하는 인재들로 채워져 있는데도 불구하고 왜 그 많은 노력에 비해 적은 성과를 내는 것일까? 왜 일부 기업에서만 그런 노력과 정교한 전략들이 지속적인 재무 성공으로 이어지고 다른 기업들은 그렇지 못한 것일까?

나는 전략적 경영이 이제 다시 기본에 충실할 수 있는, 매력적인 기회에 직면했다고 생각한다. 큰 파급력을 지닌 더 적은 수의 이니셔티브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전략을 단순화하면 우리는 이런 이니셔티브를 보다 강력하게 만들 수 있다. 이 글에서 나는 가치 기반 전략value-based strategy이라고 불리는, 사용하기 편한 프레임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 프레임은 임원들에게 전략적 이니셔티브를 평가하고, 조직 내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활동에 대한 거시적 시각을 마련하기 위한 공통의 언어를 제공한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