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 운영관리

전문가 의견(턴어라운드 타임)

매거진
2016. 4월호

전문가 의견

 

노부오의 재능을 자신만 알고 있게 하지 말고

모두에게 알려야 한다.

hbr_144(image_2)

아틸라 코르크마조글루
Atilla Korkmazo
?lu는 첼레비 에비에이션 홀딩Çelebi Aviation Holding에서 지상 조업과 화물 운영을 책임지고 있다.

 

당연히 켄이 노부오를 말 그대로 복제할 수는 없는 일이지만 노부오의 업무 능력은 두세 가지 방법으로 확실히 복제할 수 있다.

 

적어도 그는 RSA그라운드의 매니저들이 최우수 청소직원과 정비직원들이 지니고 있는 지식을 더 많이 찾아내어 문서화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스톱워치 여사는 이미 팀원들의 업무를 점검하고 우수직원을 칭찬하고 있지만 노부오를 비롯한 다른 우수직원들이 어떤 비결을 지니고 있는지 충분히 알아내지는 않았다. 그녀가 정보를 얻고 그것을 다른 팀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다.

 

또한 켄은 노부오와 다른 경험 많은 직원들이 리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직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들이 마땅히 받아야 하는 신뢰와 존중을 보여주고, 그들이 일상적으로 팀원과비결을 공유할 수 있는 위치에 서게 해야 한다. 팀 내 최고 직원이 가장 힘든 일을 맡으라는 법은 없다. 노부오의 능력과 노고를 자신만 알고 있게 하지 말고 모두에게 알려야 한다.

 

또한 RSA그라운드는 회사에서 가장 주의 깊고 동기부여에 으뜸인 매니저들과, 최근의 최고 성과를 체계적으로 문서화하고 전파함으로써 절차를 새롭게 하는 프로젝트 팀을 조직을 노부오가 이끌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 예를 들면 스타벅스도 바로 이런 방법으로 지금처럼 서비스의 일관성을 이룩할 수 있었다. 스타벅스의 바리스타들은 모두 동일하게 효율적인 방법으로 작업하도록 교육받는다. 또한 작업의 속도를 높이거나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그 아이디어를 자진해서 제안하도록 하는 교육도 받고 있다.

 

내가 제안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방안 한 가지는 더 작고 안정적인 팀을 꾸리라는 것이다. 경험이 풍부한 팀원을 적어도 한 명은 포함시켜 서너 명으로 팀을 구성해 늘 함께 일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 구조는 직원들이 조직력과 협력, 효율성을 강화하며 서로 신뢰하고 배우도록 독려할 것이다. 게다가 더 큰 비행기를 청소할 때에는 이 팀들을 되도록 일관된 방식으로 통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중 어느 제안도 고액 투자가 필요하지 않고 끝까지 밀고 나갈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할 뿐이다. 켄은 이 중 하나라도 실행한 후에 유능한 직원을 모으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장기적 해결책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첼레비에서는 낮은 수준의 일자리에 유능한 인재를 고용하는 게 가능하다. 그들에게 명확한 성공의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청소직원은 수화물 카트나 푸시백pushback[2]기사가 될 수도 있다. 또한 우리는 직원들이 높은 성과를 냈을 때 보상을 한다. 스톱워치 여사가 인정해 주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러므로 켄은 어느 시점에 이사루에게 가서 포인트제도를 이용해 업무를 평가할 수 있는 예산을 신청하고 가장 효율적인 팀과 개인에게 월별 보너스를 제공해야 한다. 우리는 비슷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것은 동기부여 역할을 훌륭히 해내고 있다.

 

HBR-2016-04-opinion(QR)

영어 원문의 표현이궁금하세요? 스캔하세요!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6.4월호 기업문화는 고칠 수 없다 17,000원 15,300원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