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자기계발 & 전략

면역력 높이고 사망위험 낮추는 우정의 힘

매거진
2017. 9-10월(합본호)

WORK-LIFE BALANCE

면역력 높이고 사망위험 낮추는 우정의 힘

닐 로즈NEAL J. ROESE

 

910_40_1

 

정은 중요하다. 우리가 커리어의 성공을 위해 하는 모든 노력이 안정적인 인간관계가 기반이 돼 있을 때 빛을 발한다는 것은 기초적인 연구 결과로도 입증된 사실이다. 그러나 경력 쌓기에만 몰두해서 한때 가장 가까웠던 친구들마저 연락이 끊어질 정도로 관계 유지를 소홀히 하는 사람도 많다.

 

심리학에서는 일반적으로 가족관계가 아니더라도 서로 생일을 챙겨주고, 직장이나 결혼 스트레스와 같은 개인적인 고민을 터놓고 상의하며, 이사를 하거나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서로에게 도움을 청하는 사람들을가까운 친구로 정의한다.

 

친구는 우리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굉장히 중요한 존재다. 친구들의 수와 우정의 강도는 이미 오래전부터 사람의 정서적 안정을 나타내는 지표 역할을 해 왔다. 하지만 친구관계는 이런 정신적 측면의 이점뿐만 아니라 신체에도 실제로 영향을 준다. 사회적 유대관계와 면역세포 사이의 상관관계는 여러 연구를 통해서도 확인된 바 있다. 주변에 돈독한 친구들이 많으면 감기에 걸리거나 급성 스트레스 반응으로 고통받을 확률도 떨어진다는 것이다. 최근 이루어진 148건의 연구에 대한 한 메타분석에서는 인간관계가 원활할 때 사망 위험률이 50% 감소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하지만 의욕이 넘치는 직장인들에게 친밀한 친구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소원해진 친구관계에 대해 사람들이 얼마나 후회하는지를 보면 이 문제의 심각성은 더욱 뚜렷하게 드러난다.

 

인간관계와 후회

심리학적 연구의 결과에서도 사람들이 인생의 후반부에 가장 후회스럽다고 답한 항목들의 상위 분류는 대부분사랑에 속하는 것이었다. 연인, 가족, 친구관계는 사랑에 속하고, 경력, 직장, 교육은 일에 속하는 항목이었다.(참고로 사랑과 일에 대한 후회 바로 밑에는 경제적 손실이 있었다.) 필자가 마이크 모리슨Mike Morrison, 카이 앱스튜드Kai Epstude와 함께 한 5차례에 걸친 해당 연구에서는 총 1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보니 인간관계와 커리어에 관련한 후회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커리어를 비롯한 비사회적 항목보다 인간관계에 대한 후회가 특히 컸는데, 사람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은 인간관계의 부재, 장애, 또는 상실이었다. 이뿐만 아니라 어떤 집단에 대한 소속감이 얼마나 위협받는지에 따라 인간관계의 부재 또는 상실에서 오는 후회의 정도가 달라진다는 점도 알 수 있었다. 사람들은 연인관계에 대해 가장 많이 후회했고, 그 다음은 가족관계였으며, 우정은 8번째였다. 이는 많은 사람이 연인과 가족과의 관계를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금방 깨닫지만, 친구관계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생각은 잘 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는 이렇게 우정을 쉽게 등한시하고 산다.

 

친구관계를 위협하는 요인들

오늘날 유난히 친구관계를 유지하기 힘든 이유 중 하나는 그 자체의 정의가 조금씩 계속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넓은 의미에서 사회적 인간관계의 폭은 점점 넓어지는 반면, 실제로 친한 친구가 많아지거나 우정이 깊어지지는 않는다. 원하면 언제 어디든 갈 수 있고, 사무실에 나오지 않아도 재택근무를 하고, 직접 대화하지 않아도 문자나 트위터로 이야기를 나누는 우리는 24시간 직장일과 가족 부양에 쫓겨 친구를 만날 여유도 없을 것 같지만 알고 보면 그렇지도 않다. 오프라인에 11, 소셜미디어에 200명이나 되는 친구들이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정작 가장 가까운 친구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평균 5, 그리고 성생활과 같은 은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정말 친한 친구들은 2(1985년에 비해 3명 줄어든 수치)에 불과하다. 더욱 더 바빠지는 일상은 친밀한 우정을 쌓고 유지해 가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뿐이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의미 있는 우정으로 나아가는 길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해서도 우정의 가치는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친구들은 내가 직장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더 높은 급여를 받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내가 스스로 동기부여를 하고 일에 계속 집중할 수 있도록 정서적 완충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친구와 더 돈독한 우정을 다지고 이를 소중히 여기며 관계를 지속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