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자기계발 & 전략

술을 마시면 문제를 더 창의적으로 풀 수 있다

앨리슨 비어드(Alison Beard)
매거진
2018. 5-6월(합본호)

DEFEND YOUR RESEARCH

술을 마시면 문제를 더 창의적으로 풀 수 있다

 

미시시피주립대 앤드루 자로즈Andrew Jarosz교수팀은 남성 20명에게 혈중알코올농도가 법적 한도에 이를 때까지 보드카 크랜베리 칵테일을 마시게 한 뒤, 단어 연상 문제를 풀게 했다. 술을 마신 사람은 안 마신 사람보다 정답을 더 빨리, 더 많이 맞혔다. 연구팀은 이렇게 결론내렸다.

 

술을 마시면 문제를 더 창의적으로 풀 수 있다

자로즈 교수의 설명을 들어보자.

 

자로즈:술을 마시면 창의력이 높아진다고 주장하는 유명한 작가, 예술가, 작곡가들이 있습니다. 술을 몇 잔 마시고 나면 더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른다고 하는 사람도 자주 봅니다. 우리는 그런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작은 실험을 했습니다. 피험자들에게 RAT[1]창의력 테스트 문제 15개를 풀게 했죠. RAT 문제의 예를 들자면 duck(오리고기), dollar, fold라는 세 단어의 연관어로 bill을 맞히는 식인데, 술이 약간 취한 사람들이 한 잔도 안 마신 사람들보다 두세 문제를 더 풀었습니다. 또 한 문제당 제한시간 1분 안에 더 빨리 답을 제출했으니 놀라운 일이죠.

 

HBR:결국 알코올이 정신기능을 떨어뜨리지 않는다는 이야긴가요? 떨어뜨리기는 합니다. 하지만 창의적으로 문제 해결하기는, 술을 마셨을 때 나타나는 주요 현상인집중력 저하가 유리하게 작용하는 영역이죠. RAT 같은 테스트에서는 처음 떠오른 생각에 얽매이지 않는 일이 중요한데, 알코올이 이걸 도와주는 것 같습니다. 문제를 풀 때 전략적 사고와 직관에 얼마나 의존했는지 물었더니, 술을 마신 사람은 안 마신 사람보다 직관을 이용해서 10% 이상 문제를 더 풀었다고 대답했어요. duck의 연관어인 bill은 체계적 방식으로 생각해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cry(울음, 구호), front(전선·戰線), ship(선박, 군함)의 연관어 찾기처럼 좀 더 어려운 문제를 그런 방식으로 풀려고 하면, baby 같은 오답에 더 오랫동안 시간을 보낸 다음에야 battle(전투)이라는 정답을 찾게 됩니다. 물론 복잡한 수학문제 풀기, 큰 기계 조작하기 같은 다른 많은 영역에서는 맑은 정신으로 주의력을 관리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죠.

 

브레인스토밍을 회의실이 아니라 선술집에서 해야 할까요?틀에 박힌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면 즐겁게 몇 잔 들거나, 점심에 칵테일 한 잔을 곁들이면 도움이 될 겁니다. 하지만 술을 너무 많이 마시면 안 됩니다. 혈중알코올농도가 0.08보다 높아지도록 마시면 도움이 안 되고, 오히려 형편없는 아이디어를 추려내기 어려워지니까요.

 

교수님은 실험에서 혈중알코올농도를 0.075까지만 올렸는데, 그게 혹시 마법의 수치인지요? 혈중알코올농도를 법적 한도까지 올리려고 한 겁니다. 우리는 음주 경험이 비슷한 21~30세 남성들을 뽑아서 실험 전 24시간 동안 술이나 약물을 금지하고, 4시간 동안 음식과 카페인 섭취를 못하게 했습니다. 그런 다음 피험자들에게 각자의 몸무게에 맞춰 스낵을 주고, 30분 동안 보드카 크랜베리 칵테일을 3잔씩 마시게 했죠. 보드카와 크랜베리 주스의 비율은 1 3으로 일정하게 맞췄지만, 몸무게가 더 나가는 사람은 더 큰 컵으로 마셨습니다. 그러고는 음주측정기를 불게 해서 혈중알코올농도가 목표치까지 올라갔는지 확인했어요. 하지만 지난해 오스트리아 그라츠대의 마티아스 베네데크Mathias Benedek박사팀이 실시한 후속 연구에서는, 혈중알코올농도가 0.03이 될 때까지 마신 사람도 안 마신 사람보다 RAT에서 더 좋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꼭 보드카 크랜베리 칵테일을 마셔야 하나요? 저는 레드 와인이 더 좋은데요.이런 연구에서는 보드카 크랜베리 칵테일을 많이 이용합니다. 알코올 양을 조절하기 쉽고, 주스로 다양한 맛을 낼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베네데크 박사팀의 연구에서는 맥주를 마셨으니까, 주종은 상관없어 보입니다.

[1] Remote Associates Test, 주어진 몇 개의 단어에서 공통으로 연상되는 단어를 맞히는 테스트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