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자기계발 & 운영관리

완벽주의의 덫에서 벗어나는 법

매거진
2018. 5-6월(합본호)

Idea Watch

Psychology

 

완벽주의의 덫에서 벗어나는 법

18_56_38_1

단적 기질이 흔히 그렇듯 완벽주의perfectionism는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스스로 높은 기준을 세워 열심히 일하는 완벽주의자는 군계일학처럼 남들 눈에 잘 띌 수 있고 끈기도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업무 스킬도 좋아진다. 세심한 성격도 실수를 줄이는 데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된다.

 

이런 장점들 때문에 완벽주의자는 점점 완벽주의에 집착한다. 또 즉 사소한 실수가 대참사를 일으킬 거라는 두려움도 작용한다. 하지만 실수를 저지르지 않으려고 너무 애쓰다 보면 그에 대한 역효과도 적잖게 나타난다.

 

혹시 당신이 그런 완벽주의자인가? 혹은 완벽주의자 성향을 가진 팀원을 관리해야 하는 입장인가? 그렇다면 완벽주의자가 직장에서 스스로를 어떻게 파괴할 수 있는지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 아래에 완벽주의의 부작용 5가지를 설명했다. 5가지 부작용은빅픽처를 보지 못하는 사람들의 전형적인 특징이기도 하다.

 

완벽주의자는 스스로 앞길을 막는다

 

완벽주의가 장점이라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사실은 별로 그렇지 않다. 또 완벽주의자라 해서 아래의 특징에 모두 해당하는 건 아니지만 이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생산성에 문제가 있을 것이다.

 

결정장애가 있거나 행동이 부족하다.완벽주의자는 언제나 가장 최상의 선택을 하려 든다.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없을 때에도 마찬가지다. 이러다 보면 판단력이 마비될 수 있다. 예를 들자. 밥이라는 사람이 업무속도를 높여줄 툴을 하나 사기로 마음먹었다고 하자. 그는 부정적인 사용자 리뷰가 하나라도 있는 툴은 배제하기로 결정한다. 훌륭한 제품에도 부정적인 사용자 리뷰가 달릴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고, 부정적인 리뷰가 있다 해도 그가 앞으로 주로 사용하게 될 기능과는 별로 관계가 없다는 것 또한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밥의 머릿속은 완벽한 툴을 찾겠다는 생각으로 가득하다. 스스로 세운 기준 때문에 툴 하나 사는데 몇 주일이 걸린다. 너무 늦게 사다 보니 툴의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한다. 밥의 팀원들은 그가 우유부단하고 산만한 사람이라 여기게 된다.

 

매몰비용을 과도하게 걱정한다.완벽주의자는 작은 실수도 계속 마음속에 되새기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매몰비용이 발생하면 그와 관련된 상황을 되돌리려 애쓰는 경우가 많다. 안드레아의 경우를 보자. 그녀는 매월 비용이 발생하는 특정 정기구매 서비스를 신청했지만 사용하지 않는다. 안드레아는 매월 내는 수수료 비용을 감정적으로라도 회수하려고, 앞으로 이 서비스에서들인 돈의 두 배 가치를 끌어내겠다 다짐한다. 마커스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고객 서비스센터에 전화해 10분이나 씨름하고 있지만, 마커스를 상대하는 직원은 누가 봐도 이 문제를 해결할 힘이 없는 사람이다. 하지만 마커스는 이룬 것 없이 포기하기 싫어서 전화에 20분을 더 허비한다. 완벽주의자는 생산성이 매우 낮은 일에 지나치게 많은 에너지를 쏟고 나서야 포기한다.

 

실패가 두려워 도전하지 않는다.완벽주의자는 완전히 준비되었다고 느끼기 전에는 도전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발전이 없이 주춤하게 되고, 리더로 올라서지 못하고 정체되기도 한다. 어떤 완벽주의자는콘퍼런스에서 연설하려면, 연설수업을 들어야겠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연설수업이 필요하지도 않을뿐더러 실제로 서둘러서 연설수업을 들으러 가지도 않는다. 이렇게 어영부영 하다가 그는 좋은 기회만 놓치고 만다.

 

남에게도 높은 기준을 적용한다. 보통 완벽주의자는 엄청나게 엄격한 기준을 본인에게만 적용한다. 그러나 완벽주의자가 남에게도 높은 기준을 따라줄 것을 기대하면 상황이 복잡해진다. 완벽주의자가 참여하는 그룹 프로젝트에 특히 이런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프로젝트의 결과가 이 완벽주의 팀원에게 중요한 경우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란제이는 팀과 함께 준비하던 프레젠테이션을 막판에 대폭 고치자고 우기는 바람에 동료들과의 사이가 서먹해졌다. 수정 자체가 큰 일은 아니었지만, 다른 팀원들은 모두 너무 지쳐서 퇴근하고 싶었던 차였다. 팀원들에게는 란제이가 일을 크게 만드는 것으로 보였다. 동료들에게 잔소리를 해대거나 너무 요구가 많다 보면 관계가 나빠질 수 있다. 팀원들이 완벽주의자의 요구를 감당하느라 감정적 소모가 커지면 완벽주의자가 고립될 수도 있다.

 

약점, 실수, 실패를 자꾸 후회한다.완벽주의자가 작은 실수도 극구 피하려 하는 이유는 이들이 한 번 실수를 저지르고 나면 그걸 자꾸 되돌아보게 되기 때문이다. 안드레아는 사용하지도 않는 월정기 서비스를 신청한 것을 자꾸만 생각한다. 란제이는 준비한 프레젠테이션이 엉성해 보였다는 생각을 머릿속에서 지울 수 없다. 앞으로 일어날지도 모르는 상황에 대해 지나치게 생각하는 성향이걱정이라면, 이미 일어난 상황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하는 성향은후회. 지나친 후회는 감정적 고통을 키운다. 이런 성향으로 인해 예민하고 우울한 사람이 되기 쉬우며 업무성과나 인간관계도 망가진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