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나 사진작가, 작곡가 같은 예술가를 온라인에서 검색하다 보면 자기 작품과 작업 일화를 자세히 소개하는 페이지를 심심찮게 마주하게 된다. 창작의 세계에서 디지털 포트폴리오 큐레이션은 필수 제출 자료지만 그 외 분야에서는 있으면 좋은 참고자료 정도에 그친다. 기업 경영진 중에는 온라인 공간에서 다른 사람들이 나의 전문성이나 경력 등을 어떻게 보는지를 그다지 깊이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필자들은 링크트인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네트워크 계정에서 자신의 이력이나 전문성을 표현하는 것을 디지털 프로페셔널 계정(DPP)이라고 이름 붙였다.
필자들은 DPP가 커리어 성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집중적으로 조명하기 위해 새로운 연구에 착수했다. 이 연구는 “DPP를 화려하고 풍부하게 만들면 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가?”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었다.
DPP 수준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자 기업 경영 전문가들이 자신의 직무 전문성을 선별해 소개하는 대표 플랫폼인 링크트인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링크트인은 회원이 커리어 정보를 얼마나, 어디까지 공개할지 직접 정하도록 하는 유연한 시스템을 갖춰 적절한 연구대상이다. 더구나 전 세계 이용자 9억3000만 명을 가진 만큼 조사대상을 광범위하게 잡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