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운영관리 & 전략

핵심은 프레임 워크가 아니다

매거진
2018. 5-6월(합본호)

Counterpoint
핵심은 프레임워크가 아니다

18_56_50_7 

지금 당신이 기로에 서 있는 기업가라고 상상해 보자. 그동안 새로운 플랫폼을 열심히 개발했고,이제 시장에 내놓아도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이사회 일원인 벤처투자자가 적어도 3개월은 더 제품 개발을 해야 한다면서, 확실한 시장 진출 전략을 정하고 이 전략을 실행할 계획을 가져와야만 추가 투자를 할 수 있다고 말한다. 투자자의 조언대로 해야 할까? 당신의 회사와 비슷한 벤처기업들의 실적을 추적한 경험적 데이터가 없다면, 어떤 방법이 더 적합한지 알 수 없다.

 

에릭 리스는 소프트웨어 회사를 창업한 경험을 바탕으로 쓴 <   린 스타트업   >에서 독자들에게, 사업계획서를 쓰기보다는 고객들과 제품을 개발할 때 성공 확률이 더 높다고 말한다. 리스의 주장은 스티브 블랭크Steve Blank와 밥 도프Bob Dorf <   기업 창업가 매뉴얼   >에서 제시한 논지를 뒷받침한다. 블랭크와 도프는 이 책에서 모든 스타트업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할 과업은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 일이며, 이 과정은 미리 세워 둔 전략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전적으로 경험에 바탕을 둔 학습 프로세스라고 주장한다. <   린 스타트업   > <   기업 창업가 매뉴얼   > 모두 기업가들에게최소 요건 제품minimally viable product을 개발해서 되도록 빨리 고객 피드백을 얻으라고 조언한다.

 

조슈아 건즈, 에린 스콧, 스콧 스턴은 리스, 블랭크, 도프가 조언한 방식이 대개 실패한다고 주장한다. 채택할 수 있는 옵션을 평가하는 전략 프레임워크가 없으면, 일관성 없는 전략적 선택을 내리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나는 이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시작됐는지부터 살펴보자.

 

기업가정신 업계

 

1980년대까지만 해도 기업가정신을 가르치는 사람은 없었다. 경영학자들은 기업이 설립되는 과정에는 그리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이들은 학생을 대형 금융사, 제조업체, 운수회사, 소비재기업에 적합한 인재로 키우는 일에 집중했다. 그런데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가 나타났다. 점점 많은 MBA 학생이 이들의 성공을 따르는 법을 간절히 배우고 싶어했고, 사람들은 이런 가르침을 기업가정신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기업가(창업가)’라는 단어가 일반인들 사이로 퍼져 나가던 시기였다.

 

전략과 재무 과목(당시 벤처캐피털이라는 새로운 투자 유형이 등장했다)의 내용을 끌어와 탄생한 기업가정신 커리큘럼은, 가상의 스타트업을 상정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참신한 교육실습을 중심으로 구체화됐다. 뒤이어 잠재투자자들이 적용하는 기준을 반영해, 공통 교육 요소를 담은 양식이 등장했다. 대학들은 새로운 지도 방법을 찾아냈고, 이를 두고 일종의 경쟁도 벌였다. 휴스턴에 있는 라이스대는 해마다 300만 달러 이상의 상금을 건 사업계획서 작성대회를 대대적으로 열고 있다.

 

사업계획서 작성이 관심을 끄는 이유는 쉽게 이해가 된다. 본래 사람은 누구나 미래에 일어날 일에 따르는 위험을 낮추고 싶어한다. 이런 충동은 프로젝트의 복잡성과 잠재적 실패 비용이 늘어날수록 강해진다. 전략과 실행 계획을 개발하면 사업이 더 예측 가능해지고 확실성이 높아지는 듯 보인다. 게다가 한 사람이 이리저리 시도한 끝에 성공에 이르렀다고 해서, 같은 방법을 신생 벤처기업 대부분에 적용하기는 어렵다. 물론 린 스타트업 운동의 영감을 제공한 소프트웨어기업과 기술기업들이 많은 주목을 받고는 있지만, 이런 기업의 비중은 전체 스타트업의 3%에 지나지 않는다. 스케이트보드를 판매하는 소매기업을 세우려면 매장이나 온라인 판매를 위한 디지털 인프라, 설비, 재고, 판매인력, 광고가 필요하다. 벤처기업에 전략과 계획이 필요하다는 점은 자명해 보인다.

 

하지만 현실은 이처럼 간단하지 않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8.5-6월(합본호) 애자일 확장하기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8.5-6월(합본호) 핵심은 프레임 워크가 아니다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