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리더십 & 전략

이 시대 리더라면

매거진
2021. 5-6월호
첫 칼럼입니다. 무엇을 쓸지 오랜 시간 고민했습니다.

마침 꼭 맞는 아티클이 이번 호에 실렸더군요. ‘부실한 승계 계획에서 발생하는 많은 비용-차기 CEO를 찾는 더 나은 방법’입니다.

새롭게 대표를 선임해야 할 때 많은 기업이 고민합니다. 외부에서 스타 경영자를 영입하는 게 좋을지, 내부에서 적임자를 찾아 맡기는 게 좋을지 하는 선택의 문제입니다.

아티클을 쓴 연구진은 “외부 채용인이 내부인보다 높은 성과를 낼 확률이 60%인 경우는 7.2%, 90%인 경우는 2.8%에 불과했다”고 설명합니다. 외부인이 과시하는 과거의 성공 경험에 현혹되기보다는 내부인의 성장 잠재력과 문화적 적합성, 리더십 역량 등을 의도적으로 발굴하고 키워야 한다는 주장도 덧붙입니다. HBR을 만드는 조직원의 하나였다가 새로 수장을 맡게 된 입장에서 상당히 마음에 드는 연구 결과입니다.

안심만 시켜주는 글은 아닙니다. 필자들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리더들이 가져야 할 중요한 덕목으로 감성지능(EQ)을 꼽았습니다. 사전적 의미에서의 EQ는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조절해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꾸려갈 수 있게 하는 마음의 지능지수입니다. 조직을 이끌어 가는 리더의 입장에서 EQ란, 초 단위로 달라지는 경영환경에 대한 유연한 적응력, 뜻대로 좌우할 수 없는 인과관계 앞에서 적극적으로 발휘해야 할 자제력, 조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며 하나의 목적을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독려하는 관계관리 능력을 포괄합니다. 필자들은 미적분이나 코딩을 배우는 것보다도 어려워 보이는 일이지만 변동성이 높고 너무나 불확실한 요즘의 경영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나아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리더들이 반드시 갈고닦아야 할 덕목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각 조직에서 고군분투하고 있을 여러 리더들에게도, HBR을 새로 맡아 이끌어 가야 할 제게도 던져주는 메시지가 명확한 아티클입니다.

이 밖에도 이번 호에는 날로 갈등이 심해지고 있는 미중 관계를 본질적으로 돌아볼 수 있게 하는 ‘중국 바로 알기’와 유망해 보였던 스타트업들이 실패하는 이유를 유형별로 정리한 ‘스타트업, 왜 실패하는가?’가 실렸습니다. 전례 없는 속도로 백신 개발에 나선 화이자의 지난 1년을 돌아보는 ‘화이자 CEO, 기록적으로 빠른 시간에 백신 개발에 성공한 비결’도 읽어볼 만합니다.

HBR Korea는 2014년 창간된 이래, 한국 독자들께 세계 최고의 경영지식을 제공하는 데 작지 않은 공을 세워 왔다고 자부합니다. 어느 때보다 변화가 심하고 어느 쪽이 옳은지 알기 어려운 상황에 중요한 자리 맡았음을 통감합니다. 독자들의 목소리를 넓게 듣고 한국 기업 현실에 꼭 필요한 어젠다를 엄선해 국내 경제경영인들이 세계 최전선의 지식정보들을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격려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12
HBR Korea 편집장 최한나
editor@hbrkorea.com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1.5-6월호 하이브리드 근무 시대, 제대로 일하기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1.5-6월호 이 시대 리더라면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