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리더십 & 전략

SC존슨 CEO가 사업에 타격을 주는 결정을 내린 이유

매거진
2015. 4월호

img_20150325_28_1

 

The Idea

피스크 존슨의 선임자들은 4대에 걸쳐 신뢰감을 쌓아왔다. 신뢰감이야말로 기업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 믿기 때문이다.

 

SC존슨SC Johnson은 오랜 기간 제품의 화학성분이 환경과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매출이 줄어들더라도 관련규정이 생기기도 전에 자체적으로 제품 성분을 바꾸기도 했다. 사란랩Saran Wrap 좋은 예다. 사란랩은 오랫동안 시장 내 1등 브랜드였고, 우리의 브랜드 포트폴리오 중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이기도 하다.

 

어린이용 점토인 플레이도우Play-Doh, 페니실린, 전자레인지와 같은 획기적인 제품들은 우연한 발견에서 시작됐다. 사란랩도 마찬가지다. 1933년 다우케미컬의 실험실 연구원이었던 랠프 윌리Ralph Wiley는 염소에서 추출한 화학물질로 드라이클리닝 세제를 개발할 때 우연히 비커에 있는 잔여물을 발견했다. 잔여물은 쉽게 씻기지 않았고, 그는 이 물질을 미국의 신문 연재 만화인고아 애니에 등장하는 불멸의 물질 이름을 따 에오나이트eonite라 불렀다. 나중에 다우케미컬 연구원들은 이 물질을 매끄러운 녹색 필름으로 개발해 사란Saran이라 명명했다. 사란은 제2차 세계대전 때 미군 군화의 깔창에 사용됐고, 전투기 기체 보호재와 자동차 시트커버 재료로도 쓰였다. 1953년 사란랩은 식품 포장용 랩으로 시장에 첫선을 보였고, 1998 SC존슨이 다우케미컬로부터 인수했다.

 

사란랩은 음식물 냄새를 완벽하게 차단함으로써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고 전자레인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었다. 이는 폴리염화비닐리덴PVDC이라는 물질 덕분인데, 사란랩도 PVDC가 첨가되지 않았다면 글래드Glad와 레이놀즈Reynolds사의 랩 제품과 큰 차이가 없었을 것이다. 그 어떤 제조업체도 사란랩처럼 성공적인 제품을 오랜 고민과 철저한 준비 없이 변화시키지는 않을 것이다. 제품 매출뿐 아니라 제조사에 대한 신뢰 하락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장기적으로 보면 한 제품에 대한 신뢰보다 제조사에 대한 신뢰가 더 중요하다. 하지만 사란랩과 같이 잘 팔리는 생활용품도 변화가 없다면 언젠가는 위험해질 수 있다.

 

최대한 신중해라

우리가 사란랩을 인수할 즈음 미국식품의약국FDA, 환경단체, 소비자들은 폴리염화비닐PVC 사용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PVC는 건설, 전자, 소비재, 포장재, 장난감, 헬스케어, 패션, 자동차 등 대다수 산업에서 다양한 제품에 사용된다. 따라서 우리 스스로도 걱정이 됐다. 염소를 함유한 PVC, PVDC가 쓰레기 소각장에서 연소되면 독성물질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PVC는 제품 포장의 일부에도 사용됐다.

 

다행히 우리는 곧 PVC 사용을 재평가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바로 그린리스트greenlist. 그린리스트는 2001년에 만들어졌고 우리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의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가 되었다. 그린리스트 프로세스는 수차례 업데이트됐다. 이 프로세스는 우리가 사용 중이거나 사용하고자 하는 제품 성분을 용해제나 살충제 등의 기능적 범주로 분류한다. 그 다음에는 생분해성, 인체 독성과 같은 각 범주별 관련기준에 맞게 활용해 제품성분이 환경과 사람들의 건강에 끼치는 영향을 등급으로 매긴다. 0점은 대체성분이 없어 불가피하게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성분에 제한적으로 부여하는 점수이며, 1점은’, 2점은’, 3점은최상을 의미한다. 이렇게 매겨진 제품성분 점수 평균화를 통해 제품에 종합등급을 부여한다. SC존슨의 제품개발자는 신제품 개발이나 제품의 성분조성 변경이 필요할 때 이 정보가 입력된 데이터베이스를 확인한다.

 

그린리스트의 기준을 적용하면 PVC 0점이었다. 따라서 우리는 외부포장재 성분에서 PVC를 전부 제거했다. 그러나 PVC에 대한 논란은 포장재에서 제품 자체로 옮겨졌다. 당시 한 경쟁사는 랩 제품에 PVC를 사용하고 있었다. 우리의 사란랩은 PVC를 함유하고 있지는 않았지만 랩이라는 제품군 전체가 대중의 관심사가 됐다. PVC PVDC의 차이점을 알리기는 쉽지 않았다.

고객은 우리 회사를 신뢰하기 때문에 우리 제품을 산다.

 

하지만 PVDC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가 오해였는지, PVC PVDC가 혼동되고 있는 건 아닌지, 혹은 소비자들이 PVC 성분만 사용 중지할 것을 요구하고 PVDC는 받아들이는지 등은 우리에게 중요치 않았다. 비즈니스에서 대부분의 결정은 여러 가지 가치들의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이지만, 우리에게는 항상 변하지 않는 우선순위가 있다. 바로고객의 입장에서 행동하기. 고객은 우리 회사를 신뢰하기 때문에 우리 제품을 산다. 따라서 우리는 고객에 대한 배려를 최우선으로 삼고 제품성분의 안전성에 관해서는 최대한 신중해지는 쪽을 선택한다.

 

제품에서 핵심 화학성분을 제거하는 것이 처음은 아니다. 우리는 많은 경우 건강이나 환경에 대한 위험을 이유로 제품성분을 제거했다. 특히 그린리스트를 도입한 후 시장에서 잘 팔리는 제품도 기준에 맞지 않으면 엄격한 잣대를 들이댔다. 일례로 우리는 경쟁사들이 살충제에 사용하는 특정 성분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린리스트 점수가 낮기 때문이다. 대신 대체성분을 찾아 경쟁력을 유지했다. 비용이 더 들긴 하지만 이것은 옳은 결정이었다. 화학과 물리학을 전공한 나로서는 그제서야 밤에 발을 뻗고 잠들 수 있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5.4월호 당신은 상위 몇%? 17,000원 15,3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5.4월호 SC존슨 CEO가 사업에 타격을 주는 결정을 내린 이유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