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리더십 & 인사조직

슈퍼보스의 비밀

매거진
2016. 1-2월(합본호)

Managing Yourself

 

슈퍼보스의 비밀

 

특출한 리더가 인재를 고용하고 키우는 방법 시드시 핀켈스타인

 

20151230_136_1

 

프 로런Ralph Lauren, 래리 엘리슨Larry Ellison, 줄리언 로버트슨Julian Robertson, 제이 치아트Jay Chiat, 빌 월시Bill Walsh, 조지 루카스George Lucas, 밥 노이스Bob Noyce, 론 마이클스Lorne Michaels, 메리 케이 애시Mary Kay Ash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확실히 그들 모두는 뛰어난 재능을 갖고 있었으며 각자의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심지어 전설이 된 이들도 있다. 수십억 달러의 가치가 있는 새 비즈니스 모델, 상품, 서비스를 창출해 낸 혁신가로서의 명성도 얻었다. 하지만 비즈니스 업계의 아이콘이 된 이들은 그저 유명하기만 한 동료와 구별할 수 있는 점이 하나 있다. 재능을 가진 인재를 육성한다는 점이다. 뛰어난 리더들은 단순히 조직을 만드는 일만 하는 것이 아니다. 미래 세대의 리더를 찾아내고, 훈련시키고, 발전시켰다. 그들은 슈퍼스타가 아니라 슈퍼보스의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내가 10여 년 전에 슈퍼보스 집단을 연구하기 시작했을 때, 한 가지 흥미로운 패턴을 발견했다. 특정 산업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른 사람들을 보면, 그들 중 절반 정도는 업계에서 잘 알려진 리더와 일한 적이 있었다. 미국 미식축구리그 NFL 32개 팀 감독 중 20명이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스San Francisco 49ers의 빌 월시 또는 빌 월시의 제자 밑에서 트레이닝을 받았다. 헤지펀드 업계에서는 투자회사 타이거 매니지먼트의 창립자 줄리언 로버트슨의 많은 후배들이 최고 펀드매니저가 됐다. 1994년부터 2004년까지 은퇴하지 않고 다른 기업의 CEO, 의장, COO가 되기 위해 회사를 떠났던 11명 중 9명은 오라클에서 래리 엘리슨과 가깝게 일했던 이들이다.

 

스타메이커들이 갖고 있는 비밀을 배우고 싶어서 나는 수천 권의 책과 기사를 읽었다. 슈퍼보스인 주요 연구 대상 18명과 슈퍼보스일 가능성이 큰 수십 명을 포함해 200회 넘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취향, 성향, 행동양식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패턴을 찾을 수 있었다. 이는 이런 사람들이 그들의 회사를 발전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어떻게 후배들이 높은 자리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왔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나는 슈퍼보스에게는 공통적으로 몇 가지 중요한 성격 특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아주 자신감이 있으며, 경쟁하는 것을 좋아하며, 상상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진실되게 행동했으며 그들의 진정한 자아가 드러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하지만 내가 발견한 훨씬 흥미로운 점은(교육 목적에 더 중요한) 슈퍼보스들이 사용한사람 전략에서 나타난 유사성이었다. 새로운 인재를 육성하는 이들의 놀라운 성공은 타고난 천재성의 결과가 아니었다. 이 리더들은 인재를 고용하고 키우는 데 있어서 특별한 절차를 밟았다. 슈퍼보스가 아닌 이들도 배워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채용할 때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다

 

슈퍼보스는 아주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찾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단순히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 성공의 정의를 다시 쓸 수 있는 사람을 찾는다. Saturday Night Live의 장수 프로듀서였던 론 마이클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만약 당신이 방을 둘러보고신이여, 이 사람들은 정말 놀라워요라는 생각이 든다면, 당신은 올바른 방에 있는 것이다.” 이것이 그와 다른 사람이 일하는 방식이다.

 

지성, 창의성, 적응력에 집중하라.슈퍼보스는 무엇보다 이 세 가지 자질에 가장 중점을 둔다. C. 로널드 블랑켄십C. Ronald Blankenship R. 스콧 셀러스R. Scot Sellers는 업계를 선도하는 부동산 기업의 CEO가 되기 전에 부동산 업계의 권위자인 빌 샌더스Bill Sanders밑에서 일했다. 두 사람은 샌더스가 자신보다 ‘4배 더 똑똑한사람들을 많이 영입했던 것을 두고 으스대던 일을 기억하고 있다. 샌더스는 훌륭한 사람을 고용하지 않을 거라면, 그 누구도 고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슈퍼보스는 성공의 정의를 다시 쓸 수 있는 아주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찾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슈퍼보스들은 문제에 새로운 각도로 접근하고, 뜻밖에 나타난 일을 처리할 수 있으며, 빨리 일을 배우고, 어떤 상황에서도 뛰어날 수 있는 사람들을 원했다. 스테이크 앤드 에일Steak and Ale을 창립했던 캐주얼 다이닝 업계의 혁신가 노먼 브링커Norman Brinker가 좋은 본보기이다. 성공적인 로비 회사를 운영하기 전에 그의 밑에서 일했던 릭 버먼Rick Berman은 이렇게 회상했다. “브링커는 1루수를 뽑으려 하지 않았다. 그는 단지 좋은 야구 선수를 뽑고 싶어했다.” 이런 다재다능에 대한 강조는 아웃백스테이크 하우스, 피에프창P.F.Chang’s, 버거킹 CEO들을 비롯해 레스토랑 업계에서 톱 리더들을 양성하는 데 일조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