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 운영관리

사내 정치에 대한 모든 것

디지털
2016. 3. 18.

사내 정치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사실 그 누구나 가능하면 피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원래 기업은 정치적인 조직이기 때문에 기업에서 살아남고 승승장구하기 위해서는 변두리에서 마냥 기다리고만 있을 수 없습니다. 조직에서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좋든 싫든 간에, 사내 정치를 제대로 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이는 갖은 수단을 동원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주위 직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사내 정치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알아보기 위해 우리는 전문가들을 만났습니다. 기업에서 정치적으로 공정한 경쟁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필요한 인사이트와 실질적인 조언을 물었습니다. 또한 다른 직원들과 잘 어울리고 협력하는 방법들도 찾아보았습니다.

 

첫째, 왜 사내 정치를 하는 것이 불가피한지 이해해야 합니다. 직장생활에서 동료들과의 관계가 빠질 수 없는데, 인간은 상충하는 욕구, 필요, 잠재적인 편견과 불안감을 가진 존재입니다. 동료와의 관계는 서로 협력을 할 때 혹은 승진, 더 나은 프로젝트 그리고 상사의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을 할 때와 같은 상황들로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친구으로 분명하게 갈리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그 중간 즈음 어딘가에 위치해 있습니다. 다수의 사람들은 더 앞서기 위해 거짓말을 일삼고 정보를 교환하거나 분노를 표출하거나 자신들의 상사에 대한 신뢰를 잃었을 때 동료들끼리 모여 험담을 하게 됩니다. 이 모든 상황들이 모이면 어느새 상당히 정치성이 강한 업무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그렇다면 이렇게복잡한 미로를 잘 빠져나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선 우리 모두가 커리어를 쌓는 중에 꼭 경험하게 될 세 가지 상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신의 커리어에 영향을 주는 결정에 화가 날 때 2) 공개석상에서 비판적인 발언을 해야 할 때 3) 동료가 당신에게 몹시 화가 났을 때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처해졌을 때 참고할만한 원칙과 지침이 있으면 문제를 순조롭게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상황 파악을 제대로 해야 다음에 어떻게 처신하는 것이 옳은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어느 기업에서나 공통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상황들이지만, 이 보다 더 살벌한지뢰밭이 회사 곳곳에서 목격될 것입니다. 당신은 거의안하무인에 가까운 상관을 모시고 있을 수 있습니다. 혹은 가족의 일원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패밀리 비즈니스의 알력 다툼에 자기도 모르게 휘말릴 수도 있습니다. 한 기업에서 신뢰과 영향력을 갖는데 오랜 기간 애써온 유능한 임원이 판단 착오로 쌓아온 명성을 일순간 잃는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공개적인 사과가 필요한 엄청난 실수를 했을 경우, 실수를 인정하고 바로 고치며 옛 명성을 되찾는 노력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직장 여성들 또한 사내 정치를 행사하는데 있어서 여러가지 도전과제들에 직면하게 됩니다. 여성은 다른 직원과 갈등이 생기거나 사내 정치 싸움에 휘말리게 되면 남성보다 훨씬 더 예민해지거나 불편함을 느낍니다. 여성 임원들은 사내 정치가 그들을 딜레마에 빠뜨린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합니다. 그들은대가성 행동이나정치적 공작에 휘말리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는 반면, 정치 싸움에 관여하지 않고 일을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직장 여성들은 사내 정치를 잘하기 위해 조직 내에서 그들을 지지해 줄지원군을 찾는 등의 노력을 합니다. 또한 사내 정치를 게임처럼 여기거나, 중요한 모임을 가지기 이전에사내 정치에 필요한 공부를 충분히 한다거나, 일종의로비활동을 벌이기도 합니다. 결국 사내 정치의 구조를 잘 아는 직원이야 말로 남녀불문하고 별난 사람으로 찍히지 않고 자기 홍보를 잘하는 직원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어떤 도전들이 앞에 놓여있든지 간에, ‘정치적인 기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정서지능을 최대한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이는스타 플레이어보통의 직원을 구분 짓는 확실한 차별 요소입니다. 본인이 앞에서 언급된 상황들에 처해져 있다는 생각이 들면 망설임 없이 적절한 조치나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조직 내에서 두각을 나타내거나 리더의 위치에 올랐을 때 정치적 기량을 능숙하게 발휘할 수 없다고 해도 향상시키기 위해 어느 정도의 노력은 해야 한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세요.

 

번역: 오유리 / HBR포럼코리아

 

다나로스마니에르 (Dana Rousmaniere)

글쓴이는 하버드비즈니스리뷰 인사이트 센터의 편집장이다

What Everyone Should Know About Office Politics→ 원문바로보기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