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마케팅 & 인사조직

소셜 미디어로 B2B 마케팅을 시작하는 방법

디지털
2016. 1. 21.

 

B2B 시장의 많은 CEO들은 여전히 소셜 미디어가 자신들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것이 놀랄 일은 아닙니다. 소셜 미디어에 대한 최근의 관심은 주로 일반 소비자에 대한 접근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B2B 마케터들도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면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구매 전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고 고객 맞춤형 세일즈를 위한 전략과 기업의 평판 향상까지 다양한 이점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인스티튜트(The Content Marketing Institute)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 B2B 브랜드의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전문성을 드러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맥킨지는 소셜 미디어가 B2B 마케터에게 그들의 경쟁자가 누구인지, 그들의 고객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 및 니즈와 믿음에 대한 초기 정보를 알려주는 좋은 채널이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B2B 마케터들은 고객 질문에 대해 대응할 수 있고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 반응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모든 소셜 미디어 상의 대화가 B2C 제품 위주로 돌아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현재 고객과 미래 잠재 고객은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들의 사업과 관련된 기업과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곤 합니다. 소셜 미디어 상에는 B2B 브랜드에 대한 충분한 대화가 오고 가기 때문에 브랜드, 제품, 서비스 최적화에 대해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람들이 B2B에 대해 공유하고 있는 정보와 평가에는 엄청난 영향력이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긍정적인 리뷰를 읽은 후 B2C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한 응답자는 42%인 반면, 긍정적 리뷰가 구매에 영향을 미쳤다고 답한 B2B 구매자는 전체 구매자 중 64%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B2B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고 공유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디멘드 젠 리포트(Demand Gen Report)의 조사에 따르면, 거의 모든 응답자(97%)들이 B2B 구매 의사결정 과정에서 동료나 유사한 사람들의 평가와 UGC(사용자 제작 컨텐츠)가 포함된 컨텐츠에 신뢰가 간다고 했는데, 이는 B2C 제품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많은B2B기업들이 소셜 미디어가 판매 및 브랜드 수익을 구축한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계에서 가장 큰 컨테이너와 벌크선 기업인 머스크 라인(Maersk Line) 30개 이상의 지역에서 현지 소셜 미디어 계정과 글로벌 계정을 활용해 소셜 미디어를 마케팅 믹스의 한 부분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회사는 페이스북과 링크드인부터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사용하고 있는데, 흥미롭게도 여기에 작성된 글 때문에 어느 한 러시아 기업으로부터 영업 대상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머스크 라인이 소셜 미디어의 팔로워 수가 많긴 하지만) 팔로워 수 이상을 봐야 합니다. 머스크 라인의 링크드인 펄스와 소셜 미디어 관리자인 다피나 라파포트(Davina Rapaport)는 고객의 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소셜 미디어 영향력을 탐색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녀는 평균적으로 머스크 라인 고객이 머스크 라인에 전화를 걸기 전까지 10개 이상의 소셜 미디어 컨텐츠를 소비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매출 전환은 영업 대표와의 대화 이후에 발생할 지도 모르지만, 소셜 미디어가 세일즈 콜에 이르는 다수 컨텐츠에 대해 설명해줄 수 있다면, 머스크 라인은 소셜 미디어 프로그램이 영향이 있었다는 점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 링크드인 펄스: 링크드인의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