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자산과 가치를 보호하는 것은 경영진의 주요 책임 중 하나다. 예를 들어 기업은 보호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고 블랙리스트를 활용하면서 회사나 브랜드에 대해 험담하는 사람들을 막는다.
그러나 마케터가 미처 통제할 수 없는 환경에서 브랜드가 나쁜 이미지로 노출된다면 어떻게 할까?
올해 3월18일, 명품 기업 LVMH가 소유한 이탈리아 브랜드 ‘로로 피아나’에 바로 이런 일이 일어났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축하하는 자리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만4000달러짜리 로로 피아나 패딩을 입고 나타났다. 그 모습은 러시아 국영TV에 중계됐다. 사람들은 패딩 브랜드를 알아냈고 푸틴을 즉각 비난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로로 피아나를 소셜미디어에서 강하게 비판했다.
위의 경우처럼 제품이 나쁜 소식에 휩싸인 유명인이나 불미스러운 사건과 갑자기 연관돼 회사가 난감한 상황에 처하는 일이 종종 일어난다. 필자들은 과거 사건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기업이 다음 세 가지 질문부터 던져야 한다고 판단했다.
● 사건으로 인한 위험은 무엇인가? ● 비판에 대응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유사한 상황에서 다른 브랜드는 어떤 장기적 영향을 입었는가?
이 글에서 우리는 예상치 못한 유명인과 연관된 이슈로 브랜드가 피해를 입었던 사례를 언급하고 이를 통해 몇 가지 대처 방안을 조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