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지속가능성

바이탈, 지속가능한 포장 시스템을 만들다

디지털
2023. 2. 2.


전통적인 음식 포장과 배송은 심각한 지속가능성 문제에 직면해 있다. 소비자 음료 포장은 도시 고체 폐기물의 최대 48%, 해양 쓰레기의 최대 26%를 차지한다. 소비자가 인지하는 가격을 높이는 현금 보증금 부과 방식의 전통적 재활용 및 재사용 프로그램은 식당에서 처리하기 번거로우며 고객이 용기를 신속하게 반납하도록 장려하는 데 효과적이지 못하다.

디지털 기술과 AI 덕분에 보증금 없이도 테이크아웃 음식을 위한 지속가능한 재활용 가능 포장 시스템을 상업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공급 업체는 포장 용기를 식당에 대여해주고 최종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테이크아웃 음식을 받은 뒤 지정된 기간 내에 무료로 포장 용기를 반납하면 된다. 식당은 사용된 포장 용기를 세척해 재사용한다.

이 새로운 접근법의 선구자 중 하나는 독일 기업 바이탈(Vytal)이다. 바이탈은 파트너 공급 업체를 통해 원하는 재질과 디자인 사양에 따라 식품 포장 용기를 제조하고, 이를 테이크아웃 식당에 대여해 사용량 기반으로 요금을 부과한다. 바이탈의 시스템 운영을 살펴보고 여기에서 얻은 5가지 교훈을 공유하고자 한다.

데이터의 힘 활용하기

바이탈의 성공 비결은 포장 용기에 기계 판독이 가능한 QR 코드가 찍혀 있어 공급망 전체를 따라 제품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롯된다. 바이탈은 데이터를 사용해 공급망의 각 파트너에 대한 용기 필요량을 예측하고 파트너들 간에 필요한 용기를 교환 및 배송하기 위해 부하 분산 경로를 생성하는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훈련한다.
이를 통해 바이탈은 파트너 식당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물류 계획을 최적화할 수 있다. 알고리즘을 통해 향후 7일 동안 각 파트너가 용기 종류별로 몇 개의 그릇과 상자를 필요로 할지 예측하면 시스템에서 운영 주문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그러면 경로 계획 시스템에 주문이 입력되고 실행 당일 배달 운전자에게 자동 전송된다.

필요한 포장 용기의 양과 종류에 대한 정확하고 시의적절한 예측과 소비자의 반납 행동에 대한 강력한 예측은 예비 제품의 필요성을 줄이고 보관을 최적화한다. 또한 추가 배송을 피하고 파트너 장소에서의 수작업을 최소화하며 용기 활용률을 최대화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인다. 바이탈은 배송 계획도 최적화할 수 있다. 배송 활용도를 극대화해 바이탈 운전자의 추가 배송 및 재분배가 크게 줄어든다.

사용한 용기는 참여 파트너 지점 어디에든 세척하지 않고 반납할 수 있어 고객은 추가 비용 없이 손쉽게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파트너 식당은 플라스틱 포장 용기 필요성 감소, 포장 비용 절감, 바이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소비자 행동에 대한 통찰력 등의 이점을 누린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