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지속가능성

식품 기업이 효율적으로 지속가능성을 측정하는 법

디지털
2023. 7. 28.
May23_16_814304032

지속가능한 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가운데 많은 식품 기업이 환경 관련 목표를 세우는 데 주저하고 있다. 환경 성과를 투명하게 측정하고 보고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환경 추적성environmental traceability, 즉 공급망 전반에 걸쳐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하는 역량은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필자는 최근 영국 식품 기업 101곳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영국 식품 기업의 79%가 공급망의 여러 부문에서 환경 성과를 측정하고 보고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여기서 공급망은 재배자와 제조업체, 도소매업체, 소비자를 포함한다.

예를 들어 기업은 재료나 식품의 운송 및 유통, 가공과 관련된 탄소배출량 데이터를 얻기가 쉽지 않다. 기업은 소매업체, 외식업체, 기타 식품 제조업체, 투자자와 같은 고객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관련 재무 정보 공개 태스크포스TCFD와 같은 규제기관 등 여러 이해관계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결국 기업은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 노동집약적 노력을 할 수밖에 없다. 영국의 한 가금류 제조업체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동일한 데이터를 제각각 다른 형식으로 입력해야만 했다. 여기에 한 사람당 연간 최소 100일에서 최대 345일까지 허비한다고 한다.

추적성은 생산, 가공, 유통 전반에 걸쳐 식품의 환경 영향을 추적하고, 디지털 기술을 사용해 기업 간 데이터 교환을 자동화함으로써 환경 관련 보고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모두 향상시킬 수 있다. 이는 결국 식품 회사의 비용 절감과 환경 성과 개선으로 이어진다.

유럽연합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는 2022년 디지털 추적 기술 개발을 위한 시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여기서 나온 것이 수명 주기에 걸쳐 제품에 대한 통합 데이터를 담은 디지털 제품 여권Digital Product Passport, DPP이다. DPP에는 제품명을 비롯해 원재료 출처, 수리 관련 데이터 등이 담겼다. DPP는 현재 전기·전자, 배터리, 섬유 부문에 집중돼 있고 식품 부문은 아직 포함되지 않았다.

이런 식의 접근 방식은 스웨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조에가스커피Zoegas Coffee의 경우 소비자가 QR코드를 스캔하면 수확부터 유통까지 커피 원두가 거쳐 온 모든 여정을 볼 수 있다. 소비자는 이 커피 브랜드가 자연과 농림 및 산림 공동체의 생계를 보호하기 위한 열대우림동맹Rainforest Alliance 인증을 어떻게 준수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종합적 검토를 바탕으로 필자는 기업이 추적성을 개선해 환경 관련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네 가지 비즈니스 전략을 제안한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