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략

테슬라의 혁신 전략

디지털
2020. 5. 28.
Feb20_12_1096056696-2

테슬라만큼 경멸과 찬사를 동시에 받은 기업도 없을 겁니다. 테슬라가 ‘사이버트럭Cybertruck’ 같은 신차를 출시할 때면 사람들의 반응은 크게 엇갈립니다. 일각에서는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감을 잃었다는 둥, 머지않아 망할 거라는 둥 맹비난을 퍼붓지만 팬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테슬라 신차를 주문하죠. 사이버트럭은 출시 한 달 만에 선주문만 20만 대에 달했습니다. 2018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로 꼽히는 포드-150 모델이 그 해 100만 대 정도 팔렸으니 테슬라로서는 아주 고무적인 성과를 낸 셈입니다.

비판은 잠시 접어두겠습니다. 테슬라가 전기자동차로 자동차 산업의 판도를 바꾸었고 계속해서 매출을 늘리고 있다는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니까요. 테슬라는 2019년에 매출 200억 달러를 기록했고, 2020년 초에는 총매출, 매출 증가, 장기 주주 가치 면에서 최고 실적을 낸 자동차 회사로 올라섰습니다. 다들 테슬라를 보고 처음에는 미쳤다고 했죠. 그렇지만 무슨 일이든 해결책은 있기 마련입니다.

우리는 기술 혁신 연구자로서 혁신가들이 어떻게 새로운 기술을 상용화하는지 살펴봤습니다.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와 공동 창업자 J.B. 스트로벨Straubel, 그리고 다른 중요한 테슬라 팀원들과도 이야기를 나누었죠. 자동차 산업을 뒤흔들어 놓은 변화의 이면에는 테슬라의 혁신 전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테슬라가 자신들의 아이디어에 대한 대중의 지지를 끌어내면서 새로운 기술을 시장에 내놓는 모습에서 혁신가들은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전략을 이해하려면 먼저 상용화 방식을 두 가지 축으로 나누어 분석해야 합니다.

먼저, 테슬라는 사이버트럭이나 로드스터Roadster 2.0(테슬라는 지구상에서 가속력이 가장 빠른 양산차가 될 것으로 예상) 출시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다음으로 모델 S, X, 3, Y 등 핵심 차량 개발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상용화에 필요한 자원을 얻거나 아이디어 상용화에 성공하는 것이 테슬라의 목표입니다. 하지만 테슬라가 추구하는 진정한 목표는 단 하나입니다. 바로 새로운 혁신을 시장에 불어넣는 것이죠.

그럼 테슬라의 첫 번째 혁신 전략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테슬라는 사이버트럭 같은 신차를 단지 돈벌이 목적으로 출시하진 않았을 겁니다. 신차 출시를 통해 대중의 관심을 얻으며 테슬라가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이라는 것을 만천하에 증명할 수 있죠. 특히 주주들의 지지를 얻는 동시에 ‘혁신 자본innovation capital’을 조달할 능력을 견고히 다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연구 논문을 검토하면서 100여 명의 혁신가와 이야기를 나누고, 혁신 기업들을 대상으로 양적∙질적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혁신가들이 혁신 자본을 조달하는 방식을 살펴봤습니다.

혁신 자본은 다음의 네 가지 요소로 이뤄져 있습니다.

1. 당신은 누구인가 (혁신형 인적 자본) — 혁신가는 전향적인 사고력,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설득력을 갖춰야 합니다.

2. 당신은 누구를 알고 있는가 (혁신형 사회적 자본) — 혁신가는 혁신에 필요한 귀중한 자원을 지닌 사람들과 사회적 인맥을 쌓아야 합니다.

3. 당신은 무엇을 이뤄냈는가 (혁신형 평판 자본)
— 혁신가는 혁신을 일으킨 이력과 평판이 있어야 합니다.

4. 당신과 당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대중의 관심과 신뢰를 얻기 위해 당신은 어떤 행동을 취하고 있는가 (이른바 ‘이미지 증폭impression amplifier’)
— 정치 자본을 지닌 정치인들은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고 같은 목적을 추구하도록 이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혁신 자본을 지닌 비즈니스 리더들도 혁신을 꽃피우는 데 필요한 자원을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