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략

플랫폼 경제와 탈중앙화된 집단행동

디지털
2021. 11. 22.
Sep21_24_1250588850-1

2019년 10월, 도어대시(DoorDash) 배달부인 데이브 레비(Dave Levy)와 니코스 카넬로풀로스(Nikos Kanelopoulos)가 #지금거절(#DeclineNow)이라는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이들은 도어대시 배달부가 한 번 배달을 거절하면 앱이 더 높은 가격으로 다른 배달부에게 배달을 제안한다는 것을 발견했죠. 현재 3만 명 이상의 회원이 가입된 해당 페이스북 그룹에서는 7달러 미만의 배달은 모두 거절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본 배달료인 3달러의 두 배가 넘는 금액이죠. “모든 앱 기반의 온디맨드(On-Demand) 기업들은 배달부에게 가야 할 이익을 기업에 끊임없이 되돌리려고 하고 있죠”라고 레비는 설명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그 반대이고요.”

2021년 9월1일, 많은 트위치 스트리머가 하루 동안 방송을 중단하는 조직적인 저항에 나섰습니다. 트위치 플랫폼이 소외 집단 크리에이터들을 겨냥한 괴롭힘 문제를 인지하고도 무대응으로 일관하는 것에 대한 반발이었죠. 플랫폼 시청률은 5~15퍼센트 하락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시위는 비록 단 하루 동안만 진행됐지만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많은 언론 매체들은 괴롭힘 문제를 보도했고, #하루간트위치접속중단(#ADayOffTwitch)은 트위터의 10대 트렌드 해시태그가 되었죠.

앞선 두 저항 사례는 플랫폼 경제의 간과된 진실을 드러냅니다. 긱 워커(gig worker)와 콘텐츠 창작자들은 직종이 지닌 현실적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공동의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거의 어떤 영향도 미칠 수 없는 플랫폼의 행동과 알고리즘에 그들의 생계가 달려 있다는 사실 말이죠. 기껏해야 차선일 뿐인 정책들, 불만족스러운 상품 관련 의사결정, 기타 부정적 경험들은 달갑지 않은 것들입니다.

이러한 현실 앞에 긱 워커와 창작자 경제에 맞는 새로운 형태의 집단적 노동운동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필자들이 탈중심적 집단행동(decentralized collective action, DCA)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자카르타의 라이드 셰어링(Ride Sharing) 운전자들이 창안한 보험풀, 전 세계 음악가들과 음악계 종사자들이 결성한 비공식 노조 등의 근로자 주도 운동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과거의 노조 활동보다 더 상향식(bottom-up)이고, 더욱 확산적인 특성을 띠고 있습니다. 근로자들은 피어 투 피어(peer-to-peer) 방식으로 서로를 찾아 연대하고 팀을 이루며, 소셜미디어, 온라인 포럼, 언론을 통해 반발의 목소리를 전하죠. 또한 플랫폼의 통상적인 운영 방식에 반기를 들고 도전장을 내밀고, 자신들을 지켜보는 대중이나 소비자의 힘을 적극 끌어들입니다. 그리고 때로는 좀 더 근로자 친화적인 대안을 찾아 플랫폼을 아예 떠나 버리기도 하죠.

비록 몇몇 행동이 어느 정도의 성공으로 이어지기는 했지만 DCA는 지속적인 영향력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는 고전하는 모습을 보여 왔습니다. 플랫폼 근로자들은 서로와 직접적으로 접촉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고, 이로 인해 조직적인 행동에 나서는 것이 쉽지 않죠. 또 플랫폼이 이들 사이에서 경쟁적인 분위기가 싹트도록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더욱이 플랫폼 진입 장벽은 낮고 플랫폼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의 공급은 넘치기 때문에 플랫폼 근로자들의 영향력은 보통 미미합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근로자들은 더 세련된 접근법과 지속적으로 전진할 수 있는 경로를 마련해야 할 필요가 커집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