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략 & 혁신

AI 솔루션 도입, 최적의 속도는?

디지털
2022. 10. 31.
Aug22_25_DanielLievano

머신러닝, 딥러닝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이 일터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다. 업무가 자동화되면서 불필요한 작업들은 줄어들고 조직의 역량이 향상되는 것이다. 하지만 기업 대부분은 이러한 기술의 잠재력을 아직 쉬이 활용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AI 기술을 도입한 조직은 전체의 7%에 지나지 않는다. 이유가 무엇일까?

필자들이 수십 개 기업을 대상으로 현재 진행 중인 연구를 보면, AI 솔루션 도입이 이뤄지지 않는 가장 주된 이유는 'AI 도입이 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리더들의 우려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새로운 기술이 인간이 설 자리를 없애거나 업무 현장의 역학을 무너뜨릴 것이라 걱정하고 있다. 기술 활용에 필요한 역량을 새로 학습해야 할 수도 있다며 주저한다.

물론 전혀 근거 없는 걱정은 아니다. AI 도입이 가져온 변화는 파괴적인 위력을 미치면서 근로자들의 입지를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신기술 도입을 주저하면서 그 사용 역시 꺼리고 반발한다. 설령 도입이 이뤄진다고 해도 제한적인 수준에 그친다. 결과적으로 AI 활용으로 기업이 우선적으로 누릴 이점들은 점차 멀어진다. 이 문제를 조직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근로자들이 자신의 진짜 생각을 항상 관리자들과 솔직하게 공유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확신 없는 우려 속에 억지로 신기술을 도입해 시간과 리소스를 낭비하는 것도 해결책은 아니다. 따라서 리더들은 AI 기술 도입 속도를 전략적으로 조절해야 한다. 조직이 혁신 기술의 개발이나 도입에는 막대한 리소스를 투자하면서 그 활용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하지 못하는 일이 너무도 자주 벌어지고 있다.

필자들이 이 글에서 제안하는 3단계 접근 방식을 통해 기업들은 AI 도입 과정에서 잘못된 방식을 피하고, 효과적으로 AI 솔루션의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조직 내에서 AI 솔루션의 충격을 직접 받는 사람이 누구인지 더 쉽게 파악하고, 해당 솔루션 도입에 대한 이들의 역량과 마음가짐을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1단계: AI 솔루션의 영향 평가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