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략

샤오미의 성공에 인도가 꼭 필요한 이유

디지털
2015. 7. 8.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샤오미는 설립 5년 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스타트업이 되었습니다. 2015 6월 기준 시가 총액 46억 달러로 우버Uber, 스냅챗Snapchat, 심지어는 팰런티어Palantir보다 높습니다.

 

※ 팰런티어: 페이팔 창업자 피터 틸Peter Thiel 2004년 설립한 미국의 빅데이터 보안 스타트업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9·11 테러의 주범인 오사마 빈 라덴을 잡는데 일조했다고 알려지는 등 금융사기나 사이버테러 등의 징후를 감지하는데 활발히 이용 중

 

샤오미는 작년에 삼성을 누르고 중국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직업 판매하고,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팬의 참여도를 높이고, 경쟁자들보다 앞서서 안드로이드 기반의 운영체제를 주단위로 업데이트 합니다. 샤오미는 삼성의 하이엔드 모델에 상응하는 스마트폰을 삼성보다 30~50% 저렴한 가격에 판매합니다. 시장 분석가들에 따르면, 이는 샤오미가 앱스토어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판매함으로써 하드웨어 가격을 보조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가능한 것입니다.

 

놀랍게도 샤오미는 중국의 이웃이자 아시아 내 가장 큰 지정학적 라이벌인 인도가 자신의 글로벌 야망을 실현시켜 줄 핵심 시장이라는 것을 숨기지 않습니다. 인도는 샤오미가 진출한지 1년 만에 이미 중국 다음으로 큰 매출처가 되었습니다.

 

샤오미는 중국 외 지역에서 처음 출시하는 제품인 인도향 Mi 4i 스마트폰을 2015 4월 레이준Lei Jun샤오미 CEO의 인도 방문 중 선보였습니다. 그는 타타 그룹의 라탄 타타Ratan Tata에게 투자가가 되어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또한 레이준은 샤오미가 연구개발센터, 제조 시설, 데이터 센터를 인도에 설립하고 인도 내 로컬 회사들에 투자할 의향이 있음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인도는 아마도 샤오미의 글로벌 게임 플랜에서 4가지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1.      샤오미는 중국에서 성장했던 것 보다 인도에서 더 빨리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국의 스마트폰 시장은 시장 침투율이 70% 이상으로 거의 포화상태인데 반해, 인도의 스마트폰 시장 침투율은 20% 미만입니다. 1인당 소득이 중국보다 낮은 인도 소비자들이 중국 소비자들보다 가격에 더 민감할 것이고, 샤오미의 제품에 이끌리게 될 것입니다. 인도에서의 성공은 샤오미의 기업 가치 유지에 도움이 되는 매출 성장뿐만 아니라, 부품비 절감을 통해 가격 우위 유지를 가능케 하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게 해줄 것입니다.

 

2.      샤오미에게 인도는 학습의 기회입니다. 샤오미가 중국이 아닌 다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보완할 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 세계적으로 구글은 안드로이드 앱스토어를 지배하고 있는데, 이것이 중국 기업이 앱스토어 매출을 활용해 스마트폰 가격을 보조하는 것을 막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지배적인 인도에서 수익을 만들어 내며 경쟁에서 이기는 법을 안다면 다른 신흥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도 역시 급격히 커질 것입니다. 덧붙여, 인도는 샤오미에게 신규 제품과 사업 모델을 실험할 기회가 될 것입니다.

 

3.      샤오미가 경쟁자들을 물리치고자 한다면 저가 스마트폰의 가장 큰 두 개의 시장인 중국과 인도에서의 시장 지배력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경쟁자들은 샤오미의 사업 모델을 따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레노버는 최근 인수한 모토로라 휴대폰의 온라인 전용 판매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샤오미가 중국과 인도 시장 모두에서 앞서간다면 확실히 명성 있는 글로벌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4.      인도의 기술 인력을 고려해볼 때, 샤오미는 두 번째 연구 개발 허브와 더불어 영어사용 가능한 기술 지원 센터 설립의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후자는 샤오미가 중국과 인도 외 새로운 시장에서 서비스를 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2025년까지 전 세계에서 중국이 가장 큰 경제가 될 것이며, 인도가 세 번째로 가장 큰 경제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중국과 인도의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상대 국가에서의 성공을 글로벌 전략의 중요한 부분으로 여길 것입니다. 이는 중국과 인도 사이의 정치 경제적 결속의 특징을 바꾸게 될 지도 모릅니다.

 

                                                                                                           
                                                        번역: 이수아 (HBR포럼코리아, www.hbrkorea.com)

 

아닐 굽타(Anil Gupta)

아닐 쿱타(Anil Gupta)는 메릴랜드대 스미스 경영대학원 교수이며, China India Institute의 공동 설립자이며 "Getting China and India Right"의 공동 저자입니다.

 

why Xiaomi Can't Succeed Without India원문 바로가기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