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 운영관리

좌절시키지 않게 해고하는 올바른 방법

디지털
2016. 2. 25.

 

일반적으로 누군가를 해고하는 경험은 인생에서 가장 고통스럽고 수치스러우며 충격적인 경험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굳이 가장 나쁜 경험으로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매니저가 이 프로세스를 다루는 방식은 직원이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미래 어떤 순간에 이 인생의 전환점을 되돌아보는 것에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이제 (실제 이름은 아닙니다) 해고할 때 발생할 있는 두가지 시나리오를 살펴보겠습니다.

 

시나리오 1: 잭의 매니저는 해고 전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채 잭을 해고했습니다. 잭은 피드백을 받는다던가, 발전의 기회를 가진다던가, 성과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한다던가 등 성과 관련 어떤 이슈도 감지하지 못한 채 느닷없이 해고 되었습니다. 해고를 통보한 당일, 매니저와 잭 둘 사이의 대화는 매우 급히 진행되었고 분위기는 산만했습니다. 17분간 진행된 미팅에서 2번이나 끊김이 있었습니다. 매니저는 잭을 해고하는 일을 그저 처리해야 할 일 중 하나로 보는 것 같았습니다.

 

대화가 끝나고 걸어나오면서 잭은 자신이 무척 초라하고 부끄러우며 무능한 존재라고 느꼈습니다. 수년 동안 회사를 가족이라고 느껴온 감정은 온데간데 사라지고 비통함만 더해졌습니다. 이제 그는 집으로 돌아가 가족들에게 이 이야기를 전하며 다음 행보를 찾아야 합니다.

 

무엇이 잘못된 것 같나요? 거의 모든 것이 잘못되었습니다. 이 대화는 충격 그 자체입니다. 매니저는 공감하거나 이해하는 감정은 완전히 배제하고, 불편하고 두려운 분위기 속에서 오로지 그 상황을 빨리 끝내고자 했습니다.

 

시나리오2: 잭의 상사는 잭과 솔직하게 이야기 해왔습니다. 그녀는 잭이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주고 더 잘 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했습니다. 그래서, 해고에 대한 대화가 시작되었을 때 그건 더 이상 그리 놀랄 일이 아니었습니다. 좌절스러운 가운데서도 잭은 자신이 보살핌을 받았고 가치있게 여겨졌다고 느꼈습니다. 더 좋은 일이 미래에 일어날 수 있다는 희망도 느꼈습니다. 그는 충만함을 느끼며 걸어나왔습니다. 그리고 후에 이 상황을 돌아 본다면, 이 순간이 매우 중요했으며, 이를 통해 그가 많은 것을 배웠고 나아가 더 큰 기회를 열어준 가치 있는 순간이 될 것임을 직감했습니다. 회사, 상사, 그리고 이 경험 모두 인생에 새로운 활력을 더해준 사건이 될 것입니다.

 

아래 제안하는 절차는 현재의 해고절차가 시나리오 2와 같은 상황이 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미팅 전:

기초적으로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해고에 대해 책임감 있게 준비해야 합니다. 그 직원은 본인에게 이슈가 있음을 알고 있는가? 피드백을 받고 업무를 바꾸거나, 행동을 개선할 기회가 주어졌었는가? 그렇다면 해고는 엄청나게 놀랄만한 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대화를 위해 적합한 장소를 물색해 두어야 합니다. 사람들로부터 방해받지 않고 분리된 장소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당신이 하고 싶은 말을 생각해 두어야 합니다. 대사를 준비하기보다는 어떤 의도를 가지고 이야기를 진행할지 집중해야 합니다. 그 직원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시간이 당신에게도 필요합니다. 그는 누구이며, 왜 다른 사람이 아닌 그를 채용했었는지, 이것이 그에게 어떤 의미였을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어떤 결론을 이 대화의 끝에서 기대하는지, 상대방이 어떻게 느끼길 바라는지, 이 대화 중에 그를 최대한 도와주겠다는 점을 어떻게 드러낼 것인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그 사람의 장점을 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가 다른 조직에서 새로운 역할을 맡아 지금보다 훨씬 잘해나가고 있음을 상상해 보아야 합니다. 그가 가치 있는 사람이고, 단지 그 가치가 다른 곳에서 발생할 것임을 가정하고 대화에 임해야 합니다.

 

대화 중:

장소도 제대로 정했고 준비도 마쳤다면, 대화는 자연스럽게 진행될 것이며 당신의 직관이 이 대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사람에 대해 당신이 갖고 있는 의도와 에너지, 그리고 당신의 존재입니다. 당신이 그 사람을 어떻게 여기는가는 그 직원의 본인에 대한 믿음, 이 대화 자체는 물론 그의 이후 커리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