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과 팀이 일을 훌륭하게 하는 것만으론 충분하지 않다. 보여주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팀의 기여를 보여주는 것은 자랑이 아니다. 사람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인정을 받고 더 나은 리소스와 기회, 그리고 승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이다.
어떻게 하면 뽐내지 않으면서도 팀을 옹호할 수 있을까? 상사(그리고 그들의 상사)에게 직원들의 기여를 알릴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그리고 어떻게 하면 팀원들에게 공로를 공정하게 분배할 수 있을까?
전문가들의 조언
스페인 나바라대University of Navarra IESE 비즈니스 스쿨의 세바스티앙 브리온Sebastien Brion 교수는 팀원들의 가시성visibility 확보를 돕는 것은 팀원들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리더로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성과가 우수한 직원은 자신의 업무가 다른 사람에게 가시화될 때 더 많은 동기를 부여받고 더 나은 성과를 낸다고 한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기여도를 인정받은 팀원들은 회사에 장기 근속하는 경향이 있다. "최고 인재는 자신이 과소평가됐다고 느끼면 회사에 충성하지 않습니다"라고 브리온은 말한다. "따라서 그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인정이나 빛을 발할 기회를 주지 않는다면 그들은 자신을 인정해 줄 상사를 찾아 떠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