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인텔의 코로나 시대 가상 인턴십 운영하는 법

디지털
2021. 5. 25.
Apr21_28_1133797028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전 세계 기업들은 계속해서 비즈니스를 이끌어 나감과 동시에 직원들의 복지까지 효과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발 빠르게 대처해야 했습니다. 저희 인텔에서는 현장에서 직접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힘든 상황에도 학생들에게 양질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대학과 굳건한 제휴 관계를 이어 왔죠.

인턴십 프로그램은 인텔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 왔습니다. 앞으로 저희와 함께할 직원들에게 직무 기술 개발을 지원하겠다는 약속이자 인재 파이프라인의 핵심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기존과 같은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건 힘들었지만 인텔은 엔지니어링, 디자인, 마케팅, 재무를 포함한 여러 부서에서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을 위한 가상 인턴십 프로그램을 선보였습니다. 놀랍게도 가상 인턴십 프로그램은 기존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능가하는 효과를 자랑했고, 학생들에게 가장 편리한 장소에서 일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전 세계에 있는 동료, 멘토, 임원들과 서로 연결될 수 있게 해줬습니다.

인텔은 한 걸음 물러서서 재택근무 환경으로 인해 초래된 핵심 과제를 이해하고 내부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그 덕분에 32개국, 5700명 이상의 참가자를 위한 가상 인턴십 프로그램을 재빠르게 마련할 수 있었죠. 3개월의 하계 인턴십 프로그램을 마친 참가자 중 98%가 친구나 가족에게 인텔에서 일할 것을 추천하겠다고 응답해 인텔은 미국 직업 정보 사이트인 글래스도어(Glassdoor) 평가에서 상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자격을 갖춘 인턴 중 거의 절반이 졸업 후 인텔에 정규직으로 입사하겠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위기 상황이 점차 정상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첫 번째 가상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 덕분에 인텔은 2021년 9월까지 온라인 전용 인턴십 프로그램을 계속 진행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여기저기서 정말 다양한 인턴십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는 게 사실이지만 가상 프로그램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인텔에서 취한 몇 가지 조치는 같은 목적을 가진 이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겁니다.

듣고, 듣고, 또 듣기

새로운 기수의 인턴을 모집하고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할지 계획을 세우기 전에 먼저 인턴십 프로그램을 찾는 학생들의 정서를 최대한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인턴과 내부 이해관계자들을 고객처럼 생각하면서 그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들을 미리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한 추가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하기 위해 타 기관의 여론 조사나 서비스에도 투자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프로그램을 새로 만들기 전에 정기적인 터치포인트와 익명의 설문 조사를 통해 현재 가상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을 쌓고 있는 현직 인턴들에 대한 조언을 구했습니다. 예상했던 바와 같이 저희는 학생들이 가상의 인턴 경험을 받아들이고는 있지만 전통적인 인턴십 프로그램에서나 가능했던 인적 네트워크를 쌓고자 하는 욕구에는 변함이 없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또 저희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에도 디지털 방식이 일반적이었던 온라인 MBA 프로그램들을 살펴보면서 가장 성공적으로 수행된 것들을 새로운 인턴십 프로그램에 포함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저희는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시작했을 때 정해진 집단에 들어가 참여하도록 했고, 자신이 작업한 프로젝트를 동료 인턴들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