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 전략

조직 내 심리적 안전을 확보하는 법

디지털
2022. 10. 27.
Aug22_25_1343162

[요약] 근로 복지를 개선하고 대퇴직(Great Resignation) 사태를 막는 데 도움이 되는 심리적 안정의 역할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었다. 그러나 불확실성을 극복하려면 조직은 개인의 안녕을 넘어 심리적 안전을 전략적 우선순위로 삼아야 한다. 직원들이 편안하게 우려 사항을 제기하고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독특한 관점을 공유할 수 있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회복 탄력성에는 진실성, 혁신성, 포용성이라는 세 가지 문화적 차원이 중요하다. 이들은 조직의 비즈니스 연속성, 경쟁력 및 성장을 지속하도록 도우며, 심리적 안정은 이 세 가지 차원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다.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해 비즈니스 리더들은 구분됐던 세 가지 차원을 연결하고 진실성을 장려하는 리더십을 개발해야 한다. 이 글은 심리적 안정 투자를 방해하는 요인을 살펴보고 비즈니스 리더들이 이러한 장애물을 극복하고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한다.

감염병 대유행, 지정학적 불안정, 예측 불가능해진 시장 환경으로 인해 조직은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어려워졌다. 비즈니스 리더들은 회복 탄력성을 전략적 우선순위로 삼아 조직을 적응시키고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심리적 안정의 역할을 주제로 다룬 많은 글이 있다. 많은 글이 심리적 안정이 근로 복지를 개선하고 대퇴직의 물결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더 나아가, 조직은 심리적 안전(psychological safety)을 전략적 우선순위에 둘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직원이 편안하게 우려 사항을 제기하고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고유한 관점을 공유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야만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다.

회복탄력성은 세 가지 문화적 차원에서 중요하다.

진실성(Integrity): 윤리적 리더십과 용기 있는 솔직함
혁신성(Innovation): 두려움 없는 협력적 창의성
포용성(Inclusion): 진정한 존경과 소속감

비즈니스 연속성, 경쟁력 및 성장을 유지하는 이 세 가지 차원의 교차점은 심리적으로 안전한 문화의 핵심을 형성한다.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해 비즈니스 리더는 이 세 가지 각각 고립된 차원을 연결하고 솔직함을 장려하는 리더십 속성을 개발해야 한다.

이 글에서 필자는 진실성, 혁신성 및 포용성을 위해 심리적 안전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겠다. 또한 심리적 안전 투자의 장애물을 알아보고 비즈니스 리더가 이 장애물을 극복해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회복탄력성의 기초인 심리적 안전

회복탄력성을 구성하는 각각의 차원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 있다. 윤리적 비즈니스 행동(진실성)은 재무 성과를 높이고, 더 많은 아이디어를 창출하며 이를 공유하는 직원은 혁신을 통해 수익성을 향상시킨다. 조직의 다양성(포용성)은 더 높은 재정적 수익을 예상케 한다. 무결성과 포용성은 조직, 기업의 ESG(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실행 약속과 성과를 평가하는 핵심 요소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