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번아웃, 쉬쉬할 일이 아니다

디지털
2022. 11. 25.
Oct22_07_4760034-

미국이 번아웃 위기를 겪고 있다는 가장 확실한 징후가 있다. 2022년 5월 ‘번아웃 증상’에 대한 구글 검색 횟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사실이다. 당시는 코로나19 팬데믹이 3년 차에 접어드는 한편 경제가 점차 흔들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던 시점이었다.

번아웃은 노동자의 본성과 직업 간의 불일치에서 비롯된다. 이는 직원 개인의 문제를 반영하기보다는 거의 항상 시스템에 따라 기계적으로 움직인다. 이는 일터에서 고질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다. 미국 UC 버클리대의 크리스티나 마슬락(Christina Maslach)은 이런 분열로 번아웃이 유발되는 구체적인 영역 6가지를 알아냈다.

지속 불가능한 업무량
통제력 부족의 인지
노력에 대한 불충분한 보상
지원 커뮤니티 부족
공정성 부족
가치관과 기술의 불일치

하지만 조직이 번아웃을 해결하기에 앞서 번아웃 논의에 필요한 조건부터 먼저 만들어야 한다. 번아웃은 개인적인 나약함이라는 낙인을 수반하고 그 사람이 “못 버텨서” 그랬다는 인식을 낳는다. 그래서 사람들은 번아웃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기를 꺼린다. 그러므로 팀의 리더는 심리적 안정, 즉 사람들이 처벌을 두려워하지 않고 위험을 감수하며 자신의 문제를 공유할 만큼 충분히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줘야 한다.

번아웃에 관한 18가지 질문

이런 대화를 장려하기 위해 필자들은 임직원과 함께 일하고 코칭한 경험을 바탕으로 번아웃의 6가지 원인과 그와 관련된 18가지 질문을 고안했다.

지속 불가능한 업무량

관리자는 자신이 직원에 대해 현실적인 기대치를 설정했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하라고 마냥 요구할 순 없다. 구체적인 결과를 낼 수 있는 것과 그럴 수 없는 것에 대해 관리자보다 팀원들이 더 명확하게 보는 경우가 많다. 아래와 같은 질문을 던져라.

업무 우선순위가 우리의 전략 그리고 예상되는 결과와 얼마나 잘 일치합니까?
어떤 우선순위 또는 활동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할까요? 그렇게 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덜 강조해야 할까요?
보다 현실적이고 실현할 수 있는 작업 흐름을 가능하게 해줄 직원 경험을 어떻게 우리가 함께 만들 수 있을까요?

통제력 부족의 인지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