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년 동안 소비자들은 기존의 검색 엔진에서 챗GPT, 제미나이, 딥시크, 퍼플렉시티와 같은 생성형 AI 플랫폼으로 대거 이동했다. 1만2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58%가 제품이나 서비스 추천을 받기 위해 생성형 AI 도구를 이용했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2023년의 25%와 비교해 크게 증가한 수치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2024년 연말 쇼핑 시즌 동안 미국 소매 웹사이트로 유입된 AI 검색 추천 트래픽이 1300%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발견하고, 계획하고, 구매하는 데 LLM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평균적으로 더 젊고, 부유하며, 높은 교육 수준을 갖추고 있다. 이들의 고객 여정은 더 이상 검색어를 입력하거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으로 시작되지 않는다. 이제 그 시작은 '대화'다. 소비자들은 AI 비서에게 “200달러 이하로 가장 좋은 커피머신이 뭐야?” 또는 “예산을 크게 넘기지 않고 주말 여행을 계획해줘”와 같은 질문을 던지고 있다.
브랜드 리더들에게 이러한 변화는 결코 과소평가할 수 없는 중대한 함의를 가진다. 이제 디지털 전략에는 단순히 검색 알고리즘뿐 아니라 AI 추천 엔진에 대한 최적화가 포함돼야 한다. 요컨대, LLM이 당신의 브랜드를 더 잘 인식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모델 점유율의 부상
지금까지 브랜드 인지도 측정은 소비자의 주의를 얼마나 끌었는지를 평가하는 방식이었다. 오프라인에서는 회상 조사(예: “러닝화를 떠올릴 때 어떤 브랜드가 생각나시나요?”), 온라인에서는 검색량이나 소셜미디어 언급량을 통해 소비자의 사적 관심이나 대중적 인기를 수치로 나타내는 식이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Copyright Ⓒ 하버드비즈니스리뷰 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