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마케팅

팬데믹에 빅맥과 샐러드 매출이 오르는 이유

디지털
2020. 12. 31.
Nov20_25_RocioEgio

지난 5월 유니레버의 CEO는 코로나19 유행을 계기로 소비자들이 더 건강한 음식을 챙겨 먹을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반대로 맥도날드의 CEO는 소비자들이 빅맥 등 평소 좋아하는 음식을 더 많이 사 먹을 거라고 확신했죠.

둘 중 한 명은 예측이 빗나간다는 얘긴데요.

아니, 혹시 둘 다 옳을 수도 있을까요?

요즘 유기농 및 건강식품 매출이 급증하고 있지만 자극적인 과자류도 덩달아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오레오와 도리토스 등 우리가 잘 아는 브랜드들은 건강식품에 관심이 높아진 소비자층을 되찾으려고 애를 썼는데요. 마침내 몇 달 전부터 역대급 매출을 기록하기 시작했습니다. 맥도날드 드라이브 스루 매장도 유례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고요.

이 현상을 대체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진화심리학으로 간단히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천성적으로 전염병에 대해 강력한 감정적 반응을 일으킵니다. 이런 감정이 신기한 방식으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죠. 최근 우리는 대대적인 분석과 실험을 통해 빅맥과 케일 샐러드의 매출이 동시에 급증하는 현실이 모순이 아님을 알게 됐습니다. 오히려 요즘 소비자들을 지배하는 두 가지 감정을 필연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현상임을 확인했죠. 바로 두려움과 혐오감입니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질병을 기피합니다

사람들은 전염병의 징후를 봤을 때 반사적으로 혐오를 느낀다는 기존의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혼잡한 지하철 안에서 재채기를 하는 사람을 보면 본능적으로 멀리하고, 거리에서 심하게 기침하는 사람을 보면 피하듯이 말이죠.

그러나 이건 단순한 혐오감의 문제가 아닙니다. 전염병에 걸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두려움과 함께 통제력을 상실한 느낌을 동시에 불러일으킵니다. 그래서 친숙한 것을 선호하고 낯선 것을 피하려는 심리가 발동하죠.

우리는 질병, 감정, 구매 행동 간의 연관성을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CDC(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 구글 플루 트렌드(Flu Trends), 닐슨(Nielson)의 데이터를 가지고 두 차례의 대규모 실증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질병의 존재가 감정 상태와 가계 소비 양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4건의 실험도 병행했습니다. 피험자들에게 전염성 질환(예: 독감) 또는 비전염성 질환(예: 심부전)에 대한 글을 읽게 한 다음 키친타월, 가공식품, 수프, 배터리, 네 가지 카테고리에서 친숙한 브랜드와 생소한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를 테스트했죠.

두려움과 혐오감이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 결과 전염병에 대한 잔상이 두려움과 혐오감을 모두 증가시켰고, 피험자들은 이런 감정에 반응해 자신이 잘 알고 신뢰하는 친숙한 브랜드를 선택함으로써 통제력을 되찾으려 했습니다. 인간은 혼란스러운 상황에 맞닥뜨리면 무의식적으로 통제력을 놓치지 않으려 노력하게 되는데요. 이런 본성이 음식을 선택하는 데도 반영되는 겁니다.

또한 우리의 데이터 실증 분석에 따르면 전염병이 만연한 시기에 소비자들은 사재기를 하면서 전반적으로 소비량을 늘렸습니다. 그중에서도 친숙한 브랜드를 구매하는 비율이 유독 높았죠. 이런 연구 결과가 최근의 소비 동향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