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재무회계

기업 가치를 결정하는 6가지 요소

디지털
2023. 1. 18.
Oct22_25_155421827_fUsDpX0TC64-1024x576

투자자는 투자 결정을 위해 상세하고 정량적인 평가 모델을 참고한다. 기업의 관리자들도 시장이 자기 회사를 평가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이해한 뒤 이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린다면 주주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지 않을까?

일반적으로 기업은 체계적인 분석 없이 ‘경험’을 바탕으로 자사에 대한 평가를 관리한다. 매출과 이윤을 높여 주가 수익(PE: price-earning) 비율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하지만 이런 접근 방식은 경영을 방해한다. 그뿐만 아니라 기업이 기회를 찾고 위협 요소를 없애는 것을 저해할 수 있다. 위협 요소는 회사가 경쟁 업체와 자사를 평가하는 방식이 다르거나, 시간이 지나며 가치 평가가 달라질 때 발생할 수 있다.

제대로 된 가치 평가 모델이 없으면 경영진은 지난 수십 년 동안 그래왔듯 막연한 어림짐작으로만 회사를 운영하게 된다. 이는 자사의 사업 모델을 시장 변화에 맞게 '조율'하지 못하게 만든다.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피할 수 있었던 위협에 시달리게 된다. 이사회도 귀중한 신호를 놓칠 수 있다. 기업에 대한 시장 가치 평가가 빈번히 달라지는 것이 회사 또는 시장 상황에 의한 것인지, 경영진이 이런 변화에 발맞추지 못했기 때문인지 판단할 수 없어서다.

가치 평가를 결정하는 6가지 핵심 요소

EY-파르테논은 지난 2년간 수백 개 산업의 수천 개 기업에서 수집한 분기별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대부분 시장에서 가치 변동의 원인이 되는 6가지 핵심 요소를 파악했다. 경영팀은 이를 활용해 각종 산업에서 동종 혹은 이종 기업 간 비교가 가능한 보편적인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 리더들 또한 이 모델의 도움을 받아 시간에 따른 시장의 기업 평가 방식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6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 기업 매출 성장에 대한 가중 예측
· 기업 이윤 성장에 대한 가중 예측
· 주주에게 돌아가는 현금 흐름 패턴
· 기업의 부채 자본 비율 변화
· 해당 산업의 경제적 상황
· 업계 주요 기업들이 경쟁하는 지리적 영역의 시장 변동성

다음은 6가지 산업을 비교한 예다. 가치 평가 변화에 대한 요소별 기여도가 나타나 있다.

산업 간 가치 평가 비교

EY-파르테논은 20년간 수백 개 산업의 수천 개 기업에서 수집한 분기별 데이터를 분석해 시장 가치 변동의 원인이 되는 6가지 주요 동인을 파악했다. 그중 매출 예측, 순이윤 예측, 주주에게 돌아가는 이익, 부채 자본 비율 등 4개는 기업이 통제할 수 있었다. 반면 산업 상황 및 지리적 시장 변동성은 외부 요인이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