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과 세계화, 긱 경제gig economy 부상으로 칸막이 사무실, 짜인 일정, 지리적 제약 등 많은 사람들을 가뒀던 전통적 업무 경계가 근본적으로 무너졌다. 일자리가 웹3.0과 생성형 AIGenAI 기술로 대체되고 있다. 이런 지각변동이 대륙과 시간대, 문화를 넘나드는 24시간 연중무휴의 경계 없는 협업 생태계라는 새로운 업무 모델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브라질 상파울루의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싱가포르의 디자이너와 협업하거나 영국 런던의 데이터 분석가가 케냐 나이로비의 일러스트레이터와 협업하는 등 이제 모두가 실시간으로 모여 창작하고 혁신할 수 있다. 업무가 탈중앙화와 프로젝트 기반으로 전환되면서 세계적으로 경제적 기회의 민주화와 긱 경제가 활성화된다. 블록체인 기반 기술은 이런 새로운 모델을 지원하는 핵심 역할을 한다. 또한 근로자의 대체 불가능한 기술, 업적, 경력을 보여주는 새로운 이력서 역할을 함으로써 신뢰와 고용 가능성을 늘릴 수 있다. 디지털 토큰과 같은 새로운 결제 수단은 업무의 탈중앙화를 가속화할 것이다.
최근 업무상의 중대한 변화는 다음 네 가지에 기반한다. 1) AI를 통한 생산성 가속화 2) 웹3.0 비즈니스 모델 도입 3)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경계를 허무는 차세대 근로자 4) 일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