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혁신 & 전략

생성형 AI가 넷플릭스, 틱톡, 유튜브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
2023. 6. 16.
1

생성형 AIGenerative AI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통한 훈련을 바탕으로 텍스트와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를 만들어 내는 인공지능 모델이다. 프롬프트prompt를 입력하면 지피티GPT는 한 단락의 글을 써준다.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은 그림을 그리고 뮤직LMMusicLM은 음악을 만들고, 이매전 비디오Imagen Video는 정밀한 영상을 생성해 낸다. 생성형 AI는 영상 스트리밍 업계에도 지각변동을 일으킬 전망이다. 생성형 AI가 영상 업계에서 사용되기 시작하면 스트리밍의 역학과 경제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넷플릭스, 틱톡, 유튜브가 위기에 봉착할 수도 있다. 이 기업들은 콘텐츠 관련성과 시청자 몰입도와 관련한 데이터 분석을 앞세워 업계 선두를 달려왔지만 이제는 성장이 시들해지기 시작했다. 설상가상으로 생성형 AI가 등장하며 영상 콘텐츠 제작의 새로운 가치 사슬이 형성되고 있다. 이런 AI 기술을 이용하면 콘텐츠 제작자는 전보다 더 똑똑하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데다 더 많은 이가 콘텐츠 제작에 몰려들 수 있다. 영상 제작의 장벽을 무너뜨리는 효과가 있어 잠재적 콘텐츠 제작자 수가 폭발할 수도 있다.


왜 넷플릭스, 틱톡, 유튜브는 곤란한 처지에 놓였을까

넷플릭스와 틱톡, 유튜브는 콘텐츠 관련성과 시청자 몰입도를 판단하는 뛰어난 역량 덕분에 선전할 수 있었다. 이 기업이 제공하는 콘텐츠 종류나 비즈니스 모델은 각각 다르다. 하지만 이 기업들은 플랫폼 창작자가 적극적으로 콘텐츠 개발을 장려하고, 소비자 맞춤형으로 콘텐츠를 추천해 제공하며 어떤 콘텐츠가 흡입력 있는지 파악해 사업을 이끌어간다는 점에서 모두 비슷하다. 이 기업들은 누가, 무엇을, 어떻게 보는지를 파악하는 데 유용한 데이터를 막대한 규모로 관리한다. 위 요소들이 맞물리면서 세 플랫폼은 빠른 속도로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렇게 성공한 기업들도 다음에 무엇을 만들지 결정할 때 아직도 다음 두 가지로 끙끙 앓는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