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자기계발

쉴틈없이 바쁜 당신에게 필요한 건 '심호흡'

디지털
2020. 11. 3.
Sep20_24_GiuliaNeri-1024x576 (1)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국 해병대 장교 제이크 D.가 탄 차량이 폭발물을 밟았습니다. 폭발이 일어나고 나서 정신을 차린 다음 몸을 살펴보니 무릎 아래쪽 두 다리가 완전히 잘려 나가기 직전이었어요. 그 순간 그는 신참 장교들을 위한 책에서 배운 호흡법을 떠올렸습니다. 그렇게 호흡을 한 덕분에 그는 평정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부하들의 상태를 확인하고, 도움을 요청하라고 명령을 내리고는, 자기 다리를 지혈하고, 두 다리를 위쪽으로 들어 올린 다음에 의식을 잃어버렸죠. 훗날 그는 그때 그렇게 하지 않았더라면 출혈로 죽었을 거란 얘기를 들었습니다.

간단한 호흡만으로도 극한의 위기에 처한 제이크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그보다 일반적인 직장 스트레스를 받는 우리에게도 비슷한 기법이 분명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코로나19 팬데믹‘사회 정의’를 위한 투쟁이 함께 벌어지면서 많은 사람이 날마다 더 심한 불안을 느끼고 있습니다. 게다가 연구 결과들을 보면 이런 스트레스가 우리의 업무 수행 능력을 저해하고 있고요. 하지만 우리는 올바른 호흡 훈련으로 스트레스를 처리하고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최근에 발표된 두 연구에서 몇 가지 다른 기법을 놓고 실험해 보니 호흡 훈련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즉각적일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효과가 가장 크다는 사실을 알게 됐거든요.

먼저, 예일대 연구팀이 진행한 실험을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서는 건강과 행복을 증진하는 세 가지 기법의 효과를 비교 평가했습니다.

1. 호흡 훈련: 이 실험에서는 ‘SKY 호흡 명상’이라는 특정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했어요. 이 기법은 며칠 동안 배워서 평정과 회복력을 끌어올리도록 설계된 일련의 종합적인 호흡 명상 훈련입니다.

2. 마음챙김(Mindfulness) 기반 스트레스 완화: 매 순간 아무 판단도 하지 않고 알아차리도록 스스로 훈련하는 명상 기법입니다.

3.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 확립: 감정에 대한 인식과 통제력을 키우는 기술을 가르치는 프로그램입니다.

참여자들은 세 프로그램 중 하나에 참여하는 실험군, 아니면 어떤 방법도 쓰지 않는 대조군에 무작위로 할당됐어요. 그 결과, 스카이 호흡 명상 수련을 한 참여자들이 정신 건강과 사회적 유대감, 긍정적 감정, 스트레스 수준, 우울, 마음챙김 효과에서 최고의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