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커리어에서 목적이나 의미를 찾고자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나요? 현재 맡고 있는 업무에 억지로 끌려 다니지 않고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 오늘 혹은 이번 달에 당장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요?
전문가의 의견
불행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커리어 관련해서 만족스러운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모릅니다. 서치펌인 리웍 (ReWork)의 CEO인 나다니엘 콜록 (Nathaniel Koloc)은 아무도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부모님, 교사 혹은 멘토는 커리어 관련 결정에 대해 깊이 생각하거나 따라 할만한 모델을 제시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20대에 가질만한 의미 있는 커리어에 대한 얄팍한 정보만을 얻을 뿐입니다.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것인가?” (How Will You Measure Your Life?)의 공동 저자인 캐런 딜런 (Karen Dillon)은 “결과적으로 나와 맞지 않는 직업을 선택하는 실수를 저지르게 됩니다. 우리는 사교모임에서 자랑스럽게 말할 만한 일을 찾거나 이력서상에 그럴싸해 보이는 직업을 선택합니다” 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는 대부분은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단순히 즐기는 정도가 아니라 ‘애정을 가지고’ 일할 커리어를 선택할 때 알아두어야 할 원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미 있다’가 나에게 의미하는 바는?
나는 직장동료들의 존경을 받고 있는가? 나는 도전을 받고 있는가? 나는 성장하고 있는가? 주어진 업무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있는가? “이러한 질문들은 여러분의 커리어에 대해 괜찮다고 보는 것과 진정으로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을 분별해내는 잣대가 됩니다. 하지만 ‘의미 있다’의 개념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월급, 직함 그리고 회사의 명성과 같은 요소들만 고려하지 마세요” 라고 딜런은 말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네 가지 요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유산 (Legacy)
유산은 업무의 구체적인 결과를 말합니다. 여러분은 무엇을 성취하기를 원하나요? 물론 대부분의 하루를 이메일을 보내거나 미팅에 참석하는데 할애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은 이를 필요로 하니깐 말이죠. 하지만 여러분이 담당하는 업무를 통해서 진정으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일년 내에 80명 학생의 수학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에서 보람을 느낄 수도 있고, 일하는 동안 여섯 개의 담수화 플랜트를 세우는 것이 의미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얼마나 일선에 더 가까워지고 싶으냐의 문제일 것입니다. 어떤 이는 직접 환자를 돌보고 싶을 수 있고, 어떤 이는 오바마 케어법 (Affordable Care Act)을 통과시키는데 일조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숙련 (Mastery)
숙련은 여러분이 향상시키고 싶은 강점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여러분이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즐긴다면 그 능력을 심리학자나 마케터가 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을 쓰는 재주가 있다면, 소설이나 광고 카피를 쓸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본인이 가진 강점을 보람 있는 일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콜록은 “본인이 즐기지 않는 일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애정을 가지는 일이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자유 (Freedom)
자유는 여러분이 원하는 삶을 누리기 위한 월급, 혜택 및 유연성을 말합니다. 어떤 이에게는 이국적인 곳으로 휴가를 떠날 수 있는 고소득을 말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이에게는 언제, 어디서 원하는 데로 일할 수 있는 자유를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여러분이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알고 여러분의 직업이 이를 충족시키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일치 (Alignment)
일치는 여러분이 일하는 직장의 문화와 가치를 말합니다. 이는 주어진 업무를 잘 수행하느냐의 여부가 아니라 소속감을 느끼느냐를 말합니다. 소속 회사와 직장 동료들이 추구하고 우선시하는 바가 무엇인가요? 직장 동료들은 서로를 어떻게 대하나요? 서로 힘내라고 다독거려 주나요? 점심을 같이 하나요? 직장동료나 상사와 보내는 시간을 즐기는 것이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일치’는 사람마다 달리 규명될 수 있습니다. 딜런은 여러분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리스트로 작성해서 우선순위를 매겨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리스트는 결정을 내리거나 특정 기회들(예.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 다른 회사에서의 업무 혹은 새로운 커리어 패스)을 평가하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가설 세우기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실하지 않을 때, 일하면서 하루 혹은 일주일 정도 생각해 보세요.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나를 가장 행복하게 해주는 것은 무엇인가? 가장 좌절감을 느끼는 상황은 언제인가? 그 이후에 콜록은 자신에게 가장 의미 있는 것이 무엇인지 몇 가지 가설을 세워보라고 제안합니다. “나는 사람들이 매일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만드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나는 내 아이들을 학교에서 데려 올 수 있을 정도로 유연성이 있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나는 직접 사람들과 교류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딜런은“하지만 과거의 나쁜 경험 때문에 완전히 다른 일을 생각하지는 마세요. 만약 세세한 것까지 간섭하는 상사와 함께 일했다면 당신을 숨막히게 하지 않는 상사와 일하는 것을 최우선 순위로 둘 것입니다. 하지만 이 한가지를 해결하고 나면, 다른 이유로 인해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조언합니다.
실험해보기
몇 가지 가설을 추린 이후는 실험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실험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서 실험을 해 볼 수 있습니다. 딜런은 “상사에게 한달 정도만 회사 밖에서 일하는 것을 제안해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스킬을 활용해 볼 수 있는 새로운 업무를 맡도록 합니다. 업무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찾아봅니다. 해외에서의 근무 기회나 상사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업무를 물색해 봅니다” 라고 제안합니다. “돕겠다는 부하직원에게 ‘아니오’라고 답변하는 상사를 본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실험을 사내에서 강행하는 것이 어렵다면 회사 밖에서 기회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같은 산업군에 있는 사람들을 만나거나, 회의에 참석하거나, 비영리기관에서 봉사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라고 딜런은 말합니다. 가설을 실험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 대화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을 찾아서 많이 물어보도록 합니다. 객관적으로 의견을 경청해 여러분이 듣고 싶은 말만 듣지 않도록 합니다.
개인 이사회 구성하기
혼자서 하려고 하지 마세요. 가설을 실험하기 위해서는 다른 이들과 협력하여 실험 결과를 공유하도록 합니다. 네, 다섯 명 정도를 초대하여 비공식적인 ‘이사회’를 구성합니다. 여러분은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내 일을 통해서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탐색하고 싶고, 가끔씩 내가 가고자 하는 커리어 방향에 대한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라고. 이때 멘토나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 친구를 합류시킵니다. 여러분의 상사가 이에 응할 의사가 있으면 그/그녀 또한 합류시킵니다. 딜런은 “모든 상사들이 긍정적으로 지지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커리어 관련하여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상사가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도움을 받으세요” 라고 말합니다.
클록은 “커리어 방향을 정할 때 포함하지 말아야 할 사람이 있는데, 이는 가족입니다. 배우자들은 여러분이 하는 일을 알고는 있지만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하지는 못할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과거 이력을 다시 살펴보는 것도 잊지 말라고 딜런은 강조합니다. “몇 년간 연락하지 않고 지내다가 커리어를 바꾸고 싶을 때 연락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개인 이사회’를 통해서 정기적으로 여러분의 생각을 전달하고 의견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적으로 생각하기
다음 직장을 찾기 위한 단계로 보아서는 안 됩니다. “커리어 디자인은 직장을 물색하는 전략과는 다릅니다. 본인에게 물어야 할 질문도 ‘내가 원하는 직업이 무엇이지’가 아니라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가 되어야 합니다”라고 콜록은 말합니다. 5년, 10년 혹은 20년 후에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세요. 물론 현재 직장과 향후 직장에서 내가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목표를 가지고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중견관리자인 경우
중견 관리자 조차도 큰 변화에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콜록은 “배의 항로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은 같지만, 속도를 어느 정도 줄여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35살에 아이가 두 명 있다면, 탐색하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무엇을 원하고 즐기는지를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느 것에 얽매이지 않는 것입니다. 딜런은 “여러분은 직업, 고소득, 높은 직위에 얽매이게 되고, 융자나 자녀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행복하지 않은 직업을 가지느니 몇 가지 위험 요소를 감수해야 합니다”라고 조언합니다.
긴축정책 돌입하기
좋아하지 않은 일이나 직업을 가지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 중 하나는 돈입니다. 따라서 금전적인 여유 및 정신적인 자유를 누리기 위해 몇 가지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느 정도의 예산을 확보하고 매달 필요한 예산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집의 규모나 보유 자동차 수를 줄이거나 절제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으면 무엇인가 의미 있는 일을 찾았을 때 빠르게 결정하기가 쉬워집니다.
시간 가지기
시간을 정해서 본인의 커리어에 대해서 깊이 있게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달력에 날짜를 표시하여 커리어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따로 갖도록 합니다. 매주 한 시간 정도 생각한다고 해도 진전이 있을 것입니다. 커리어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점진적인 진전이 있게 되고 결국 변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기억해야 할 원칙들
해야 할 일:
l 의미 있는 커리어는 어떤 모습인지를 생각하며 우선 순위를 정합니다.
l 커리어 탐색을 하는 동안 조언을 줄만한 4-5명으로 이루어진 ‘개인 이사회’를 구성합니다.
l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가설들을 현 직장, 직장 밖에서 혹은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실험해 봅니다.
하지 말아야 할 일:
l 다음 역할에 집중하기 — 장기적으로 하고 싶은 일에 대해서 생각하도록 합니다.
l 현재 직업이 전체 커리어 라이프를 좌우하기 — 중견관리자들도 커리어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l 예산 확보를 통해 커리어를 바꾸고자 할 때 어느 정도의 금전적, 정신적 여유가 있도록 합니다.
번역: 오유리 (HBR포럼코리아, www.hbrkorea.com)
에이미 갤로 (Amy Gallo)
에이미 갤로 (Amy Gallo)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편집자입니다.
How to Build a Meaningful Career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