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식 채널을 불신하는 사람들에게 정보의 원천이 될 수 있다. 2. 분노나 짜증을 해소할 수 있다. 3. 대인관계에 갈등이 있을 때 이를 드러내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직장에서 드라마를 만드는 것은 주로 마지막 형태다. 이런 종류의 가십은 무책임한 대화 방식이자 가짜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위의 사례에서 당신에 대한 험담이 있었다는 사실을 누군가가 알려줬다. 험담을 한 사람은 이 말이 당신 귀에 들어가도록 만드는 수단으로 가십을 사용했다. 즉, 익명을 조건으로 정보를 퍼트린 것이다.
이런 식의 가십에 대처하는 가장 중요한 순간은 이야기를 ‘들은 후’가 아닌 ‘들을 때’다. 뒷담화의 대상인 당신이 계속 가십거리가 되도록 놔둘지, 아니면 책임 있는 대화를 요구할지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당신이 가십을 묵과한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즉 상호 이해를 위한 진솔하고 예의를 갖춘 대화를 나눌 기회가 사라진다. 자신에 대한 가십을 듣는 순간, 곧바로 어떻게 대응할지가 중요하다. 누군가가 당신에 대해 험담할 때 취할 수 있는 행동에는 세 가지가 있다.
행동할 수 없다면 듣지 말아라.
필자는 남 이야기를 하려는 사람들과 적절한 경계선을 설정하려 한다. 이를 위해 몇 년 전 나름의 윤리 원칙을 세웠고, 항상 이를 적용한다. 대화가 가십으로 흘러가고 있음을 깨달으면, 정중하게 상대의 말을 멈추고 나는 내가 직접 받은 정보에 따라 행동하겠다고 말한다. 이렇게 하면 “남 이야기를 할 때는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미를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다. 상대방이 더 이상 남 이야기를 하지 않도록 일종의 신호를 주는 것이다.
위의 상황에서 베스는 이미 중요한 정보를 공유했다. 당신은 바로 이렇게 말할 수 있다. “가레스가 저를 걱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줘서 고마워요. 제가 그와 직접 이야기해볼게요. 당신한테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하지는 않겠지만, 그가 당신이 말했다고 추측할 수도 있겠죠.”
이 말을 듣고 베스가 불안해한다면 당신은 여전히 경계를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렇게 말할 수도 있다. “저는 가레스와 어떤 식으로든 이 문제를 해결할 거예요. 당신이 저에게 말을 전했다는 사실을 그에게 알리고 싶으면 하루 이틀 정도 시간을 드릴게요.” 그녀가 가레스에게 알리지 않기로 했다면 당신은 자유롭게 행동해도 된다.
물론 이런 접근법에 수반되는 위험은 사람들이 당신과 가십을 나누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하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당신은 일부 대화에 끼지 못하게 될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의 상황 대처가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면 직장 생활이 더 좋아질 수 있다.
내용의 문제를 먼저 해결하라.
다음 단계는 가레스와의 대화다. 위의 가십 상황에는 두 가지 대화가 포함된다. 하나는 과정, 다른 하나는 내용에 관한 것이다.